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제약&바이오 혁신] 바이오사업 집중 육성, 글로벌 ‘톱5 화학 회사’ 성장 꿈 이룬다

LG화학
LG화학 생명과학본부 연구원들이 바이오 분석에 관한 실험을 하고 있다.

LG화학 생명과학본부 연구원들이 바이오 분석에 관한 실험을 하고 있다.

LG화학은 인류의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위해 바이오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석유화학·전지·첨단소재 등 기존 사업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함께 바이오 분야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글로벌 ‘TOP 5’ 화학 회사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약 개발 등 미래 시장 선도를 위한 선제적이고 과감한 투자를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신약 연구개발 본격화
우선 LG화학은 미국에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하고 글로벌 신약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임상개발·중개의학 분야 전문가들이 포진된 ‘글로벌 이노베이션 센터(LG Chem Life Sciences Innovation Center)’는 미국 보스턴의 바이오산업 관련 인프라를 활용해 혁신 기술 도입 및 글로벌 신약 개발의 교두보 역할을 맡게 된다.
 
LG화학이 보스턴에 연구센터를 설립하게 된 것은 보스턴이 미국 최대 규모의 바이오 클러스터이기 때문이다. 이곳에는 풍부한 현지 전문 인력과 바이오 벤처 및 연구 기관들이 밀집해 있다.
 
LG화학은 이 곳의  바이오 인프라를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고 글로벌 상업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체 개발 신약 과제인 통풍·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글로벌 임상 2상 진행을 위해 올해 말까지 미국식품의약국(FDA)에 임상 2상 시험계획서도 제출할 예정이다.
 
연구 및 비 임상 단계에 있는 당뇨병·비만·지방간 치료 신약 과제도 향후 임상 1상을 진행하고, 미국 ‘큐 바이오 파마’ 등으로부터 도입한 항암 신약 과제들도 파트너 회사와 협업을 통해 임상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통해 임상 단계 신약 과제를 2025년까지 15개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2025년 매출 1조원 돌파 목표 
LG화학은 연구·개발(R&D)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신약 개발에 성공, 의약품 국산화에 기여하는 한편 해외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해 2025년까지 매출 1조원을 돌파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LG화학은 1992년 국내 최초의 유전자 재조합 B형간염 백신 ‘유박스’, 2003년 국내 최초 FDA 승인 신약 ‘팩티브(항균제)’, 2011년 국내 최초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2012년 국내 최초 당뇨 신약 ‘제미글로’ 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 의약품 국산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제미글로’는 지난해 국산 신약 최초로 연 매출 800억원을 돌파하며 명실상부 최고의 국산 신약으로 자리매김했다. LG화학은 제미글로 제품군의 신흥 출시 국가를 지속 확대해 세계에서도 통하는 국산 신약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브아르’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 2016년부터 3년 연속 글로벌 제품들을 제치고 판매 수량 기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G화학은 현재 중국을 포함해 러시아·이탈리아·영국 등 30여 개 국가에 이브아르를 수출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과 남미의 거점 국가를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해 이브아르를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LG화학은 중장기 성장 동력인 혁신 신약 개발을 위해 집중 연구 분야를 당뇨병·대사질환, 항암·면역질환으로 선정했다. 특히 신약 개발의 전체 과정 중 어렵고 가치가 큰 ‘초기 임상 개발’ 단계(후보 약물 도출 이후부터 임상 2상까지)에서 핵심 역량을 확보해 차별화된 R&D 모델을 수립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연구 개발비도 지속해서 늘린다. 현재 매출액의 22% 수준인 연구 개발비 투자 규모를 향후 25%까지 늘릴 계획이다. 인력도 확충한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글로벌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내기 위해 생명과학본부의 R&D 인원을 올해 말까지 450명 규모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지영 기자 bae.jiyou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