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삼베 수의, 국화 영정···전통장례 아니었다, 일제 잔재

삼베 수의(왼쪽)와 조선시대의 전통 수의를 복원한 모습 [중앙포토]

삼베 수의(왼쪽)와 조선시대의 전통 수의를 복원한 모습 [중앙포토]

삼베 수의, 국화로 꾸민 영정, 상주의 팔 완장, 유족 왼쪽 가슴의 검은 리본…. 그간 전통장례 문화로 알려졌던 이같은 풍습 중 상당수가 사실 일제 식민지의 잔재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서울시와 서울시설관리공단은 '빼앗긴 길, 한국 상·장례문화의 식민지성'을 주제로 다음달 20일까지 서울시청 1층 로비에서 무료 전시회를 연다고 발표했다. 전시회는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2019년 새해를 맞아 한국 장례 문화 속 일제 식민 잔재를 집중적으로 다뤘다.  
 
서울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일제시대 조선총독부가 한국의 전통을 말살하고 한국인의 의식을 지배하기 위해 장례문화를 훼손한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실제로 상·장례문화 전문가들에 따르면 한국의 전통 장례법에서 고인이 생전에 입던 옷 가운데 가장 좋은 것을 수의로 사용했다. 그래서 조선시대의 묘를 이장할 때 발견된 수의가 비단이나 명주로 만들어진 화려한 복색이다.  
 
삼베옷은 부모를 여읜 자식이 '나는 죄인'이라는 뜻으로 상복으로 해 입었다. 삼베로 만든 전통상복은 굴건제복(屈巾祭服·거친 삼베로 만든 옷)이라 부른다.  
 
장례식 때 영좌 주변에 꽃을 입체적으로 배치하고 단을 높게 쌓는 것도 일본에서 왔다. 한국 전통장례에 사용된 꽃은 수파련이라 불리는 상여에 다는 꽃이 전부다. 영좌 뒤에는 꽃대신 병풍을 친다.
 
이처럼 한국 전통 장례법이 일본식으로 싹 바뀐 건 1934년 11월 10일 조선총독부가 '의례준칙'을 발표하면서다. 당시 조선총독 우가키 가즈시게(宇垣一成)는 "생활양식 중 각종 의례는 구태가 의연하여 오히려 개선할 여지가 작지 않다"면서 "그중에 혼인·장례·제사의 형식과 관례는 지나치게 번잡하여 엄숙하여야 할 의례도 종종 자질구레하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마음을 쓰게 되어 그 정신을 망각하지 아니할까 우려될 정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의례준칙과 더불어 펴낸 '조선총독부 제정의 의례준칙과 그 해설의 상례'에서 "수의는 포목 등을 쓰고, 비단 등 값비싼 것을 사용하지 말라"고 썼다. 박태호 대한장례지도사협회 연구위원은 "이는 일제가 수탈을 목적으로 한국의 장례문화를 훼손한 증거"라면서 "이후 일본은 '조선잠사통제령'을 내려 조선에서 생산된 누에고치의 대부분을 일제에 강제로 판매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유족이 다는 검은 리본, 완장도 조선총독부 의례준칙에 따른 방식이다. 의례준칙에는 전통상복인 굴건제복을 생략해 두루마기와 두건을 입도록 하고, 왼쪽 가슴에는 나비 모양의 검은 리본을 달게 했다. 양복을 입은 사람의 왼쪽 팔에 검은 완장을 달게 한 것도 이 때다. 박태호 연구위원은 "최근엔 유족 완장이 군 계급장처럼 변질됐다"면서 "넉줄완장은 맏상주가, 석줄은 나머지 아들들이, 두줄은 사위가, 한줄은 손자·형제가 각각 차는데, 이게 마치 전통인양 통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고종황제장례행렬 [중앙포토]

고종황제장례행렬 [중앙포토]

 
영정을 국화로 장식하는 방식은 일본의 상조문화와 함께 유입됐다. 장례업계 한 관계자는 "80년대 일본의 상조문화가 한국에 처음 유입됐고, 이후 한국의 장례업자들이 일본의 전문가에게 최신 꽃장식을 배워온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번 전시를 통해 국권을 잃으면 삶과 죽음의 정체성마저 잃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해성 3·1운동100주년서울시기념사업 총감독은 "100년 전 그날 고종은 일제 주도의 '국장'으로 왜색화된 저승길을 떠났다"면서 "3·1운동 100주년인 올해 '상·장례의 식민지성' 성찰을 시작으로, 장례문화 의식을 정립해나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