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한국 경제 효율성 떨어지며 노동생산성 증가율 7.9→2.2%로 ‘뚝’

금융위기 이후 한국 제조업의 노동생산성 증가폭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포토]

금융위기 이후 한국 제조업의 노동생산성 증가폭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포토]

 한국 경제의 효율성이 떨어지면서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의 노동생산성 증가폭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경제의 엔진인 주력 산업의 기술 경쟁력이 빠르게 약화하는 모습이다.
 

수출 주력산업의 기술 경쟁력 약화
혁신과 구조조정 지연에 따른 영향
시간당 노동생산성, 선진국 못미쳐

 9일 한국은행 ‘조사통계월보’에 실린 ‘산업별 노동생산성 변동요인 분석’에 따르면 세계금융위기 이전(2001~2007) 연평균 4.2%였던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금융위기 이후인 2011~15년 2.1%로 절반수준으로 떨어졌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둔화폭(0.9%포인트) 보다 하락폭이 컸다.  
 
 노동생산성 증가율의 하락세를 주도한 것은 제조업이다. 같은 기간 제조업의 노동생산성은 금융위기 이전의 7.9%에서 금융위기 이후 2.2%로 고꾸라졌다. 서비스업(2.5%→2.3%)과 비교해도 낙폭이 컸다.
 
OECD 국가 노동생산성 증가율 비교. [자료: 한국은행]

OECD 국가 노동생산성 증가율 비교. [자료: 한국은행]

 강태수 한국은행 조사국 전망모형팀장은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떨어졌다는 것이 노동생산성이 낮다는 의미는 아니다”며 “제조업 노동생산성 증가율이 큰 폭으로 하락했지만 제조업 노동생산성 수준(시간당 4만199원)은 여전히 서비스업(2만21원)의 2배 수준을 웃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제조업 노동생산성 증가율 둔화는 한국 경제에 대한 우울한 전망을 더 짙게 하고 있다. 수출 주력산업이 밀집된 고위기술(반도체, 디스플레이, 핸드폰)과 중고위기술(기계, 자동차, 선박 등) 산업을 중심으로 노동생산성 증가율 둔화가 두드러져서다. 
 
 보고서에 따르면 금융위기 이후 노동생산성 증가율은 고위기술 7.7%포인트, 중고위기술 6.5%포인트나 하락했다.
 
 주요한 원인은 총요소생산성 증가율 약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총요소생산성은 노동과 자본의 투입을 제외한 생산량 증가분을 의미한다. 경영혁신 등 다른 요인에 따른 영향을 따지는 것으로 생산의 효율성을 보여주는 지표다.

 
 금융위기 이후 제조업 노동생산성이 떨어진(-5.7%) 가장 큰 이유는 총요소생산성 증가율(-4.5%) 약화였다. 자본장비율 증가율(-1.2%)의 충격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보고서는 “생산 과정에서 혁신 저하와 생산성이 높은 혁신 기업 출연이 지체되고, 노동 및 자본 투입 요소의 비효율적 배분과 활용도 저하로 인해 총요소생산성 증가세가 둔화됐다”고 지적했다.
 
선도 기업 및 후행기업 총요소생산성 증감. [자료: 한국은행]

선도 기업 및 후행기업 총요소생산성 증감. [자료: 한국은행]

 더 큰 문제는 생산의 효율성 저하가 제조업 전반에서 나타나는 데 있다. 선도기업(총요소생산성 기준 상위 5%)의 총요소생산성이 금융위기 이후 고위기술 산업에서 4.1%포인트, 중고위기술 산업에서 8.6% 하락했다.  
 
 제조업의 시간당 노동생산성도 다른 나라에 훨씬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제조업 시간당 노동생산성(2011~15년 평균)은 51달러로 미국(87달러)과 독일(81달러)와 큰 차이를 드러냈다.
 
 강 팀장은 “금융위기 한국 경제의 노동생산성 증가율 둔화는 제조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 경제의 미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시급하게 개선되야 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제조업 생산성 개선을 위해 선도산업 발굴과 혁신 창업을 지원하는 한편 규제완화와 구조개혁을 통해 노동과 자본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고용 경직성 완화와 고용 형태의 다양화를 모색하는 한편 한계 기업에 대한 구조조정도 지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현옥 기자 hyunoc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