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문희상 국회의장의 행동은 성추행인가, 아닌가

 
[사진 자유한국당]

[사진 자유한국당]

문희상 국회의장이 여성 의원의 얼굴을 손으로 감싸는 행동으로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24일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국회의장실로 가 선거법 등에 대한 '패스트트랙' 지정에 반대하며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개특위 위원 사보임을 막아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문 의장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임이자 의원이 문 의장 앞을 막아섰는데요, 송희경 의원은 “문 의장이 임이자 의원의 복부를 만져 임 의원이 ‘이러면 성희롱’이라고 항의하자, 문 의장이 ‘이렇게 하면 되겠냐’며 임 의원의 얼굴을 만졌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사건 이후 문 의장과 임 의원은 입원했습니다. 문 의장 측은 저혈당 쇼크를, 임 의원 측은 정서적 충격을 이유로 설명했습니다. 한국당은 의원 총회를 열어 문 의장의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의장실 측에서는 “임 의원의 행동이 자해공갈을 연상시키는 수준”이라며 “수십 명이 있는 자리에서 성추행이 말이 되느냐”고 말했습니다. 
 
당시 상황을 담은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습니다. 문 의장이 여성 의원의 볼을 감싼 것은 성추행이거나 적어도 상대방에게 모욕을 주는 행동이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반면 임 의원이 문 의장을 막아서며 “손대면 이거 성희롱이에요”라고 발언한 것은 적절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자유한국당 비상의원총회에서 이채익 의원이 한 말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키 작은 사람은 트라우마가 있다”, “임 의원은 결혼도 포기하면서 이곳까지 왔다”, “서울대 나온 문 의장이 못난 임이자 의원같은 사람은 모멸감을 주고 성추행해도 되느냐”고 말해 부적절한 언급이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e글중심이 네티즌들의 의견을 모아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스크린 상한제… “불필유한 규제” vs “착한 독과점은 없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이거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정치적 행위이다. 의장이 임의자 의원을 성추행할 의사나 순간이 있었다고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의장이 여자 국회의원의 뺨을 웃으면서 두 손으로 만지는 거 상당히 부적절한 행동이다.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상대는 충분히 성추행으로 해석할 수 있다. 화면보니 여자 의원 놀라서 눈이 동그래지는구먼. 의장이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 정중히 사과하고 마무리지어라."

ID 'Kevin'

#네이버
"앞을 막은 내용은 왜 빼먹나? 바꿔 말하면 자신이 여성이니까 만지면 성희롱으로 덮어 씌우겠다는 내용인 것이다. 이게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공개 석상에서 할 행동인가?"

ID 'milm****'

#네이버
"국회의원을 어린애 다루듯이 손바닥으로 문지르고 있는 장면을 보니 얼마나 여성 의원을 우습게 봤으면 저럴까 하는 생각이 든다! 국회의원은 여성이든 남성이든, 나이가 젊든 많든 다 똑같은 헌법 기관으로서 그 권위와 품위를 유지할수 있어야 한다. 복부를 만지다 항의하니까 이러면 괜찮냐하고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는 행위는 분명 모욕적인 행위이다."

ID 'cjdt****'

#네이버
"여성 의원 얼굴을 두 손으로 감싸듯 만진 건 성추행일뿐 아니라, 국회의장과 국회의원의 직분, 권위, 명예 등을 스스로 저버린 추태다. 이걸 의장 대변인이 자해 행위라고 비난한 것은 한층 문제다. 어떻게 의장 대변인이 국회의원을 함부로 욕하나."

ID 'wint****'

#다음
"떼거리로 몰려와 의장실 점거하고 아우성치는 막가파들이 국회의원이냐? 다른 일정 있다고 이석하려는 국회의장을 발걸음 옮길 때마다 양팔로 막아서는 건 업무방해 아니냐? 어찌됐든 입법부 수장이고 존경해야 국회 권위 있는 건데..."

ID '인베스트'

#다음
"같은 당 여성의원의 결혼 여부를 능력인 것처럼 폄하하고! 키가 작은 것도 폄하하고! 못난이란 용어까지 쓰며 용모를 폄하하니.... 누가 누구를 성추행하고 성희롱했다는 것인지...."

ID '해바라기'

#엠엘비파크
"그냥 밀고 나가는 행위 중 불인지 상태서 벌어진 게 아니라 상대가 손 대시면 성추행이라는 말을 하고, 그를 인지한 상태에서 다시금 손을 올려 얼굴에 댔고 상대가 그 행동에 놀라는 표정이 잠시 있었던 터라 위력에 저항하는 행위로 보기 어렵습니다. 해석차이지만 현재 대한민국 사회의 성인지 감수성 하에서는 성추행 맞습니다."

ID '(Z)얼레한디려'


이정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와이고수 <외과 의사의 일침.jpg>
 

2. 클리앙 <아파트 1층의 장점.jpg>
 

3. 네이트판 <대학생 용돈 별 생활 수준>
 

4. 보배드림 <연봉 1억 넘는 개그맨들>
 

5. 에펨코리아 <외국인 패션왕... 한국와서 깝놀함>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