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든든한 수호신 하나, 열 공격수 안 부럽다

21일 2019 AFC아시안컵 16강 호주와 우즈베키스탄의 경기가 열렸다.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 끝에 호주가 4-2로 승리했다. 매튜 라이언 호주 대표팀 골키퍼는 2번이나 선방하며 호주의 8강행을 이끌었다.

21일 2019 AFC아시안컵 16강 호주와 우즈베키스탄의 경기가 열렸다. 승부차기까지 가는 혈투 끝에 호주가 4-2로 승리했다. 매튜 라이언 호주 대표팀 골키퍼는 2번이나 선방하며 호주의 8강행을 이끌었다.

  



 
든든한 수호신 하나가 열 공격수 부럽지 않다.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8강에 오른 호주 축구대표팀 얘기다. 호주는 지난 21일(한국시간) 열린 우즈베키스탄(우즈베크)과 16강전에서 승부차기(연장 전·후반 0-0)까지 가는 혈투 끝에 4-2로 이겼다. 디펜딩 챔피언 호주는 우즈베크의 수비 전술에 고전했다. 우즈베크는 한 수 위 호주를 상대로 수비 위주의 전술을 들고 나와 무승부를 노렸다. 객관적 전력과 무관한 승부차기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작전이었다. 이에 호주는 햄스트링 부상으로 조별예선에서 뛰지 못했던 간판 공격수 매슈 레키까지 후반 교체 투입하며 골을 노렸지만, 답답한 경기 흐름을 바꾸지 못한 채 승부차기에 돌입했다.
 
호주 골키퍼 라이언은 승부차기 선방으로 호주를 구했다. 우즈베크의 두 번째 키커 이슬롬 툭타후자예프의 슛을 막아 낸 라이언은 네 번째 주자로 나선 우즈베크의 베테랑 마라트 비크마예프의 슛까지 쳐냈다. 말 그대로 신들린 선방이었다. 호주는 다섯 번째 키커인 레키가 침착하게 골망을 가르며 승리를 확정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브라이턴 앤드 호브 알비온 소속인 라이언은 페널티킥 선방에 일가견이 있는 수문장이다. 페널티킥은 보통 10번 차면 8번 정도 들어가 프로 선수들 사이에 '꿀 찬스'로 통한다. 그러나 라이언은 통산 37차례의 페널티킥을 경험했는데, 이 중 11차례를 막아 냈다. 선방이 무려 약 30%에 달한다. 그는 키가 181cm로 골키퍼치고 작은 편이지만, 뛰어난 운동 능력을 앞세워 수비 범위가 넓다. 여기에 빌드업 능력이 탁월해 조율 능력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런 능력을 앞세워 라이언은 지난 대회에서 호주가 사상 처음으로 아시아 정상에 서는 데 핵심적 역할을 했다. 그는 6경기에서 3골만 내주며 대회 베스트11과 최우수 골키퍼에 뽑혔다.

 
승부차기 승리 후 기뻐하는 베트남 대표팀 당 반 람(왼쪽). 연합뉴스 제공

승부차기 승리 후 기뻐하는 베트남 대표팀 당 반 람(왼쪽). 연합뉴스 제공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도 골키퍼 당반람 덕분에 웃었다. 조별예선 D조 3위로 16강 진출팀 중 막차를 탄 베트남은 지난 20일 한 수 위 상대인 B조 1위 요르단과 16강전에서 승부차기 끝에 웃었다. 전·후반 90분을 1-1로 비긴 베트남은 연장전 득점에 실패하면서 피 말리는 승부차기에 들어갔다. 베트남의 선축으로 시작된 승부차기에서 두 팀의 첫 번째 키커들은 나란히 득점에 성공했다. 그러나 요르단의 두 번째 키커 바하 파이살 세이프의 슛이 크로스바를 맞히면서 승부는 기울기 시작했다. 결정적 순간, 베트남 골키퍼 당반람은 요르단의 세 번째 키커의 슛까지 막아 내며 3-1 리드를 안겼다. 베트남은 네 번째 키커가 실축하며 위기를 맞았지만, 마지막 키커가 득점에 성공하며 4-2로 이겼다.

당반람은 베트남 축구대표팀에 보기 드문 장신(186cm)이다. 긴 팔과 다리 등 신체를 이용한 수비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베트남 골키퍼 총 3명 중 당반람을 제외한 후보 선수 부이티엔중과 응우 엔 뛰엔만은 각각 181cm와 177cm다. 패하는 즉시 짐을 싸야 하는 토너먼트에서 조심스러운 경기 운영이 펼쳐지는 만큼 각 팀 골키퍼의 활약은 갈수록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피주영 기자 akapj@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태그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