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골프광’ 트럼프 ‘케이팝 팬’ 이방카, 박세리·엑소 만난다

일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일본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를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9일 오후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29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간 친교만찬에 케이팝 아이돌 ‘엑소(EXO)’와 박세리 여자골프 국가대표팀 감독이 초청을 받았다.  
 
엑소와 박 감독은 이날 오후 만찬에 앞선 칵테일 리셉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일행을 만날 예정이다.  
 
29일 오후 1박 2일 일정으로 한국을 공식방문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상춘재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주최하는 친교만찬에 참석하는 것으로 방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만찬은 오후 7시 49분에 시작해 오후 9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전용기 ‘에어포스원’으로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린 일본 오사카에서 출발해 오후 7시를 조금 넘긴 시각에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이어 전용헬기 ‘마린 원’ 편으로 서울로 향했다.  
 
이날 친교만찬에는 미국 측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매슈 포틴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앨리슨 후커 NSC 한국 담당 선임보좌관 등이 참석한다.  
 
우리 측에서는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조윤제 주미대사,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등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약 5분 동안 청와대 경내를 걸어 상춘재 앞마당에 도착한 뒤 양측 수행원들과 함께 잠시 칵테일 리셉션을 갖고 인사와 함께 담소를 나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가 29일 오후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가 29일 오후 경기도 오산 미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하고 있다.

칵테일 리셉션에는 한류스타인 그룹 ‘엑소’와 여자프로골프선수 출신의 박세리 감독이 참석한다. 엑소 멤버들은 이방카 보좌관에게 사인 앨범을 선물할 예정이다.  
 
칵테일 리셉션은 양 정상과 수행원들이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담소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술을 못 마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콜라가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박세리 감독의 참석은 ‘골프광’ 트럼프 대통령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타이거 우즈의 열렬한 팬으로도 알려졌다. 4~5일에 한 번꼴로 골프를 즐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엑소는 트럼프 대통령의 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을 위해  초청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들이 엑소의 팬”이라고 설명했다.
 
환영만찬 메뉴는 궁중수라상 차림 콘셉트로 해물겨자채, 복주머니쌈, 녹두지지미, 잡채, 민어전, 수란채 등으로 구성하되 메인 메뉴는 미국산 소고기 스테이크로 준비해 양국 간 협력과 조화를 의도했다. 이방카 보좌관 내외를 위한 별도의 유대교 식단도 마련됐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