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인터뷰] 이은채 광주시의원 "올해 어린이·어르신 교통사고 제로화 역점 추진"

광주시의회 초선인 이은채 의원(더블어민주당)은 시민들을 대변해 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이나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권한을 행사하는 만큼 무거운 책임을 갖고 의정활동을 임하고 있다는 평이다. 그는 지난해 12월 광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집행부가 제출한 집행안과 예산안을 새벽4시까지 의원 사무실에서 검토하고 연구하며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며 노력 통으로 통한다. 이 의원은 초선인 만큼 앞으로도 더열심히 공부하는 자세로 현장에서 시민들의 불편사항들의 의견을 청취해 공무원들과 대안등을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생의 기틀을 마련해 가겠다’는 그를만나 의정활동 등에 대한 애기를 들어봤다.

-초선으로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심의에서 관심있게 다룬 사안은?

“지난해 당선된 이후 업무보고 청취, 추경예산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실시 등 공직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많은걸 알게 됐다.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문화, 복지, 예술 분야에 중점을 두고 문화, 복지 혜택으로부터 소외 받는 시민이 없도록 중점적으로 다뤘다. 어린이와 노인분들의 복지 향상에 초점을 두고 아동관련 예산이 아동들에게 혜택이 가도록 적극 집행할 것과 24시간 어린이집 확대 운영, 육아종합지원센터 효율적 운영 방안 마련, 어린이집 인가제한 및 수급계획 적정성 확보와 노인보호구역 확대지정, 권역별 노인복지관 확충 방안 마련을 집중적으로 주문했다. 행정사무감사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처럼 평상시 의정활동을 하면서 파악한 현장의 문제점을 행감에 접목하여 대안을 제시했다. 앞으로도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데 소홀함이 없도록 잘못된 행정에 대한 과감한 조치 요구와 잘한 부분에 대해서는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은?

“저는 지난해 5분발언을 통해 우리 광주시가 교통사고로부터 어린이들, 어르신들이 얼마나 보호를 받고 있는가? 그리고 광주시가 이들을 보호해 주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항상 고민해 왔으며 광주시의회와 민·관·기업·언론·종교계 등이 모두 나서 어린이·어르신 교통사고 제로운동본부라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함께 사고예방활동을 펼쳐 어린이·어르신 교통사고 Zero화 사업을 적극 펼쳐 줄 것을 제안했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관련 조례를 금년도에 제정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여 어린이, 노인 및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을 안전하게 보호 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나가는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봉사활동을 펼치며 많은 사람들과 만나 대화를 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잘 알고 있다. 초선의원으로서 시가 추진하고 있는 각종 사업이나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시민들과 자주 접하고 소중한 의견을 청취하도록 노력하겠다. 시민들과 소통하며 여성의원으로서 섬세하면서도 부드럽고 때로는 당차고 강하게 4년 임기동안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김지백기자

<중부일보(http://www.joongboo.com)>

※위 기사는 중부일보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부일보에 있습니다.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