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e글중심] '되돌리고 싶다'는 유승준, 대중은 받아들일 수 있을까

 
[중앙포토]

[중앙포토]

'되돌리고 싶어 더 늦기 전에'
18일 발표된 가수 유승준씨의 신곡 가사입니다. 병역기피 논란을 딛고 대중 앞에 서려는 마음이 드러나지만, 17년 전 그의 병역 논란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1997년 데뷔한 유승준씨는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건실한 이미지로 '아름다운 청년'이라는 수식어까지 얻었죠. 그러나 방송에서 "입대하겠다"고 공언했던 것과 달리, 공익근무요원 판정을 받고 미국 시민권을 취득해 병역 기피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대중들의 비난 속에 병무청의 요청으로 법무부가 그에게 영구입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입국 금지 근거는 출입국 관리법 11조 '공공의 이익을 해칠 우려가 있는 경우'입니다. 유씨의 입국이 병역 의무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그에게 내려진 처분이 다른 사례에 비해 과도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유승준씨는 우리나라에 비자 발급 거부 취소 소송을 냈지만 1, 2심에서 패소 판결을 받았습니다.
 
유승준씨는 2015년 아프리카TV 방송에서 직접 사과하고 여러 차례 인터뷰를 통해 복귀 의사를 밝혔지만, 거짓말과 진정성 논란이 이어졌습니다.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이 복귀한 사례가 있지만, 유승준씨의 경우 분단 상황, 징병제 환경에서 예민한 군대 문제를 일으킨 점과 거짓말 논란으로 주홍글씨를 쉽게 지우기 어려워 보입니다. "연예인 복귀 여부와 때는 대중이 정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복귀의 문을 두드리는 그에게 대중은 과연 어떤 대답을 들려줄까요? ‘e글중심(衆心)’이 네티즌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국회 문체위 간사직 지킨 손혜원...제식구 감싸기?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82쿡
"근데 대놓고 공중파 나와서 갈 거라고 큰소리 치고 도망간 건 진짜 한심한 거죠. 스티브 유가 제일 욕 먹는 건 한국 국민을 많~이 모자르게 봤다는 겁니다. 저정도 일 벌리고도 이제와서 입 닫으면 다 잊을 줄 알았나 봐요. 음.. 요즘에도 스티브 유 감싸주는 사람이 있는 거 보면 아주 틀린 생각은 아닌 것 같기도 합니다만.."

ID '스티븐유가..'

#다음
"실수라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반성을 하려면 일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진실은 거짓이 가릴 수 없고 선은 악이 이길 수 없으며~”라는 말을 할 상황인지 고민을 좀 하셔야지요. 글만으로 보자면 마치 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 억울하게 피해를 보고 있는 피해자 같습니다. 조금 어이가 없어요."

ID 'Don'

#네이버
"유승준 불쌍하고 용서해줬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긴 함. 한순간의 잘못으로 자신의 정체성이 있는 나라에서 쫓겨났는데 그 정서적 공허함이 오죽하겠음? 그런데 용서를 해주면 그 후폭풍으로 일어날 일들이 우리나라 안보적으로 감당이 안 되는 것도 사실임. 모쪼록 유승준이라는 개인보다는 국가 안보적 차원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일이 마무리 되기를 바랄 뿐임."

ID 'aaro****'

#뽐뿌
"충분히 다시 돌아와서 사죄하고 재입대도 할 수 있는 시간이 못해도 10년 넘게 있었는데... 그 동안은 전혀 소식도 없이 조용히 있다가 군법상 재입대가 불가능해진 나이가 되자마자 저렇게 잘못했느니 실수였느니 하고 있는 거에요. 실수아니고 노린겁니다."

ID 'panad '

#클리앙
"도덕적으로 신의성실을 너무 크게 저버려서 굉장히 괘씸하긴 한데... 지금은 비슷한 경우 발생하지 않게 조치도 다 되었고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 무죄 판결도 속속 나오는 시대가 되었잖아요. 그래서 차라리 징역을 부과했었다면 모를까 무기한으로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도 좀 들어요. 아니, 그렇다고 그 사람이 지금 당장 대한민국에 들어오길 바라는 건 아니에요. 그냥 우리 법 시스템이 걱정돼서요."

ID 'soyunseon'

#루리웹
"연예인 군 문제 부분에 있어서는 잘 됐다고 생각됨. 안 그래도 연예병사니 뭐니 하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았는데 연예인 특혜라는 선례를 남겼으면 연예인 군 문제가 더 막장태크 탔었을 것 같음"

ID 'KissDay'

#엠엘비파크
"무기징역도 감형 받으면 중간에 나오는 세상에서 당시 병무청이 요청한 입국금지를 아직도 안 풀어주고 있다니 대쪽같네요. 특별사면 제도도 있고 감형도 있는데 왜 유승준만 불을 켜고 입국 제한 안 풀어주나요? 16년이면 많이 지났지 않나요? 유승준이 받은 입국금지 조치는 테러리스트와 똑같은 수준의 조치라네요"

ID '다요내'


이정원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