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답답한 코막힘 증상, ‘비밸브재건술’ 통해 개선할 수 있어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최근 여름철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가운데, 잦은 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실내·외 온도차가 크게 벌어져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에어컨의 찬바람 때문에 코 점막이 자극을 받아 점막이 붓는 등 비염이나 코막힘 증상을 호소하면서 많은 이들이 병원을 찾고 있는 추세다.

비염은 비강 내의 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으로, 콧물이나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심한 경우에는 두통과 함께 후각장애, 수면장애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비염은 비중격만곡증을 비롯해 코 안쪽에 위치한 비중격 상단 공간의 비밸브가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코 내부 구조적 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만약 진단 결과 비밸브협착증이라면 비밸브재건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비밸브재건술은 코 아래쪽을 절개하여 내부의 연골을 분리하고, 좁아진 밸브 사이에 비중격 연골을 삽입해 정상적인 넓이로 고정하는 ‘외 비밸브 수술’과 휘어진 비중격에 칼집을 내 연골을 삽입하는 ‘내 비밸브 수술’이 있다.

특히 비밸브재건술은 이식한 연골에 의해 코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는데, 이때 다양한 코 수술을 함께 시행하여 코의 기능뿐만 아니라 코의 미용적인 측면까지 동시에 교정하여 코의 모양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추세다. 또한 정확한 진단 후 질환에 관련된 일부 수술비용은 개인에 따라 보험혜택 적용이 가능하여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부담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환자마다 현재 코 상태와 동반된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수술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후 충분한 상담과 병원의 전문적인 서비스 등을 모두 고려하여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김창효 원장

이소영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