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하동군 브리핑]하동군, 호주서 농특산물 700만달러 수출계약 등



▲ 하동군 호주 퍼스 홍보판촉전©(사진제공=하동군)



◆하동군, 아·태시장개척단 배·새송이버섯·녹차·매실제품·쌀 등 78억원어치 계약



[하동 베타뉴스=박종운 기자] 경남 하동군은 새해 들어 첫 해외 마케팅에 나선 아·태시장개척단이 호주에서 농·특산물 700만달러(한화 약 78억원) 어치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윤상기 군수를 단장으로 지난 17일∼28일 뉴질랜드·호주·베트남 등 아·태 3국의 농·특산물 판촉에 나선 시장개척단은 지난 20일 호주 멜버른에서 NH농협 하동군지부와 ASI TRADING 3자간에 배·새송이버섯·녹차·매실제품 등 300만 달러어치의 수출계약을 맺었다.

시장개척단은 이어 다음 날 호주 퍼스에서 NH농협 하동군지부, J&WAYS와 배·새송이버섯·녹차·매실제품·쌀 등 우수 농·특산물 400만 달러어치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수출계약에 따라 군은 원활한 수출을 위해 행정적 지원을 하며, 농협은 현지 수출규격에 맞도록 수출 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시장개척단은 앞서 지난 18일 첫 방문국인 뉴질랜드 로토루아 시청을 찾아 혼 스티브 채드윅 시장, 트레버 맥스웰 시의원 등과 양 도시의 우호협력 및 관광교류 방안을 협의하고 아그로벤처스 어드벤처파크를 벤치마킹했다.

◆하동군 양수발전소 건립 공모사업 포기

하동군은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주관하는 신규 양수발전소 건립 공모사업을 포기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제8차 전력수급계획(2017년 12월)에 재생에너지 확대 등에 따른 신규 양수발전 2GW 필요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 주관으로 신규 양수발전 개발가능 후보지 8개소 중에 하동군이 포함됐다.

사업계획은 하동군 화개면 부춘리·정금리 일원에 설비용량 400MW로, 총사업비는 7600억원이며 사업기간은 143개월이 소요되는 사업이다.

사업 선정은 한수원이 2월 말 유치공모(3∼5월)를 하게 되면, 하동군이 주민의견 수렴 후 주민이 동의할 경우 군의회의 동의를 받아 신청을 하면 6월 중 한수원 선정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선정돼 제9차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되는 공모사업이다.

◆여행그림책 작가들과 봄날 스케치여행 떠나자

봄이 시작되는 3월, 여행그림책 작가와 함께 스케치 여행을 떠나보자. 사회적기업 지리산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 구름마가 자체 출판한 여행그림책 작가들과 함께 하동·남해·구례로 스케치 여행을 떠난다.

‘여행그림책 프로젝트’는 지리산문화예술사회적협동조합 구름마가 2017년부터 진행해온 사업으로 고용노동부, 경남도, 하동군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을 통해 진행됐다.

여행그림책 시즌2는 강혁 작가의 '고래스쿠터', 노경무 작가의 '남해여행자', 곽윤수 작가의 '나의 지리산, 나와 지리산', 나래 작가의 '걷는 책-구례 밟기', 혜림 작가의 '읍내 좀 다녀오겠습니다', 최연재 작가의 '29cm, 하동'으로 이제 막 출간 된 신작이다.

◆하동농가주부모임,조합장 공명선거 구현 앞장



농가주부모임 하동군연합회(회장 김숙희)는 지난 21일 농협하동군지부 회의실에서 회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기총회에서 농주모 회원들은 다음 달 13일에 치러지는 제2회 조합장 동시선거에서 정정당당하고 아름다운 선거 구현을 위해 농촌 주부들이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또 김숙희 회장 등 회원들은 올 사업으로 열무김치 나눔 행사를 비롯해 사랑의 바자회, 횡천미나리축제 봉사활동, 선진지 견학, 농촌일손돕기 등의 활동을 펼쳐 농촌지역 선도주부로서 역할을 다하며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리더로 거듭나기로 했다.

한편, 농가주부모임 군연합회는 1991년 하동지역 12개 읍·면에 거주하는 농가주부 400여명으로 구성된 여성봉사단체 중의 하나로 현재 관내 7개 농협이 운영 중이다.







박종운 기자 (jsj3643@hanmail.net)



[ 경제신문의 새로운 지평. 베타뉴스 www.betanews.net ]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