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이 주의 레시피] 말복 이색 보양식 '낙지 돼지갈비찜' '짬뽕 삼계탕'



초복 이후 소나기성 장맛비가 오거나 구름이 끼고 더운 날들이 계속되고 있다.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든든히 챙겨야 할 식사를 거르고 입맛을 잃은 사람들 역시 늘고 있다. 여름을 잘 보내기 위해 보양식으로 기력을 충분히 차리는 것이 중요한데 보양식의 경우 부담스러운 가격대인 경우가 많다. 직접 재료를 준비해 보양식을 만들어 먹고 싶을 때, 단순한 닭백숙이 아닌 색다른 보양식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간편하게 즐길 보양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낙지 돼지갈비찜

 
재료: 돼지갈비(찜용) 700g·낙지 1마리·감자 1개(100g)·당근 1/2개(100g)·양파 1/2개(100g)·대파 15cm·청양고추 1개·물 2컵(400ml)·밀가루 3큰술·갈비 데침 물: 양파 1/4개·대파 10cm·물 5컵(1L)·양념(이금기 중화 고추마늘소스 1/2큰술·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고추장 2큰술·참기름 1큰술·고춧가루 3큰술·다진 마늘 2큰술·올리고당 1큰술·양조간장 1/2큰술·후춧가루 1/4 작은술)

만드는 법: ① 돼지갈비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코기에 칼집을 넣어 준다. ② 큰 볼에 갈비가 잠기도록 물을 붓고 핏물을 뺀다. ③ 냄비에 갈비 데침 물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끓으면 갈비를 넣어 3분간 데친다. ④ 데친 갈비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⑤ 가위로 낙지 눈을 잘라 내고 머리 한쪽을 길게 잘라 내 내장을 제거한다. ⑥ 다리를 뒤집어 안쪽에 있는 입과 낙지 뼈를 제거한다. ⑦ 볼에 낙지와 밀가루 3큰술을 넣어 주물러 씻고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밭쳐둔다. ⑧ 냄비에 양념 재료를 넣고 돼지갈비를 넣어 버무려 10분간 둔다. ⑨ 감자는 껍질을 벗겨 당근과 함께 3cm 크기로 썬다. ⑩ 양파는 6등분하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⑪ 양념된 돼지갈비를 넣어 둔 냄비에 감자·당근·양파·물을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⑫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 30분간 익힌다. ⑬ 뚜껑을 열어 대파·청양고추·낙지를 넣고 2분간 더 끓인다.
 
 

짬뽕 삼계탕

 
재료: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고춧가루 1큰술·후추 1작은술·짬뽕라면(액상 소스) 1개·닭 1마리·홍합 2~3개·낙지 1마리·새우 1~2마리·전복 1마리·쌈배추 2~3장·양파 1/2개·청경채 1개·홍고추 1개

만드는 법: ① 냄비에 물을 올려 닭을 25~30분 정도 삶는다. ② 닭은 건져 내고 삶은 물은 2~3컵 정도 따로 남겨 둔다. ③ 청경채와 쌈배추, 양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④ 식용유를 두른 냄비에 양파와 낙지를 제외한 해산물을 볶는다. ⑤ 볶는 중 두반장과 고춧가루·후춧가루를 넣고 짬뽕라면 소스를 넣고 볶는다. ⑥ 재료가 적당히 익으면 남겨 둔 닭 육수를 부어 끓인다. ⑦ 삶아 둔 닭을 넣고 끓인 뒤 쌈배추·청경채·낙지를 넣고 더 끓여 준다.
 

안민구 기자 an.mingu@jt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