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콘진원, '게임은 문화' 학술논문 공모전 개최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한 연구논문 공모전이 열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오는 8월 16일까지 게임의 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기 위해 '2019 게임문화 학술논문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원생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게임문화에 대한 주제에 대해 논문을 모집한다. 이는 '게임은 문화'라는 관점에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신진학자들을 발굴하여 게임문화 관련 담론을 생성·확장하기 위한 것. 지난 2년간 진행된 공모전에서 총 45건의 논문을 접수된 바 있다. 

논문 공모는 게임생태계, 게임이용, 게임향유·확산 세 가지 분야로 진행된다.

게임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환경과 가치관, 인디게임 문화 등 게임문화 형성 기반에 해당하는 제작 생태계에 대한 연구 논문을 다룬다. 

게임이용 분야에서는 게임 과몰입과 같은 이용 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방안, 혹은 교육·상담·의료 분야 등에서의 게임의 활용가치 등을 주제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향유/확산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 인문·예술적 관점에서의 대한 연구 등을 주제로 논문을 모집한다.

최우수 논문(1편)에는 콘진원장상 및 상금 200만원이 주어지며, 한국게임학회장상으로 우수상(1편) 50만원, 장려상(2편) 30만원을 시상한다. 

최우수상 수상작에 한해 하반기 게임문화포럼에서의 논문 발표 및 차년도 게임문화포럼의 특별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 전문가들과 함께 담론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상 논문들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등재지)에 추천될 예정이다. 

권오용 기자 kwon.ohyong@jt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