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북한 식량 지원 논란... “미사일 쐈는데?” vs “남는 쌀 이용해야”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에 대한 식량 지원을 공식화했습니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8일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했습니다만, 네티즌 의견은 엇갈립니다.
 
북한이 지난 4일 동해상으로 발사체를 쏜 상황에서 우리가 식량을 지원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비핵화가 약속이 선행된 다음 식량지원을 검토해야 한다는 겁니다. 반면 한반도 정세 안정을 위해 식량지원이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적절한 지원을 통해 평화 모드를 조성해야 경제 또한 안정돼 국가 전체에 이익으로 돌아온다는 겁니다. 지원된 식량이 북한 주민에게 제대로 전달된다는 전제 하에, 궁핍한 상황에 처한 북한 동포들을 돕는 것에 동의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식량 지원을 찬성하든 반대하든, 비핵화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평화가 공통적인 관심사였습니다. 과연 어떤 게 보다 빨리 한반도에 평화의 싹을 틔우는 길일까요.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여러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경찰이 여성 취객에게 손만 대도 성추행?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엠엘비파크
"개성공단 재개해도 됩니다. 금강산 관광 다시 해도 됩니다. 단, 북한이 비핵화 하고 나서. 북한이 못 믿는 것 같으면 비핵화 후 지원내역을 아예 문서화 해서 법령으로 만들어 버리면 됩니다. 제재를 해야 거래를 하려 들지 슬금슬금 제재를 풀고 경제지원하면 북한 입장에서는 시간만 끌면서 한국/미국 대통령 바뀌기만 기다리면 그만."

ID '공공공'

#엠엘비파크
"발사체인지 미사일인지 모르겠지만 딱히 남한과 적극적으로 대화하려는 모습도 아니고.. 식량 위기는 알겠지만 미사일 만드는데 들어갈 돈으로 식량이나 마련하지..라는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이번 발사 이후로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는데 정부는 변함이 없는거 같아서 좀 불만입니다."

ID '송아지'

#에펨코리아
"그 식량이 굶주린 북한 주민들한테 가는 것이라는 확신이 없으니 이렇게 반대하는 것이라 감히 확신합니다. 만약 우리가 직접 나누어 줄 수 있다면 아마 지금 반대하시는 분들의 90%이상은 찬성하실 걸요?"

ID 'koyasi’

 
#다음
"사정거리 200킬로미터는 바로 서울 중심부 이다. 이천만명의 수도권을 놓고 전쟁 준비를 했다. 미국 본토가 아니니 미국이 나설 일 없고, 일본 열도에는 미치지 못했으니 묵묵부답이야... 근데 정작 위협을 느껴야 하는 당사국 대한민국은 미사일을 미사일이라 말도 못하고, 쌀만 퍼다 바칠 궁리만 하고 있다. 미사일이 아니라 방사포라서 서울로 날아오면 아무렇지도 않다는 말인가???"

ID 'angl'

#네이버
"생각없이 반대를 했었지만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일이다. 우선은 안정이다. 어차피 지원을 하든 안 하든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 없다. 우선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면 한미의 훈련등 비용이 어마어마하다. 또한 불안에 수출 등 기업에 미칠 영향 경제적인 손실 등.. 가장 값 싸고 실리적인 게 현 단계에선 인도적 지원이 틀린 거 아니다. 이웃 중국 일본 등 기웃거리며 불안이 증가하면 속으로 웃으며 끼어들려 할것은 불 보듯 뻔하다. 바보짓 같지만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ID 'leeh****’

#네이버
"식량을 수입하지 못한다는 나라에서, 핵무기와 미사일 개발 및 군사도발을 감행하는 비용이 지속되어 사용되고 있으므로, 당연히 그 행위를 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식량을 스스로 수입해야 한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그렇게 해도 북한 인민들이 굶어 죽는다면, 그때는 인도적 지원을 고려 할 수 있겠지만요."

ID 'clgn****'

#엠엘비파크
"전쟁 위기니 어쩌니 할 때, 동계올림픽을 이용해서 대화로 끌어들이려고 할 때도 말들 많았죠...북한이 미사일 쏘는데, 뭐 하는 거냐고 말이죠... 그 말들이 현명한 대처였을까요???...그 말 대로 하면, 아무 것도 변화하는 것은 없죠... 우리가 쌀이 없어서, 쌀이 부족한 것도 아니고, 남아도는 쌀,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국가에 이익이 아닌지 생각해 봐야겠죠..."

ID 'guitarplayer’


이정원 인턴기자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