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초점IS] "정준영 절친인 죄" 로이킴, 광고 삭제·막걸리회사 타격


가수 로이킴이 '정준영 게이트'에 휘청였다. 정준영 절친이라는 사실에 모범생 이미지가 하루 아침에 박살나면서 주변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로이킴은 정준영이 성관계 동영상을 불법 촬영하고 유포한 카카오톡 단체방 멤버 중 한 명으로 지목됐다. 지난 2일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불법 촬영 및 유포 혐의로 구속된 정준영 사건과 관련해 로이킴의 참고인 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로이킴 소속사인 CJ ENM 음악사업 브랜드 스톤뮤직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그는 미국 체류 중으로 현재 조지타운 대학교에서 공부 중이다. 본인에게 확인 후 입장을 밝히겠다며 이틀째 침묵 중이다.

귀국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다. 로이킴은 불법 촬영물 유포 등의 혐의로 입건된 정준영, 승리, 최종훈 등과 달리 참고인 신분으로 경찰과 일정을 조율 중이기 때문에 강제로 소환당하거나 신문당할 수 없다. 하지만 2012년 데뷔 이후 음악 활동과 학업을 성실하게 하며 소문난 '엄친아' 이미지로 대중들로부터 지지를 얻어왔던 바, 로이킴을 향한 실망의 목소리가 높다.

광고업계는 즉각 타격을 입었다. 한 유학전문기업은 지난 2월 "스마트한 이미지와 친근한 매력으로 대중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며 로이킴을 전속 모델로 선정했으나, 이번 논란으로 로이킴 흔적을 홈페이지에서 지웠다. 아직 해당 업체 전화연결음에는 로이킴의 목소리가 남아 있는데, 관계자는 논의 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로이킴이 아버지로부터 지분을 물려받은 막걸리 회사는 온라인 검색어까지 올랐다. 로이킴의 아버지는 국내 1위 막걸리 제조업체 서울탁주제조협회(서울탁주) 회장이자 홍익대 건설도시공학부 교수로, 2017년 3월 잡스엔과의 인터뷰에서 "3년 전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아들에게 지분을 모두 물려줬다"고 말했다. 서울탁주 홍보팀은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는 현재 재정비중이라 접속을 막았다. 로이킴의 지분 관련한 사항은 공식적으로 논의하는 바는 없다"고 전했다. 로이킴은 51인의 주주 중 한 명으로 알려졌다.

정준영이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카카오톡 단체방 멤버인 이른바 '정준영 리스트'는 점점 확대 중이다. 승리는 1건에 대한 불법 유포, 최종훈은 1건의 불법 동영상 촬영·유포, 5건의 일반 음란물 유포로 입건됐다. 용준형은 정준영으로부터 동영상을 받아본 사실을 시인하고 하이라이트에서 탈퇴했으며, 군 복무 중인 씨엔블루 이종현은 사과 입장을 소속사를 통해 전했다. 정준영과 같은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한 유명 가수와 모델은 이미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정준영은 해당 예능 촬영차 떠난 베를린에서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 카톡방 멤버로 지목된 슈퍼주니어 강인, 2AM 정진운, 모델 이철우 소속사 측은 SBS '본격 연예 한밤' 제작진 전화에 침묵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했다.

로이킴도 참고인 조사를 받게 되면서, 정준영 사건에 대한 경찰 조사는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경찰은 "불법 촬영물을 카톡방에 올려 연관된 대화방이 23개이며 참여자는 16명, 현재까지 입건자는 7명"이라고 밝혔다. 정준영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다.

황지영기자 hwang.jeeyoung@jtbc.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