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포스코 “이윤 넘어 더 나은 세상 만들기 기여”

포스코는 25일 포스코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시민헌장 선포식을 열었다. 시민헌장 선포식장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포스코는 25일 포스코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시민헌장 선포식을 열었다. 시민헌장 선포식장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포스코가 체질 전환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소통과 조화라는 키워드를 담은 경영 활동 헌장을 만들어 내놨고 철강 제품을 생산하는 제철소에는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공장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철강 제조사라는 패러다임에서 벗어나겠다는 전략이다.
 

기업시민헌장 내놓고 실천 다짐
벤처 육성, 사회문제도 적극 해결

포스코는 25일 포항 본사 대회의장에서 기업시민헌장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는 최정우 회장과 포스코그룹 임직원, 노동조합 위원장, 협력사 및 공급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는 기업시민헌장에서 “기업의 경영 활동은 사회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사회와 조화를 통해 기업은 성장하고 영속할 수 있다”며 “고객, 구성원,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모든 영역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궁극적으로 더 큰 기업가치를 창출하며 지속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업시민헌장과 함께 실천원칙도 내놨다. ▶비즈니스 파트너와 함께 강건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사회문제 해결과 더 나은 사회 구현에 앞장선다 등이다. 기업시민헌장은 포스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와 토론회 및 설문조사, 외부 전문가 의견 등을 통해 제정됐다. 이날 선포식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경제적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올바른 길”이라며 “기업시민헌장을 바탕으로 포스코그룹 등의 모든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공생의 가치를 창출해 기업 가치를 높여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앞서 포스코가 지난 5월 1조원 규모의 벤처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발표한 것도 산업생태계 조성 목적이 크다. 포스코는 2024년까지 포항과 광양제철소를 중심으로 한 벤처밸리를 조성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들이 연구와 기술 교류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포스코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마케팅과 특허·법무 등의 맞춤형 컨설팅도 제공한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최 회장은 스마트 공장 도입을 통해 제조 혁신을 이끌고 있다. 이런 투자를 바탕으로 포스코는 지난해 연말 기준으로 7년 만에 영업이익 5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2015년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도입한 포항제철소 제2열연공장에선 작업자들의 ‘마우스 클릭’조차 사라졌다. 1200도로 달궈진 20t 무게의 붉은색 철판을 누르는 압연기는 과거 자료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조작을 맡는다.
 
세계경제포럼(WEF)은 이달 초 포스코 제2열연공장 등을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등대공장은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이끌 공장을 뜻한다. 등대공장에 한국 공장이 선정된 건 처음이다. 세계경제포럼은 지난해부터 등대기업을 발표하고 있는데 BMW 등 유럽 국가 공장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세계경제포럼은 “포스코가 철강산업에서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며 “대학, 중소기업, 스타트업과의 협력 생태계를 구축해 철강산업 고유의 스마트 공장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등대공장 선정 이유를 밝혔다. 이와 별도로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Fortune)은 2019 글로벌 500대 기업 순위에서 포스코를 171위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포스코 순위는 184위로 올해 13위 상승했다. 최 회장은 지난해 7월 취임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프리미엄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 기술을 도입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강기헌 기자 emck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