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미리보는 오늘] 이명박 전 대통령이 풀려날까요

이명박 전 대통령이 풀려날까요.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 [연합뉴스]

‘뇌물’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보석 여부에 대한 법원 판단이 오늘 나옵니다. 1심에서 징역 15년을 선고받은 이 전 대통령의 변호인은 지난 1월 29일 항소심 재판부에 보석을 신청했습니다. 변호인단은 이 전 대통령의 방어권 보장과 건강상의 이유를 들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국민 여론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데요.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0%가 이 전 대통령의 보석을 반대한다고 답했다. 반면 ‘찬성’ 입장은 그 절반인 30%에 그쳤습니다.
▶더읽기 MB 보석 신청…"재판장 변경과 건강 악화 사유"
 
 
겨울잠 깨는 경칩에도 하늘은 뿌옇습니다.
5일 오전 시민들이 광화문 사거리 인근을 지나고있다. 장진영 기자

5일 오전 시민들이 광화문 사거리 인근을 지나고있다. 장진영 기자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절기인 ‘경칩’인 오늘은 전국에 미세먼지가 짙은 가운데 곳곳에서 눈이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경기남부ㆍ대전ㆍ세종ㆍ충북ㆍ전북에서 ‘매우 나쁨’ 수준으로, 그 밖의 권역에서 ‘나쁨’ 수준으로 예상됐습니다. 일부 지역엔 비 예보도 있습니다. 제주도와 남해안은 오전부터, 경기북부와 강원도는 낮부터 비가 오는데요. 대체로 5㎜ 내외로 예상되고 제주만 20㎜까지 오겠습니다. 양이 많지 않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를 해소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더읽기 WHO “미세먼지 노출된 인공 폐 하루 만에 새까매졌다”
 
 
‘투자 귀재’ 짐 로저스가 방한합니다.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이 오늘 오전 방한합니다. 이는 오는 7일 가평 아난티클럽서울에서 열리는 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함이며, 로저스 회장은 사흘간 한국에 머무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저스 회장은 지난해 말 리조트 개발업체인 아난티의 사외이사로 선임됐습니다. 아난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금강산에 골프 리조트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로저스 회장은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 대가로 손꼽히는 유명투자가로, 북한 투자에 관심을 표명해왔는데요. 때문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현 상황에서 북한 투자에 대해 어떤 조언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더읽기 짐 로저스 "日주식 작년에 다 팔아, 투자처로 한반도가 매력적"
 
 
민주노총이 총파업에 나섭니다.
민주노총이 지난달 20일 오후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ILO 핵심협약 비준 쟁취, 친재벌 정책 강행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지난달 20일 오후 광화문 광장 인근에서 ILO 핵심협약 비준 쟁취, 친재벌 정책 강행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은 오늘 오후 4시 여의도 국회 앞을 포함한 전국 13곳에서 탄력 근로 확대 합의 철회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 비준을 요구하며 총파업 대회를 진행합니다. 최대 산별 노조인 금속노조는 지난달 대의원 대회에서 2시간 이상의 파업을 결의했습니다. 그러나 금속노조의 주력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노조가 오늘 총파업에 사실상 불참하기로 해 지난해 11월 총파업보다 파업 동력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노조 전임자와 대의원들을 포함한 일부 간부들만 2시간 부분 파업하고, 일반 조합원들은 일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 책임 있는 자세라며, 불법행위가 발생하면 법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더읽기 이재갑 고용장관 "총파업 불법행위 엄단" 민노총과 선긋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