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20억 로비설… 업계는 "이례적" KT "법적 문제 없어"

 이철희 의원 "KT 14명에 약 20억원 자문료 지급" 
 
 KT가 2014년 1월 황창규 회장 취임 후 정치권 인사, 군인, 경찰, 고위 공무원 출신 등 14명을 고문 명목으로 위촉해 고액의 급여를 주고 로비에 활용해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황창규 회장 취임 이후 위촉된 ‘KT 경영 고문’ 명단을 공개했다. 공개된 명단에 따르면 정치권 인사 6명, 퇴역 장성 1명, 전직 지방경찰청장 등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업계 인사 2명 등이 ‘경영 고문’으로 위촉돼 매월 적게는 474만원에서 많게는 1370만원의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 지급된 자문료 총액은 약 2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현동 기자

 명단에는 친박 실세로 꼽히는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측근 3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각각 홍 의원의 정책특보, 재보궐선거 선대본부장, 비서관을 지냈다. KT가 이들을 자문으로 위촉할 당시 홍 의원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방위) 위원장이었다. 17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을 지낸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도 2015년 9월부터 2016년 8월까지 매월 517만원을 받고 KT 경영고문으로 활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8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KT의 경영 고문으로 활동한 남모씨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인물이다. 
자료: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군ㆍ공무원 출신 경영 고문이 정부 사업 수주를 도운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2016년 KT가 수주한 국방 광대역 통합망 사업 입찰 제안서에 등장하는 경영 고문은 통신 분야의 주요 보직을 거친 예비역 소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경영고문 위촉이 집중된 2015년을 전후해 KT에 민감한 현안이 많았다”며 자문을 통한 로비 가능성을 제기했다. 2015년을 전후해 ▶유료방송 합산규제법 ▶SK브로드밴드-CJ헬로비전 합병 ▶황 회장의 국감 출석 등의 현안이 산적했을 때라는 지적이다. 
 
 KT "정당한 계약에 의한 자문"
 
 KT 측은 이에 대해 “관련 부서 판단에 따라 경영상 도움을 받기 위해 정상적으로 고문 계약을 맺고 자문을 받았다”며 “정당한 계약에 의한 자문이기 때문에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규제 산업의 경우 통상적으로 정·관계의 중요 인사들을 자문이나 고문으로 위촉해 활용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업계에선 KT의 경우 고문단 숫자나 한 달 지급된 자문료 등이 통상적인 범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의 경우 대개 퇴직을 앞둔 임원에 대해 예우 또는 유관 업종 취업 방지의 목적으로 고문으로 위촉하는 경우가 있다”며 “KT처럼 외부 인사를 대거 고문으로 위촉하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정·관계에 정통한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KT의 경우 다른 통신사와 달리 공기업처럼 정치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특수성이 있다”며 “KT가 이례적으로 많은 숫자의 외부 인사를 고문으로 등용한 데에는 외부 인사 청탁에 취약한 구조도 한 몫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고문 숫자나 자문료 이례적으로 많다" 
 
KT 새노조 측은 즉각 황 회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KT 새노조는 성명을 내고 “자문위원들이 회사를 위한 조직이 아니라 회장을 위한 조직이라는 문제 제기가 꾸준히 이어져 왔다”며 “황 회장 등 관련 경영진에 대해 자문료 지급 경위에 대해 추가 고발을 단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경진 기자 kjink@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