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남자의 리넨셔츠, 반소매보다 긴소매 선택해야 하는 이유

기자
양현석 사진 양현석
[더,오래] 양현석의 반 발짝 패션(46)
 

리넨셔츠를 코디한 배우 이동욱. 다양한 컬러의 리넨 셔츠는 비즈니스 캐주얼 룩으로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웰메이드 화보]

리넨셔츠를 코디한 배우 이동욱. 다양한 컬러의 리넨 셔츠는 비즈니스 캐주얼 룩으로 연출할 수 있다. [사진 웰메이드 화보]

 
남성에게 셔츠는 중요한 아이템 중의 하나이다. 슈트와 같이 어울려 입는 드레스 셔츠와 격식을 차리지 않고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캐주얼 셔츠로 크게 구분되지만 이를 정확하게 구분하면서까지 입는 사람은 없다. 정장과 같이 입는 드레스 셔츠는 완벽하게 다려진 카라와 깨끗한 소매는 남자의 멋을 배가시켜준다.
 
캐주얼 셔츠는 어떻게 스타일링 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그렇다고 드레스 셔츠가 입기 쉬운 옷이라는 말은 아니다. 스타일링을 함에 있어서 캐주얼 셔츠는 드레스 셔츠보다 많은 부분에 신경 써야 한다는 말이다.
 
 
컬러, 소재, 패턴, 카라 모양 등 자신이 어떤 스타일을 추구하느냐에 따라서 고민하고 연구해야만 셔츠 하나만으로도 멋지게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다. 그중의 하나가 바로 리넨 셔츠다. 칼 주름을 만들어서 입지 않아도 되고 색감이 들어가도 리넨 소재의 자연스러운 조직과 표면 때문에 부드러운 남자 이미지를 만들어 준다.
 
외관의 디자인도 가슴 포켓이 하나인지 양쪽으로 달려있는지에 따라서 스타일이 달라지고 카라 모양도 오픈 카라인지 버튼다운지 와이드 카라인지에 따라서 중년 남자의 이미지가 확연히 달라 보인다. 아주 사소해 보이지만 이런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멋진 리넨 셔츠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리넨셔츠와 화이트 팬츠를 매치한 배우 정해인 [사진 앤드지 화보]

리넨셔츠와 화이트 팬츠를 매치한 배우 정해인 [사진 앤드지 화보]

 
자신의 옷장에 어떤 카라의 리넨 셔츠가 있는지 살펴보자. 그 리넨 셔츠가 어떤 카라를 가지고 있고 색상은 무슨 색이며 긴 팔인지 반소매인지를 확인하자. 리넨 셔츠 하나만 입어서 멋진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외적인 요소를 완벽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일단 셔츠 카라는 자연스럽게 오픈하여 입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버튼다운 카라 스타일이나 카라 포인트가 넓은 와이드 카라가 좋다. 리넨 셔츠는 반소매보다는 긴 팔을 추천한다. 반소매로 된 리넨 셔츠는 잘못 연출하게 되면 자신의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는 불상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긴 팔 리넨 셔츠는 3번 정도 접어서 반소매처럼 접어 올려 연출하는 것이 리넨 셔츠의 멋을 한층 더 멋지게 만들어 준다. 여기에다가 컬러를 가미한다면 완벽한 리넨 셔츠 스타일을 만들 수 있다.
 
리넨 셔츠를 완성해 줄 바지
리넨 셔츠와 절묘하게 잘 어울리는 바지는 면바지와 데님 바지다. 데님 바지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컬러와 리넨 셔츠가 가진 컬러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주말의 외출복으로 손색이 없다.
 
짙은 인디고 컬러의 데님 바지와 화이트 리넨 셔츠는 실패하지 않는 색상 조합이지만 식상해 보일 수 있다. 이럴 때는 카키색의 리넨 셔츠를 한번 입어보길 바란다. 카키색이 쉽게 입을 수 있는 색상은 아니지만, 리넨 셔츠에 카키색은 의외로 쉽게 소화할 수 있는 조합이다.
 
면바지와 리넨 셔츠는 스마트한 캐주얼 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조합이다. 밝은 색상의 면바지는 일 년 중에서도 여름 시즌에 입기에 가장 좋으며, 색상이 다양한 리넨 셔츠와 같이 연출 한다면 더할 나위 없는 여름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양현석 패션 디자이너 theore_creator@joongang.co.kr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