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올해의 인기 검색어는 '아시안 게임'과 '평창 동계올림픽'

‘아시안 게임’과 ‘평창 동계올림픽’이 올 한해 가장 주목 받은 검색어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카카오가 내놓은 ‘올해의 인기 검색어’ 분석 결과다. 카카오는 올 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포털 다음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어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슈’와 ‘인물’, ‘방송’, ‘영화’, ‘최다’ 검색어 순위를 밝혔다. 
 
이슈 분야 분석 결과 올해는 다양한 스포츠 행사에 대한 검색어가 많았다. 축구와 야구 등 인기 종목에서 금메달을 휩쓴 ‘자카르타 팔렘방 아시안게임’이  이슈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쇼트트랙부터 봅슬레이까지 역대 최다 메달을 따낸 ‘평창 동계 올림픽’이 2위, 세계랭킹 1위 독일에게 짜릿한 승리를 거둔 ‘러시아 월드컵’은 6위로 집계됐다. 이슈 검색어 3위는 지난 8월 한반도를 관통한 ‘태풍 솔릭’이었다. ‘남북정상회담’(4위), ‘6.13 지방선거’(5위), ‘미투운동’(8위), ‘최저임금 인상’(9위), ‘드루킹 특검’(10위) 등 정치ㆍ사회 이슈들도 주목받았다.  
 
카카오 올해의 인기 검색어[자료=카카오]

카카오 올해의 인기 검색어[자료=카카오]

 
 
인물 중 가장 많이 검색된 이는 국내ㆍ외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치고 있는 ‘방탄소년단’이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2위)와 배우 김부선(4위)씨도 상위에 올랐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는 5위에 랭크됐고, 지난 1월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에서 세계랭킹 1위인 조코비치를 꺾으며 활약한 정현은 10위를 기록했다.  
올해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방송 프로그램은 단연 드라마다. 지난 9월 인기리에 종영된 ‘미스터 선샤인’이 1위, ‘같이 살래요’가 4위, JTBC의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는 5위를 기록했다. ‘그것이 알고싶다’(2위)와 ‘복면가왕’(3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인기 방송 프로그램 상위권을 차지하며 꾸준한 관심을 받았다.  
 
 올 한해 영화계에서는 한국 영화가 강세를 보였다. 올해 최다 검색 영화 10위권 가운데 7개가 한국 영화였다. 1위는 ‘신과 함께:인과연’으로 집계됐고, ‘안시성’, ‘독전’, ‘공작’, ‘마녀’, ‘암수살인’, ‘지금, 만나러 갑니다’가 3위부터 8위까지 줄지어 이름을 올렸다. 외화로는 ‘어벤져스:인피니티워’가 2위, ‘미션 임파서블:폴아웃’이 9위, ‘보헤미안 랩소디’가 10위를 차지했다. 자세한 올해의 인기  검색어 순위는 포털 다음(www.daum.net) 과 다음앱, 카카오톡 샵검색, 카카오톡 #탭 검색창 에서 ‘올해의 검색어’ 혹은 ‘올해의 인기 검색어’를  검색하면 확인 할 수 있다. 이수기 기자 retali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