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떨어지는 기초학력]중고생 10명 중 1명 수학 기초미달…5년새 2배

경기도 한 고교에서 학생들이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치르고 있다. [뉴스1]

경기도 한 고교에서 학생들이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를 치르고 있다. [뉴스1]

 "고2인데 분수 덧셈을 못 하는 애들도 있어요. 한 반에 3명만 수업을 들어도 좋겠다고 생각할 만큼 공부를 안 해요."
 고교 교사 이모(경기 수원시)씨는 "고교 수학을 대충이라도 이해하는 학생은 절반도 안 되는 것 같다"며 "분수도 모르는데 미분 같은 걸 가르쳐도 되는지 고민"이라고 털어놨다. 그는 "중학교 때 공부 포기한 상태로 올라오는 아이들이 점점 많아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중고교생 학력이 급격히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28일 201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17년에 이어 기초학력미달 학생 비율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수학의 학력미달 비율이 중고교 모두 10%를 넘었다.
 
 학업성취도평가는 학생들이 국가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매년 중3과 고2를 대상으로 치르는 시험이다. 2018년 평가에서 중3의 학력미달 비율은 국어 4.4%, 수학 11.1%, 영어 5.3%로 나타났다. 고2는 국어 3.4%, 수학 10.4%, 영어 6.2%였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학력미달 비율은 꾸준히 늘었다. 5년 전인 2013년과 비교하면 수학 학력미달 비율이 중고교 모두 2배 이상이 됐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2016년 이전은 모든 학생이 치르는 전수평가였고 2017년부터 3%만 치르는 표집평가라 직접 비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표집평가인 2017년과 2018년만 비교해도 고2 국어를 제외한 전 과목의 학력미달 증가세가 두드러진다.
 
 학력미달은 중고교 모두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많았다. 지역별로 대도시와 읍면 지역을 비교하면 대도시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예를 들어 중학교 수학 과목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대도시 66.8%, 읍면지역 55.7%로 11.1%포인트 차이를 보였다.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교육부는 이날 기초학력 지원 대책을 함께 발표했다. 우선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모든 학교에 학력 진단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단 현행 학업성취도평가와 같이 모든 학교가 동일한 시험을 치르지 않고 학교마다 평가 방법을 선택하도록 했다.
 
 단 모든 학교에 학력 진단을 의무화하려면 법적 근거가 담긴 '기초학력 보장법'이 통과돼야 한다. 법에는 교육청과 학교가 기초학력 향상 계획을 반드시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국회에 계류 중이지만 여야 간 큰 이견이 없는 법안이라 올해 안에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법이 제정되면 내년 3월부터 학력 진단을 할 계획이다.
 
 진단 결과에 따라 학력미달이 심각한 학생은 수업 시간과 방과 후, 방학 등에 보충 학습을 하도록 각 학교에 권장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내년부터 예비교사나 퇴직 교원 등 지원 인력을 저소득층 밀집 지역과 농산어촌을 중심으로 배치해나갈 계획이다.
 
 교육계에서는 정부가 학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 1인당 부양비가 커지는 상황에서는 인적 자원 하나하나가 강해져야 한다"며 "교육부가 기초학력미달 없애는 것을 핵심 정책으로 내놔야 미래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교수는 "현 정부는 학력에 대해 너무 소홀했다. 기초 학력이 있어야 고등 사고력이 길러지는데 학교에서 지식을 잘 습득하게 해주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윤서·전민희 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