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이해찬 "극우세력 오랜 통치로 갈길 멀어…민주당 20년 집권해야"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우리는 아주 극우적 세력에 의해 통치돼 왔기 때문에 가야할 길이 굉장히 멀다"며 "복지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20년 이상 집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중구난방-더불어민주당의 미래를 생각하는 당원토론회’에 참석해 "정조가 돌아가신 1800년 이후에 제대로 된 개혁 민주 세력이 집권한 것은 딱 10년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1800년부터 지금까지 2018년중에 국민정부 5년, 참여정부 5년 외에는 한번도 민주개혁적인 정치세력이 나라 이끌어가보지 못했다. 겨우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고 지방선거를 이겨서 제대로 할 수 있는 상황이 왔다"면서 "우리가 바로 정권을 뺏겨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모든 정책을 다 도루묵으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10년 집권해봤자 무너뜨리는데 불과 3,4년밖에 안간다. 금강산도 개성공단도 복지정책도 무너졌다"면서 "반드시 우리가 내후년 총선에서 압승을 거둬 2022년 대선에 압승을 거두는 준비를 지금부터 하기 위해 당 현대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SNS가 이제는 굉장히 활발하기 때문에 플랫폼을 잘 만들어 당원과 국민이 소통하는 구조를 잘 만들고 이 것을 국민에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을 시작하겠다"면서 "우리당이 아니고서는 집권해서 이 개혁진영의 중심을 잡아나갈 역량이 어디에도 없다고 보고, 우리가 유일한 책임정당"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혜경궁 김씨' 등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도 지사의 거취 문제에 대한 기자들의 질질문에 "내용을 잘 모른다. 기자간담회에서 말을 다 했다"고 답을 피했다.



lje@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