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BTS 인터뷰서 '일본해' 표기해 항의받은 美방송, 지도 수정

미 CBS 선데이 모닝이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던 지도에서 '일본해'를 삭제해 유튜브에 다시 올렸다. 왼쪽부터 21일 올라온 지도와 23일 수정된 지도. [CBS 선데이 모닝 유튜브 캡처]

미 CBS 선데이 모닝이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던 지도에서 '일본해'를 삭제해 유튜브에 다시 올렸다. 왼쪽부터 21일 올라온 지도와 23일 수정된 지도. [CBS 선데이 모닝 유튜브 캡처]

미국 CBS 방송이 동해(East S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해 논란이 일었던 지도를 수정했다. 미 CBS는 그룹 방탄소년단(BTS) 인터뷰 영상 속에 이 지도를 사용해 BTS 팬들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미 CBS 프로그램 '선데이 모닝'은 23일(현지시간) 공식 유튜브 채널에 'BTS, 케이팝 센세이션'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다시 올렸다. 이 영상은 지난 21일 매체가 유튜브 채널에 올렸던 영상과 같은 영상이다. 다만 논란이 됐던 '일본해' 표기를 삭제했다.
 
앞서 지난 21일 BTS와 인터뷰를 진행한 미 CBS 선데이 모닝은 BTS와 한국을 소개하면서 대한민국과 서울의 위치가 표기된 지도를 사용했다. 하지만 이 지도 위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논란이 일었다. BTS 팬들은 CBS 선데이모닝 트위터 계정과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항의하는 동시에 잘못된 지도 표기 정정을 요구해 왔다.
 
미 CBS는 문제를 확인한 뒤 지도를 정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본해'를 삭제만 했을 뿐 '동해'라고는 표기하지 않았다. 반면 '서해'는 Yellow Sea라고 표기했다.
 
한편 새 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로 활동하고 있는 BTS는 23일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2곡을 동시 진입시키는 등 연일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이날 발표된 차트에서 새 앨범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8위, 수록곡 ‘메이크 잇 라이트(Make It Right)’는 95위를 차지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