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전국단위 자사고를 지역 교육감이 왜?"…자사고 지정 취소 추진 논란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자립형사립고 재지정 평가 결과를 두고 시끌시끌합니다. 상산고·안산동산고가 기준 점수에 미달돼 지정 취소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상산고 학부모들이 ‘근조’ 화환을 가져와 전북교육청 앞에서 항의 집회를 하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를 놓고 우선 평가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나옵니다. 전주 상산고는 79.61점을 받아 합격선인 80점에 0.39점 차이로 탈락했습니다. 전북도교육청 감사 등 평가 항목에서 감점됐지만 구체적인 결과와 사유는 ‘깜깜이’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번 재지정 심사과정이 타당한지 의문”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전국 단위 자사고에 지역 교육감 입김이 과도해보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자사고가 폐지되면 명문 학군 열풍이 더해지지 않겠냐" “학교 교육이 왜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어야 합니까”라고도 합니다. 반면 국가에서 빈부에 따른 교육 격차를 줄여야 하며, 자사고는 이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생각을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고깃집서 “육식은 폭력” 시위, “영업 방해도 폭력” vs “이래야 관심 가지니”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82쿡
"상산고 재지정 탈락이었다고 보여요. 이번 상산고 재지정 평가 위원과 평가 과정을 비밀리에 했어요. ... 과정은 공정해야 된다고 하면서 이번 재지정 심사과정이 타당하다고 보여지는지 의문이에요. 공부 열심히 하고 있는 아이들이 무슨 적폐라고... 일반고를 살릴 방법을 궁리해야지.. 자사고를 없애서 일반고와 평준화시키는 것이 일반고 살리기이면 안 되죠. 뭣이 평등한 교육인지 모르겠어요."
ID '리턴'
#클리앙
"굳이 행정기관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경쟁력이 없으면 자연스럽게 사라질텐데 솔직히 이해가 안 가네요. 일반고 학부모들도 자사고 나 특목고 없어지는 거 좋아하지 않습니다. 결국 특목고나 자사고 애들이 일반고로 빠지면 일반고 상위권이 애매해지거든요. 일반고가 학업 분위기가 너무 안 좋은 곳이 많아서 선택을 할 수 있는 제도인데... 이건 잘못 건드리면 한순간에 돌아서는 그런 사안인데 신중했으면 좋겠네요."

ID '로우파워'
#엠엘비파크
"너무 세게 불면 안 돼요.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게 더 맞다고 봅니다. 전국 단위라서 타 지역 학생 학부모들은 그 지역 교육감에 대해서 투표권이 없어요. 교육감이 직선제로 바뀌면서 파워가 세졌는데, 전국 단위 학교들까지 그정도 파워를 일삼는 거는 일종의 월권 같습니다. 상산고를 보니 그렇네요. 상산고 학생들 전북 거주자 많지 않은 편이다보니, 그 학부모들은 자신들이 뽑을 기회도 없었던 교육감에 의해서 자녀 학교 존폐가 왔다갔다합니다."
ID '아부심벨'
#네이버
"입학한 1학년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는 기준치를 넘겨서 합격했지만 상산고가 떨어졌다는 사실에 많이 놀랐습니다. 현재 자사고를 다니고 있는 학생들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는 것인가요? 현재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피해가 없다지만 심리적인 불안감과 위축감이 엄청납니다. 학생들의 입장도 들어보지 않고 교육청 마음대로 결정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ID 'vict****'
#네이버
"정치,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바뀌어야 합니까. 차라리 평가를 아무 편견없는 외국교육 컨설팅 기관에 외주를 주는게 낫겠습니다. 일개 교육감의 정치 신념으로 자사고 폐지가 결정이 되다니.. 너무 어이가 없네요. 이러다가 정권 교체되거나 교육감 교체되면 또 입시제도나 교육제도를 들쑤시겠지요. 그게 무슨 교육을 책임지는 사람들이 할 짓입니까."
ID '012s****’
#루리웹
"교육시키는 부유층이 더 많은 교육기회를 가지는 걸 어떻게 할 방법은 없지만 국가에서는 그 차이를 최소한으로 완화시키기 위해 공교육에 힘써야 할 의무를 지님. 근데 자사고는 그 차이를 인정해버리는 방향으로 가는 거라서 말야..."
ID '막장발컨2'
#엠엘비파크
"더 중요해지는 건 엘리트들의 좋은 학군지역(소위 명문 일반중·고지역)행입니다. 좋은 교육 받고 싶은 건 모두의 본능입니다. 중학교 고등학교 학군 엄청 따지게 되죠. 뺑뺑이 돌려도 좋은 중학교 고등학교 가는 학군지역 그런 곳 집값만 폭등하는 거죠."
ID 'kjq1234’

이정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