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오세훈, 차기 총선 추미애와 빅매치 예고···‘이부망천’ 정태옥 복권 임박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과 4명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김용태 사무총장과 4명의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15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추미애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을 조직위원장에 임명했다. 최근 복당한 이학재 의원은 서울 서초구갑 조직위원장이 됐다.  
 
한국당 조강특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총 79곳의 공모지역에서 총 59명의 조직위원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며 “다만 당원규정 제5조에 해당하는 별도의 입당절차가 필요한 4명의 추천자에 대해서는 조속히 당원자격심사 과정을 거쳐 추후 비대위의 승인절차를 거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비대위가 이 같은 추천안을 의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한국당에 입당한 오 전 시장은 추 전 대표 지역구인 서울 광진구을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앞서 오 전 시장은 2020년 21대 총선에서 험지에 출마해 달라는 당의 요청을 수락했었다. 조직위원장은 지역구 관리를 맡는 자리로 지역 기반을 다질 수 있어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공천까지 이어지면 차기 총선 때 이 지역에서 내리 5선을 지낸 추 전 대표와 맞붙는 빅매치가 성사된다.
 
최근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한국당에 입당한 이학재 의원은 인천 서구갑 지역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지난해 초 복당한 김세연 의원은 부산 금정구, 유기준 의원은 부산 서구동구 조직위원장이 됐다.   
 
오정근 조강특위 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의원은 지금 다른 당에서 넘어와야 할 분들이 몇 분 더 있기 때문에 복당한 분들에 대한 통합 차원에서 배려했다”고 전했다.   
 
유승민 전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에는 김규환 의원이, 김무성 의원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에는 곽규택 변호사가 임명됐다. 곽 변호사는 영화감독 곽경택 감독의 동생으로 알려졌다.  
 
비대위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는 4명 중에는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살고 망하면 인천 산다)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뒤 탈당했던 정태옥 무소속 의원이 포함돼 복당 가능성을 높였다. 조강특위는 대구 북구갑에 정 의원을 추천해 최종 결정을 당원자격 심사위원회로 넘겼다. 심사위원회의 결정으로 복당되면 정 의원은 조직위원장으로 복귀한다. 
 
정 의원과 함께 이름을 올린 ▶대구 동구갑 류성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조해진 ▶서울 마포구갑 강승규 등도 조강특위 추천을 받았으나 추가 심사를 남겨두고 있다. 류성걸·조해진 전 의원은 이번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출된 상태다.  
 
한국당은 이날 의결된 조직위원장 55명 가운데 3040세대와 정치신인이 대거 등장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았다.
 
예비후보 등록이나 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 정치 신인이 3명 중 1명꼴이었으며, 30∼40대 비율은 종전 7.6%에서 36%로 대폭 늘었고 평균연령도 59세에서 52세로 낮아졌다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한국당은 4·3 재보궐 선거 지역인 경남 통영·고성을 포함한 20곳은 임명을 보류해 다음 달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이후 들어설 차기 지도부가 해당 지역의 적임자를 공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앞서 조강특위는 지난해 12월 국회의원 선거구 총 79곳(일반 공모지역 69곳, 공동 공모지역 10곳)에 대해 조직위원장 공모를 했다. 이후 서류 및 면접심사, 15개 지역에 대한 공개 오디션 등을 진행했다. 
 
다음은 한국당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추천 명단.
▶서울 용산구 황춘자 ▶서울 광진구갑 정송학 ▶서울 광진구을 오세훈 ▶서울 동대문구을 이윤우 ▶서울 중랑구을 이성권 ▶서울 성북구을 민병웅 ▶서울 강북구을 안홍렬 ▶서울 노원구병 김용식 ▶서울 마포구을 이동은 ▶서울 양천구을 손영택 ▶서울 구로구갑 김재식 ▶서울 영등포구갑 강명구 ▶서울 영등포구을 박용찬 ▶서울 강남구을 정원석 ▶서울 강남구병 이재인 ▶서울 송파구병 김성용 ▶부산 중구영도구 곽규택 ▶부산 서구동구 유기준 ▶부산 부산진구갑 이수원 ▶부산 남구을 김현성 ▶부산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부산 해운대구갑 조전혁 ▶부산 해운대구을 김미애 ▶부산 사하구갑 김소정 ▶부산 금정구 김세연 ▶부산 기장군 정승윤 ▶대구 동구을 김규환 ▶대구 수성구갑 정순천 ▶인천 미추홀구을 임정빈 ▶인천 계양구갑 오성규 ▶인천 서구갑 이학재 ▶광주 서구을 문상옥 ▶광주 북구을 김천국 ▶울산 울주군 서범수 ▶세종특별자치시 송아영 ▶경기 수원시갑 이창성 ▶경기 성남시 분당구을 김민수 ▶경기 의정부시갑 강세창 ▶경기 의정부시을 이형섭 ▶경기 안양시만안구 김승 ▶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임해규 ▶경기 고양시갑 이경환 ▶경기 구리시 나태근 ▶경기 시흥시을 장재철 ▶경기 용인시정 김범수 ▶경기 광주시을 김장수 ▶강원 원주시을 김대현 ▶강원 강릉시 김주선 ▶강원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한기호 ▶충남 아산시을 박경귀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박우석 ▶전북 익산시갑 임석삼 ▶경북 경산시 윤두현 ▶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김항곤 ▶제주 서귀포시 김상일  
 
채혜선 기자 chae.hyeseo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