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모르면 손해 보는 전원주택 시장 “상식 통하는 실용적인 집짓기가 최우선”

사진제공=휘페스타43

사진제공=휘페스타43


전원주택 건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은 자연 환경을 그대로 살리거나 천연 그대로의 모습을 배려한 설계를 원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빵틀에서 찍어내듯이 똑 같은 집으로 형성된 단지나 경력을 내걸고 무조건 비싼 작품처럼 주택을 지어 떠넘기는 방식은 요즘 건축주와의 소통이 통하지 않는 구태의연한 방식이다.

최근에는 타운하우스나 전원주택을 조성하는 전문업체가 시공 과정을 통해 수많은 포트폴리오를 갖게 되면서 집짓기 주체인 소비자 건축주의 감성을 터치한다. 건축가는 내로라 하는 작품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주 가족을 배려하고 전원 속에서 안락한 삶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하고 있다.

# 건축주의 취향과 감성을 저격하는 전원주택

전원주택이나 타운하우스 시장에서 무난하게 팔리는 집이거나 저렴하게 짓기 위해서 천편일률적으로 똑같은 복사품 집이거나, 앞집과 옆집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집에 평생 모아 온 돈을 투자하는 이들은 없다. 상식이 통하는 비용으로 실용적이고 품격 있는 집을 짓고, 가족의 취향을 고려해 치열한 고민 끝에 설계된 집에서 건축주는 자부심을 느낀다.

건축주는 정형화 된 외부 설계를 탈피하고, 가족 개개인의 취향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양평 일대에서 1:1 커스터마이징 맞춤설계로 인기리에 분양 중인 휘페스타43의 김민준 대표에 따르면 팔기 편한 타운하우스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 더 가깝고 살기 편한 집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극대화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수 있다.

김 대표는 “단순히 팔기 편한 전원주택이 아니라 건축주의 마음을 사로잡는 편안함을 제공하고, 예쁘고 튼튼한 집을 짓기 위해 무겁고 신중한 자세로 접근한다”는 것을 최고의 요소로 꼽는다.

건축가의 작품 주택과 허술한 집장사의 집으로 양극화 된 전원주택 시장에서 도시의 삶을 통해 잃어버렸던 자연과 인간과 가족의 관계를 다시 찾기 위해 본연의 ‘우리집’을 지어 잃어버린 가족관계와 해체된 정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진제공=휘페스타43

사진제공=휘페스타43


# 프라이버시가 지켜질 때 커뮤니티가 있다!

품격 있고 실용적인 집은 단순히 집을 지어 판매하는 이들의 입담으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기능성이 높고 좋은 집은 실용적인 집이어야 한다. 실용적인 집은 매일의 삶을 힘들고 고달프게 하지 않는다.

거주자를 배려한 삶에 대한 이해가 있고, 그 삶을 담은 향취가 느껴지는 집이야 말로 온전히 마음을 주고 담을 수 있는 주거공간이다.

문을 열면 공간이 이어지고, 유리문과 간이 벽을 닫으면 또 하나의 방이 되고, 높은 층높이와 전면 유리창이 주는 개방감과 쾌적함이 어우러진 전망 좋고 느낌 있는 타운하우스의 필수적인 것은 프라이버시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김 대표는 “휘페스타43은 설계와 건축자재, 시공 방법, 공정, 인허가 등을 함께 배우고 소통하며 완성된 품격 있는 나만의 전원주택을 만들어가는 곳”이라고 강조한다. 각 세대의 집을 지으면서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건축 설계로 완성된 주거 환경에서 이웃을 생각하게 된다는 사실도 일깨운다.

스스로 가꾼 텃밭 채소로 꾸미는 건강한 식단, 때로는 친밀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소박한 삶, 아이들이 안전하게 뛰어놀 수 있는 공간과 편안한 미소로 마주하는 이웃들과 소소한 일상도 즐거움으로 자리 잡는다. 겨울에 춥지 않고 여름에 덥지 않은 집, 물이 새지 않고 결로가 없고 곰팡이가 피지 않는 상식이 통하는 집짓기가 기본이다.

김민준 대표는 “가장 상식적인 전원주택이나 타운하우스는 거부감이 들 정도로 비싼 자재를 쓰지 않고도, 화려함이 없어도 실용적이고 안락한 집안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만들 수 있다”며 “가족들이 함께 사는 집짓기야 말로 인생 최대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건축 관계자와 소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소영 기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