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DMZ는 한반도 허파”…미세먼지로 재조명된 DMZ의 가치

휴전 협정 이후 처음으로 민간인에게 개방된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 DMZ 평화둘레길. [뉴시스]

휴전 협정 이후 처음으로 민간인에게 개방된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 DMZ 평화둘레길. [뉴시스]

분단 이후 금단의 땅이었던 DMZ 일부 구간이 민간에 개방되면서 DMZ의 환경적 가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민간인이 DMZ(비무장지대, De-militarized Zone)를 여행하는 ‘DMZ 평화의 길’이 4·27 남북 정상회담 1주년인 지난달 27일부터 열렸다.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에서 DMZ를 평화지대로 만들기로 합의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정부는 DMZ와 연결된 강원도 고성과 철원, 경기도 파주 3개 코스 중 고성 구간을 우선 민간에 개방했다. 백마고지 전적비 부근 철원 구간과 도라산 전망대를 경유해 철거된 GP를 방문하는 파주 구간도 단계적으로 개방할 계획이다.
 
한반도 허파…미세먼지로 가치 재조명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길. 최승표 기자

강원도 고성군 DMZ 평화의길. 최승표 기자

DMZ는 군사분계선을 따라서 남북으로 각각 2㎞ 범위에 이르는 지역을 말한다. 남쪽으로는 민간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민통선 구역이 감싸고 있다.
 
이 일대는 한국전쟁 이후 60년 넘게 인간의 간섭이 최소화되면서 야생동물의 안식처로 자리 잡았다. 국립생태원 조사 결과, DMZ에는 멸종위기 101종을 포함해 5929종의 야생생물이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DMZ의 환경적 가치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DMZ 일대는 백두대간과 더불어 한반도의 허파 기능을 담당하기도 한다. 특히,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DMZ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지고 있다.
 
환경부와 국방부는 DMZ 인근 접경지역에 대기오염 측정망을 측정하기로 했다. 중국과 북한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감시하기 위해서다.
 
그동안 DMZ 일대는 국외 미세먼지 유입의 주요 경로인데도 불구하고 안보상의 이유로 미세먼지 관측의 사각지대로 존재해 왔다. 
 
DMZ가 미세먼지 감시의 전초기지로 주목받는 이유는 DMZ 내에 인위적인 오염시설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중국과 북한에서 넘어오는 미세먼지의 직접적인 영향을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는 국내 미세먼지의 10% 이상이 북한에서 오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장임석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장은 “중국과 북한에서 넘어오는 통로에 공백이 있다 보니까 오염 물질의 위치나 양을 정확히 알 수 없었다”며“측정망 확충을 통해 공백을 메우면 미세먼지 예보 시스템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부처는 경기 연천과 강원 철원, 인제, 고성 등 접경 지역에 5개 안팎의 측정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측정소 설치 지점을 정하기 위한 사전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황폐해진 DMZ 산림 복원해야”
비무장지대 북쪽 강원도 김화군의 산림 황폐화 모습. [사진 녹색연합]

비무장지대 북쪽 강원도 김화군의 산림 황폐화 모습. [사진 녹색연합]

전문가들은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DMZ 생태축을 중심으로 한 산림 복원이 시급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녹색연합은 지난해 5월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DMZ 북방한계선 이북의 북한 산림 황폐화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녹색연합이 공개한 북한 쪽 사진들을 보면 사천강 주변의 여니산·군장산·천덕산 등 많은 지역이 민둥산이었다. 
 
서재철 녹색연합 전문위원은 “북한은 경제난으로 인해 군부대에서도 나무를 태워 난방하기 때문에 산림 황폐화가 파주에서부터 고성에 이르기까지 DMZ 전역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며 “남북 간 환경협력을 통해 DMZ 생태축을 복원하면 미세먼지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권필 기자 feeling@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