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오늘도 다이어트] 하루 한 잔 마시면 살 빠진다는 '방탄커피'의 정체

최근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방탄커피'를 아시나요. '방탄소년단'과 관계된 건 아니고요, '총알도 막을 수 있을 만큼 강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로 붙은 이름입니다. 마시기만 하면 살이 빠진다고 알려진 이 커피, 과연 정체가 뭘까요. 
오늘은 방탄커피로 다이어트. 일러스트=노희경

오늘은 방탄커피로 다이어트. 일러스트=노희경

 

⑭ 방탄커피 다이어트

방탄커피는 커피에 버터와 MCT오일(코코넛 오일을 정제한 오일의 한 종류)를 한 스푼씩 넣어 녹여 마시는 커피를 말합니다. '버터와 오일이 내는 열량이 어마어마해서 강한 에너지와 집중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게 효과이자 장점입니다.
이 커피는 미국 실리콘밸리 엔지니어 출신 작가 데이브 아스프리가 2014년에 발표한 책 『최강의 식사』에서 처음 소개됐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스템 개발 등으로 일찍이 실리콘밸리의 성공한 젊은 사업가로 꼽혔던 아스프리 CEO는 30세에 몸무게 140kg의 거구로 400m조차 제대로 걷지 못할 정도로 건강이 나빠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오해킹 기술로 생체 정보를 분석하고 저명한 의학박사·생화학자·영양사의 연구 자료를 분석하는 등 건강 개선을 위한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이 결과를 모아 만든 건강한 다이어트법이 바로 방탄커피를 사용한 '완전무결 다이어트'법입니다. 그는 이 방법으로 체중을 50kg 이상 감량했고 아이큐가 20이나 높아졌다고 발표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후 할리우드 스타부터 운동선수까지 여러 저명인사 사이에서 방탄커피가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미국 전역에 다시 한번 열풍을 일으켰죠. 국내에서는 2017년 책이 소개된 후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했고요.
 
원리는 사실 간단합니다. 그 자체로는 열량이 없는 블랙커피에 지방을 추가해 높은 열량을 내는 음료로 둔갑시킵니다. 이를 아침식사 대신 마셔 포만감을 줘서 다른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 식이조절법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사량을 줄이는 게 핵심인데, 음식을 먹지 않으면 힘이 빠지고 무기력해져 활동하기가 힘들죠. 방탄커피는 순간적으로 높은 열량을 내는 음료를 마셔 음식을 먹지 않고도 활력 있게 생활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는 겁니다. 열량 공급원으로 지방을 사용하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한 방법인 셈이죠. 
 
이 커피를 아침 대신 마시라고 추천하는 이유는 공복 상태를 오래 유지시켜 감량 효과를 내는 다이어트 원리도 포함돼 있습니다. 하루 16시간을 공복 상태로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과도 같은 원리입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체온 유지, 혈액순환 등 기초대사를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면서 우리 몸은 당 대신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활용하는 케토제닉 상태로 만들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탄수화물로 구성된 식사를 하면 다시 당을 태워 에너지를 얻는 당 대사 상태로 돌아가게 되니, 아침식사 대신 지방이 함유된 커피를 마셔 오전 내내 지방을 태우는 케토제닉 상태로 유지하는 거죠. 게다가 맛도 느끼하다 보니 식욕이 더는 느껴지지 않게 되고요.  
관련기사
만드는 방법도 쉽습니다. 
일반 커피에 버터 한 스푼, MCT오일이나 코코넛 오일 한 스푼을 넣어 잘 섞으면 됩니다. 버터 오일을 그냥 녹여 먹는 것보다는 휘휘 잘 저어서 지방 입자를 작게 쪼갠 상태로 마시는 게 체내 흡수에 더 유리하다고 하는군요.
단 버터는 가공버터가 아닌 천연버터를 사용하는 게 건강에 좋습니다. 건강한 지방 섭취를 위해 무염버터를 사용하라고 권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가염버터여도 상관은 없어 보입니다. 느끼한 방탄커피의 맛을 잡기 위해 일부러 소금을 조금 넣어 마시기도 하거든요.  
식욕을 억제해준다고 하루에 몇 잔 씩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한잔 열량이 300kcal, 지방 함량도 14g으로 성인 하루 지방 권장량(15g) 수준에 달합니다. 만약 식욕을 줄이겠다고 하루에 여러 잔을 마신다면 오히려 과다한 열량과 지방을 섭취하게 셈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살이 빠지기는커녕 과다한 지방섭취로 고지혈증이 올 수 있고, 또 장이 약한 사람은 설사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공복 상태를 오래 유지하는 방법으로 혈당 조절이 어려운 당뇨 환자는 피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당뇨환자의 경우 방탄커피를 감행하면 저혈당, 급성 신장 장애, 부정맥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방탄커피 다이어트에 도전하고 싶다면 아침식사 대신 한잔만 마셔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글=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
일러스트=노희경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