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한성대, 한국도시문화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

한성대, 한국도시문화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1

한성대, 한국도시문화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1

 
한성대학교(총장 이상한)는 6월 15일(토) 오후 1시 30분 교내 창의관 소강당에서 (사)한국도시문화학회(회장 명광주) ‘2019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휴먼·소셜디자인의 패러다임 시프트(Human&Social Design Paradigm Shift)’를 주제로 도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발상의 전환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술대회에는 명광주 회장(한성대 뉴미디어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트랙 교수), 이상원 명예회장(한성대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트랙 교수) 등 한성대 관계자를 비롯하여 유진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장, 박순보 ICTX 세계문화기술교류원장 등 70여명의 학자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유진환 전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장의 축사와 박순보 ICTX 세계문화기술교류원장의 기조강연이 있은 후 주제발표 세션과 학술논문 세션이 진행됐다. 주제발표 세션에서는 △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 김문영 예술감독의 ‘돈의문박물관마을의 도시재생과 도시브랜드 조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문영순 교수의 ‘사회적 디자인을 통한 도시 스포츠문화 발전 방향’ △단국대 남지아 교수의 ‘디자인으로 조명한 부여 자온길 도시재생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발표가 이어졌다.
 
한성대, 한국도시문화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2

한성대, 한국도시문화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개최2

학술논문 세션에서는 △한양사이버대 류형준 교수의 ‘휴먼테크로서의 사물인터넷(IoT)’ △그린플러그드 백종선 팀장의 ‘도시문화의 콘텐츠 확장 사례 – 그린플러그드 페스티벌’ △한양대 김희정 교수의 ‘매체 환경변화에 따른 교통수단 이용광고 사례 연구’ △이화여대 박조이·최주은 교수의 ‘사회적 기업과의 디자인 협업과정 연구’ △국회 박준혁 보좌진의 ‘뉴미디어 시대, 선거후보자 이미지 연출과 선택’ 등 다양한 이슈와 현황을 담은 논문이 공유됐다.  
 
명광주 회장은 “한국도시문화학회는 우리가 바라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오랫동안 논의해 왔다.”면서 “발상의 전환, 즉 패러다임 시프트를 통한 문제해결 방법을 활용하여 더 나은 도시·문화·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해 앞으로도 더 많이 연구하여 그 성과를 만들어놓겠다.”고 말했다.
 
 
온라인 중앙일보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