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성별 화장실 변기 수 규제…"남편도 기다린다" vs "축구장은 어떻게?"

 
[유튜브 JTBC 뉴스 캡처]

[유튜브 JTBC 뉴스 캡처]

'화장실 변기 수 규제'를 놓고 온라인 세상이 시끌시끌합니다. '여자 화장실의 대변기 수는 남자 화장실 대·소변기 합의 1.5배 이상, 공원·관광지 등은 2배 이상'이라는 법안입니다. 현재도 비슷한 법안이 있습니다만, 비율은 '1대 1'입니다. 1000명 이상 공연장만 여성용이 1.5배 이상 더 많도록 했습니다. 그러던 걸 더 강화한 게 이번에 나온 법안의 내용입니다.
 
찬성하는 측은 고속도로 휴게소 등지에 여전히 길게 늘어선 여성 화장실 앞의 줄을 예로 듭니다.  "오래된 불편함을 개선하자는 거지 여자들 변기 수를 챙기려는 게 아니다"라고 합니다. 반대하는 쪽은 ‘남자 화장실 변기 수’라는 기준을 지적합니다. “남자 변기 수만 줄여 비율을 맞춰버릴 수도 있다”는 의견입니다. 여성 변기 수는 늘지 않고 오히려 남성에게 불이익이 갈 수 있다는 겁니다. 한 네티즌은 축구장 등 남성 이용객이 많은 곳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변기 수를 제한하기보다 여자 화장실 면적을 넓게 하자"는 제안도 나옵니다. 생활에 필수적인 문제이므로 법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상식적으로 해결 안 됩니까?"라는 물음도 나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트로피 뺏긴 U-18 대표팀, 문제는 인성 교육?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네이버
"상대적으로 여자 화장실 줄이 얼마나 긴지 알고나 있나. 길게 줄 서서 들어가는 남자 화장실은 본 적이 없다. 이건 오래된 불편함을 개선하자는 거지 여자들 변기 수까지 챙기려는 게 아니다. 여자 변기 수를 늘리지 않고 남자 변기 수를 줄이는 편법으로 꼼수를 부리는 건물주를 탓해야지...여자가 화장실 가서 늦게 오면 같이 간 일행도 늘 기다려야 된다. 남자 따로 여자 따로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잖아." 

ID 'yoon****’

#디시인사이드
"‘남자 변기 수보다’라는 해결책이 적절하냐는 거지. 여자들이 변기 수를 얼마나 필요로 하느냐가 문제의 핵심인데... 유동인구 수와 성비가 기준이 되어야 하는 거지. 여성 변기 수는 전혀 늘리지 않고, 남자 변기 수를 줄임으로써 비율을 맞춰버릴 수도 있고... 비용 절감과 공간 활용을 봤을 때 여자 화장실을 늘리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 결국 '남자 변기 수보다'라는 규정은 남성 편리를 빼앗아 가버리는 결과만 나타나게 되는 거지."

ID '아놔'

#에펨코리아
"또 옳은 것도 아닌 게 장소 특성에 따른 구분이 필요한데 그런 게 없음. 아무래도 축구장은 남자가 많잖아? 남자 화장실만 줄 한참 서있음ㅋㅋㅋ 전반 끝나고 화장실 갔다 오면 이미 후반전 하려고 선수들 다시 나와 있음. 매점까지 갔다 오면 후반 5분은 되어야 자리에 돌아오게 되더라. 기본적으로 차이 두는 거 이해는 하는데 좀 상황에 맞게 했으면..."

ID '잡학다식.' 

#네이버
"좀 더 늘려야 맞지 않나... 어디 놀러 가면 와이프랑 딸래미 화장실 간다고 가면 20~30분을 남편까지 같이 기다려야 함... 근데 문제는 화장실을 같은 면적으로 해놓고 변기 수 제한 때문에 남자 화장실 빈 공간 두는 거지. 화장실 면적 자체를 여자 화장실을 더 넓게 하고 서로 변기 꽉꽉 채워야 현실적이고 효율적이지."

ID 'joeh****'

#에펨코리아
"남녀 변기 수가 동일하면 여자가 손해인 건 사실임. 생활에 필수적인 거니까 법적인 기준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것 뿐인데.. 법의 의도나 방법에는 문제가 없다고 봄. 화장실은 필요에 따른 분배가 돼야하는 공간이니까. 이건 남녀가 서로 비슷한 정도의 여유 혹은 불편이 있도록 맞춰주는 게 공간을 가장 공리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이겠지. 법의 허점을 메워야하는 거지 근본적으로 비판하지 않음."

ID '영미'

#네이버
"이야기했을 때 아닐 거라고, 가짜 뉴스라고 했던 무지한 엄마입니다. 왜 화장실 변기 수까지 법으로 정해야 하나요. 붐비는 곳은 많이 설치해주고 상식적으로 해결 안 됩니까? 변기 수를 놓고 싸워야 합니까? 세상에나.."

ID 'okda****'


이정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