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18일 퇴근길 서울 등 수도권에 시간당 20㎜ 넘는 폭우 예상

비가 내린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뉴스1]

비가 내린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우산을 쓴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뉴스1]

18일 저녁 서울 등 수도권 지역에 폭우가 쏟아져 퇴근길 시민 불편이 예상된다.
 
기상청은 "18일 오후 5시 현재 북한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에는 비가 내리고 있다"며 "북한에서 시속 50㎞ 속도로 남하하고 있는 강한 비구름대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20㎜ 이상의 비를 쏟고 있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현재 이동 속도를 고려하면 강한 비구름대는 오후 6시 이전에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에 도달하고, 오후 7~8시 무렵에는 서울과 경기 남부, 강원 영서 남부에도 시간당 20㎜ 이상의 강한 비가 오겠다"고 덧붙였다.
18일 오후 비 구름 이동 상황(왼쪽 지도)와 낙뢰 발생 상황(오른쪽 지도). [자료 기상청]

18일 오후 비 구름 이동 상황(왼쪽 지도)와 낙뢰 발생 상황(오른쪽 지도). [자료 기상청]

한편 기상청은 "18일은 북한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서울과 경기도, 강원도, 충북 북부, 경북 북부에는 가끔 비가 오겠다"며 "대기 불안정으로 영남 내륙에는 밤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18일과 19일 비 또는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19일은 서해 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중부지방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중부지방은 흐리고 오전까지, 경북 북부는 새벽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남부지방은 맑다가 낮부터 가끔 구름 많겠다.

대기 불안정으로 오후부터 밤사이에 경기 동부와 강원 남부, 충북 북부, 호남 동부 내륙, 영남 내륙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19일 오전까지 지역별 예상 강수량은 ▶경기 북부, 강원 북부, 서해5도 10~40㎜ ▶서울, 경기 남부, 강원 남부, 충청 북부(충남 북부는 19일 새벽부터), 경북 북부(19일 새벽까지), 울릉도·독도(19일) 5~20㎜ 등이다.

소나기에 의한 예상 강수량은 ▶18일 밤 영남 내륙 5~20㎜ ▶19일 오후부터 밤까지 경기 동부, 강원 남부, 충북 북부, 호남 동부 내륙, 영남 내륙 5~30㎜ 등이다.
 
20일은 서해 상에서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중부지방은 구름 많겠으나, 남부지방은 맑다가 오후부터 가끔 구름 많겠다.
 
19일과 20일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겠다.
 
강찬수 기자  kang.chansu@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