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쉑쉑버거에 이어 블루보틀도 … 소확행인가, 한국인의 냄비근성인가?

 
[뉴시스]

[뉴시스]

미국 스페셜티 커피전문점 블루보틀의 국내 1호점(성수점)이 오늘(3일) 개점했습니다. 개점 날 커피를 마시기 위해 새벽부터 기다리고 수백 명이 줄을 서는 진풍경에 관심이 쏠렸는데요. 개점 전부터 블루보틀의 국내 안착 여부를 논하던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인산인해를 이룬 모습을 둘러싸고 다양한 의견이 나옵니다.  
 
우선 사람들은 트렌드에 지나치게 민감한 한국인의 특성을 지적합니다. 개인 커피전문점과 스타벅스 리저브 등 이미 스페셜티 커피(스페셜티 커피 협회가 정한 기준에 따라 등급을 인정받은 커피) 시장이 활성화된 한국에서 커피 한 잔을 위해 서너 시간 기다리는 것은 과하다는 거죠. “쉑쉑버거(쉐이크쉑) 오픈 때처럼 SNS에 올려 자랑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들을 한심한 눈초리로 보는 반응도 적지 않습니다.
 
반면 밤새 기다리든, 몇 시간 줄을 서든 개인의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일 뿐이기에 남이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다는 반박도 있습니다.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행동을 평가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의견입니다. “그저 취향에 따라 축구를 보기 위해 새벽에 일어나고, 신제품 출시에 맞춰 대기하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잇따른 조현병 살인… 국가는 나 몰라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뽐뿌
"얼추 300명은 넘어 보입니다. 2시간은 기본으로 기다릴 것 같은데 솔직히 고급스런 맛인지도 저는 잘 모르겠는데 너무 소문이 과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미국 다음에 한국 시장이 일본 시장을 넘어설 것으로 보는데, 이 작은 나라에서 정말 대단한 현상임에는 틀림없어 보입니다. 쉑쉑버거 때도 그랬지만 조금 지나면 열기가 식겠지요."

ID '류큐하나미'

#다음
"비난할 것까지는 없지만... 욜로니 뭐니 자신의 소비에 무조건적 면죄부를 주다보니 사회 전체적으로 거품이 심화된 듯....취향과 허세 사이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함."

ID '15706952'

#에펨코리아
"줄 서서 먹을만 하지. 어차피 맛으로 먹는 거 아니거든. 다 그랬음. 쉑쉑도 그랬고. 돈 주고 경험을 사는 거임. 인간은 누구나 관종이고 요즘은 그 맛에 다 사는 거 아니겠음. 굳이 저럴 정도 맛이 아니라는 사람들도 블루보틀이니까 먹어본 거 아님?"

ID 'AlphaGo'

#클리앙
"댓글이...왜 이러죠..? 두 세 시간씩 기다려서 애플 신제품 당일 구매하는 거나 새벽에 몇 시간씩 기업들 신제품 발표 보는 거나 세 시간씩 하는 어벤져스 엔드게임 두 세 번 씩 보는 거나,, 그냥 다 본인의 선택일 뿐인데 SNS용이니.. 인스타 자랑하려고 그러는거 라니 시간아깝다느니 그게 그냥 악플 아닌가요.. 만약 제가 줄 서있는데 누가 옆에서 사람들 그냥 다 인스타 자랑용이야~ 시간 아깝다 이러고 지나가면 불러서 욕할 거 같습니다... 그냥 혼자 가서 혼자 만족하고 가보는 것에 만족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ID 'N군'

#클리앙
"그렇게 찾아 마실만큼 맛있는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미국의 유명 커피 브랜드인데다 독특한 컨셉의 이미지로는 성공할 수 있겠지만, 특히 한국처럼 맛있는 커피 파는 로컬 카페들 널린 곳에서 커피 맛으로 특출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본사에서 CEO 까지 와서 셋업한 1호점이니만큼 제가 마셔본 블루보틀 지점들보다는 맛있을 수도 있겠네요..."

ID 'Deborah-Weis'

#엠엘비파크
"직원들이랑 늦은 점심 먹으러 가려고 앞에 지나가는데 보는데 뭔 줄이....ㄷㄷㄷ거의 인도 다 줄이네요;;; 지나가는데도 사람 헤치고 지나가야 되네요; 뭔지 몰라서 무슨 톱 연예인이라도 와서 행사하나 하고 물어보니 블루보틀 오픈이라고... 쉑쉑처음 오픈했을때보다 더한듯... 미국에선 마셔본 적 없고 일본 여행갔을 때 마셔본 적있는데...솔직히 그렇게 진짜 대단하다 싶은 차별점이 있는 맛은 아니었는데...역시 감성 값 대단하네요."

ID 'wearyeye'

#에펨코리아
"새벽에 축구보고, 아이돌 좋아하는 사람은 공방가서 아이돌 보고, 커피 좋아하는 사람은 저기 줄 기다리고 (하는 거지)"

ID '캉테'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