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이슈IS] "부당 특혜 없었다" 적극 해명 나선 임시완, 논란 잠재울까


배우 임시완 측이 군 복무 당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임시완의 특혜 논란은 17일 오전 제기됐다. 한 매체가 군 복무 당시 임시완이 123일의 휴가를 받았으며, 이는 육군 전역자의 평균 휴가 일수인 59일과 비교해 너무니없이 많았다고 보도한 것. 국방부가 2013년 연예병사 폐지 후 연예인 병사를 행사에 동원한 후 그 대가로 위로 휴가를 지급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들 가운데 임시완이 가장 많은 휴가를 받았던 터라, 논란의 화살이 임시완에게 향했다. 

논란이 커지자 임시완 측은 즉시 사태 파악에 나섰다. 123일의 휴가를 왜, 어떻게 받게 됐는지 조목조목 설명했다. 28일의 연가, 13일의 보상 휴가, 1일의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4일의 신병 위로 휴가, 26일의 신병 기수 위로 휴가와 총 18일의 포상 휴가와 21일의 위로 휴가를 받았고, 12일의 병가를 낸 바 있다고 전했다. 

또한 임시완 측은 "신병이 입소할 경우 5주간 주말 근무를 해야 하는 조교 보직 특성상 대체 휴가로 신병 기수 위로 휴가가 약 40일이 추가로 주어진다. 이를 포함하여 25사단 우수 조교 기준 통상 100일정도 휴가를 받는 것으로 확인이 됐다"며 "일반 병사에 비해 많은 휴가 일수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군부대에서 허용한 범위 외의 부당한 특혜를 받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군 문제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다. 지난 2013년 몇몇 연예인 사병의 잦은 외박이 세간에 알려지며 결국 국방홍보원 소속 홍보지원대, 일명 연예병사 제도가 폐지된 바 있다. 

이번에도 역시 임시완 이외에도 여러 연예인 병사들의 휴가 일수가 문제시된 상황. 게다가 국방부가 연예병사 폐지 후 현재까지도 일반 연예인 병사들을 많은 행사에 동원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번 논란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이목이 집중된다. 

다음은 소속사 플럼액터스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플럼액터스입니다.
먼저 언제나 임시완 배우에게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임시완 배우는 2017년 7월 11일 경기도 양주 신병교육대에 입소하여 5주간의 군사 기초훈련을마친 뒤 훈련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조교로 발탁되었습니다. 또한 군 입대 2개월 만에 사격, 체력, 전투기량 등 모든 부분에서 우수한 성적을 인정받아 특급전사로 선발될정도로 성실히 군 복무를 이행하였습니다. 또한 인근 초등학교에 재능기부 등을 통해 대민지원에도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모범적인 군 생활을 하였으며 2019년 3월 27일 만기 전역하였습니다.

임시완 배우가 군 복무 중 받은 휴가는 총 123일로 정기휴가 및 부상 치료를위한 병가, 평창 동계올림픽, 국군의 날 행사 등에 동원되어받은 위로휴가 외 특급전사 및 모범장병 표창으로 받은 포상휴가등이 있습니다.

신병이 입소할 경우 5주간 주말 근무를 해야 하는 조교 보직 특성상 대체 휴가로 신병 기수 위로 휴가가 약 40일이 추가로 주어집니다. 이를 포함하여 25사단 우수 조교 기준 통상 100일정도 휴가를 받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일반 병사에 비해 많은 휴가 일수를 받은 것은 사실이나 군부대에서 허용한 범위 외의 부당한 특혜를 받은 적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배우 임시완에게 애정을 가지고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양해의 말씀 전해드리며, 차후 좋은 작품과 연기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5사단 우수 조교 휴가 (약 104일)
연가 28일
보상휴가 13일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1일
신병위로 4일
신병기수 위로 40일
포상휴가 최대 18일
(특급전사, 모범장병 외)

임시완 군 복무 중 휴가 (총 123일)
연가 28일
보상휴가 13일
독립기념관 방문 휴가 1일
신병위로 4일
신병기수 위로 26일
포상휴가 총 18일
- 특급전사 6일  
- 모범장병 대대장 포상 3일
- 중대장 포상 2일
- 현충일 사회 3일
- 1337 신고 홍보물 촬영 4일 
위로휴가 총 21일
- 지상군페스티벌 2일
- 평창올림픽 7일, 페럴림픽 5일
- 국군의 날 사회 7일
병가 총 12일
- 발목 부상 입원 치료 8일
- 이비인후과 수술 4일

박정선 기자 park.jungsun@jt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