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광화문의 상징, 이순신 장군 동상의 운명은?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광화문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한국의 역사와 함께 했던 광화문 광장이 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광화문을 상징하던 이순신 장군 동상의 위치를 두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서울시가 공개한 새로운 광화문 광장 당선작 ‘과거와 미래를 깨우다(Deep Surface)’를 보면, 광장의 면적은 3.7배 정도 늘어나는 대신에 광장의 가운데에 자리했던 이순신 장군 동상과 세종대왕 동상은 각각 서울정부청사 정문과 세종문화회관 옆으로 이전됩니다. ‘광장’의 취지에 맞게 생활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겠다는 의도입니다.
 
주변부로 이동하는 동상을 두고 반대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특히 50년 넘게 광화문을 지켜 랜드마크가 된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굳이 옮길 필요가 있냐는 것입니다. “해외 유명 광장에도 동상과 같은 랜드마크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순신 동상을 옮기는 것은 정파적인 의도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 프로젝트를 총괄했던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장 또한 50년 넘게 광화문을 지킨 이순신 동상의 상징성을 고려해 보전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반대로 동상 이전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도 있습니다. 시민광장보다 옮겨지는 삼군부 터가 무관인 이순신 장군에 걸맞다고 말합니다. 이왕 동상을 옮긴다면, 철저한 고증으로 이순신 동상을 다시 제작하자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엇갈린 의견이 계속되자 서울시는 동상 이전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시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새로워질 광화문 광장 속 이순신 장군 동상은 어떻게 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글중심(衆心)’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되돌리고 싶다'는 유승준, 대중은 받아들일 수 있을까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
"나라 지킴의 상징인 두 분의 동상은 광장의 가치보다 국민 정서에 더 중요합니다. 정치적 논리나 이념의 논리로 재단할 사항이 아닙니다. 시민이 모여 토론도 하는 광장에 두 분의 훌륭하신 선조께서 함께 계시면 더 좋은 것 아닌가요?"

ID 'Gregory'

 
#엠엘비파크
"왜 이전 하는지.. 런던 트라팔가, 파리 개선문 샹젤리제 처럼 명소 만든다고 하는데, 애초 입지 조건부터 다른데, 이미 두 동상이 광화문 지금 위치에 있는 게 익숙한데 뭐 넬슨 동상 옮기고 개선문 옮긴 트라팔가 샹젤리제를 꿈꾸는건지.. 이전 안 했으면 하네요"

ID 'arthurs'

#다음
"제대로 고증해서 우리 이순신장군 동상을 세우는 게 맞고, 또한 세종로 문지기도 아니고 세종로에 이순신 동상은 어울리지 않아요. 옮겨야 되는 게 맞습니다. 옮겨서 제대로 된 이순신 동상을 봅시다."

ID '섬마을소년'

#네이버
"지금의 우리말 우리문화가 어찌 존재할 수 있으며, 이순신 장군 아니었으면 이미 임진왜란 때 일본에 잡아 먹혔을 텐데, 그분들의 동상을 구석으로 밀어 뒷방 늙은이 만드는 그런 짓을 왜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걸 설계도로 만든 분들, 도대체 광장의 의미를 알고나 있는지.... 초등학교부터 다시 다녀야 할 것 같네요."

ID 'foxn****'

#뽐뿌
"(일반,평범한)시민들을 위한 소통의 장이죠. 유럽여행 다녀 보신 분들 알겠지만 광장들이 엄청나게 발전되어있죠. 광장만 방문하는 여행이 따로 있을 정도로.. 절대 권력과 맞설 수 있는 게 '시민들의 소통, 단결력'이며 그걸 물리적으로 구현해주는 게 '광장'이라고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광화문 광장은 대한민국의 랜드마크가 되어야하고(되었죠?), 지금 욕먹으면서까지 광화문 광장에 손대는 이유는 미래의 큰 그림을 보는 거죠.."

ID '빼꼼피싱'

#네이버
"국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말 그대로 국민과 소통하는 누구나 공감하는 위인인데 그걸 왜 굳이 옮긴다는 것인가? 앞으로도 미래에도 계속 놔둬야할 가치가 있는 동상인데 이렇게 정권 바뀔 때마다 도시계획하면서 저걸 없애자고 하는 거 보면…… 행정을 그렇게 하냐 서울시"

ID 'ju_n****'

#클리앙
"이순신 장군 동상이 전면에 있는 거부터가 애초에 넌센스였는데 이전해야죠. 시민광장인데 왕이 있는 것도 애매한 부분이고요. 각각 이름에 걸맞은 장소에 걸맞은 위인들이 서있어야죠. 이순신 장군 동상이 옮겨가 곳은 삼군부 터이니 군인이 서있는 게 이상할거 없고, 세종대왕께서 옮겨갈 곳은 세종문화화관과 세종광장이 있을 곳이니 이상할 거 없죠."

ID 'DRJang'


박규민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