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세계에서 제일 긴 지하철이 중국에 있다

세계 최초, 최다, 최대, 최고, 최장... 중국이 가진 사이즈에 관한 수식어 중 추가할 것이 있다. 바로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철을 가진 나라라는 사실이다. ‘지하철의 길이’란 지하철이 운행되는 노선의 거리를 의미하는데, 그 거리가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철을 보유한 도시는 바로 중국 상하이다.  또한 세계 상위 20위에 포함된 도시 중 절반에 가까운 9개, 상위 10개 도시 중 5개 도시가 중국에 속하니, ‘지하철의 나라’라 할 만하다.
세계대중교통협회(UITP)가 선정한 2017년 지하철 길이 상위 20개 도시 (자기부상열차 제외)

세계대중교통협회(UITP)가 선정한 2017년 지하철 길이 상위 20개 도시 (자기부상열차 제외)

 
그렇다면 세계 1위, 상하이 지하철은 얼마나 길까?
 
상하이 지하철의 길이는 자기부상열차까지 합쳐 총 673km이다. 현재 상하이 지하철은 1-13호선, 16, 17호선,  8호선과 연결되어 상하이의 남쪽으로 더 내려가는 푸장선(浦江线), 시내의 롱양루(龙阳路)역과 푸동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자기부상열차까지 17개 노선을 운영한다.

 
[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현재 상하이의 지하철 역은 395개다. 2017년 기준 상하이 지하철의 일평균 여객수송량은 1083.3만 명으로 집계됐다. 2418만 상하이 인구의 절반이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는 셈이다. 2018년 3월까지의 집계 기준으로 일일 수송량이 가장 많을 때는 1235.5만 명에 달했다고 하니, 늘 혼잡한 것이 당연지사다.  
 
상하이지하철과 운영노선 [사진 상하이지하철 공식홈페이지]

상하이지하철과 운영노선 [사진 상하이지하철 공식홈페이지]

 
그런데 이 ‘지구상에서 가장 긴 지하철’은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2017년에 발표한 상하이지하철미래5년규획(上海地铁未来5年规划)에 따르면 상하이 지하철은 2020년까지 5, 8, 9, 10, 13, 14, 15, 17호선 총 9개 노선이 증축되거나 신축될 것이다. 9개 노선 공사가 완료되면, 총 거리는 216km 더 늘어난다고 한다. 또한 2018년 4월에 공식 발표된 '상하이 2035' 청사진에는 지하철 19, 20, 23, 24, 25, 26호선이 포함되어 있다. 상하이시는 2035년까지 성간 노선, 도시 내 노선, 거역(局域) 간 노선 3개를 합쳐 1000km를 잇는 도로망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상하이 지하철, 무엇이 다른가?
 
상하이 지하철은 중국에서 가장 긴 지하철이지만, 중국 최초의 지하철은 아니다. 최초의 상하이 지하철은 1993년 1월 10일에 개통됐는데 중국에서 두번째다. 상하이 지하철 1호선은 상하이 최대 규모의 놀이동산인 진장러위안(锦江乐园)에서 쉬자후이(徐家汇)까지 건설됐고 시간이 흘러 점점 확장됐다. 중국 최초의 지하철은 1971년에 건설된 베이징 지하철이다.
 
진장러위안의 전경 [사진 바이두백과]

진장러위안의 전경 [사진 바이두백과]

역 별로 차이가 있지만 한국의 지하철의 안내방송은 보통 한국어와 영어가 차례로 나온다. 상하이도 마찬가지다. 일반적으로는 보통화와 영어 안내 방송이 나오는데, 16호선만은 조금 다르다. 상하이시에서 동남쪽으로 연결되는 16호선의 경우 상하이 지역의 방언인 상하이화 방송이 나온다. 아무리 국제도시이지만 상하이의 장노년층 주민에게는 영어보다 상하이화가 더욱 익숙할 뿐더러,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도 지역 전통문화를 보호해야 한다는 차원에서다.  
 
상하이지하철 마스코트 창창 [사진 바이두 백과]

상하이지하철 마스코트 창창 [사진 바이두 백과]

상하이 지하철은 창창(畅畅)이라는 마스코트가 있다. ‘창’은 ‘막힘이 없이 시원하다’는 의미다. 창창은 밀집된 도시를 시원스럽게 뚫고 지나가는 지하철과 그로 인한 즐거움을 담은 이름이다. 로봇의 형상으로 두팔을 벌리며 미소짓는 창창의 모습은 상하이 지하철의 현대화와 무한한 발전가능성, 고객들을 향한 친절함, 그리고 미래를 향한 자신감 등을 상징한다.
 
상하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몇가지 팁을 소개한다. 
 
중국에서 지하철이 특별한 이유가 하나 더 있다. 중국 대륙에 지하철이 운영되고 있는 도시는 30여개뿐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이 직할시나 성후이 등 중국의 1급 행정구역에 해당하거나 동남부 연안의 거점 도시에 속한다. 즉 ‘지하철 타기’는 중국 극소수의 도시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이니 내가 방문한 중국의 도시에 지하철이 있다면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다. 지하철에서 편도 티켓을 구입하는 것 보편적인 방법 외에 여행시 활용할 만한 상하이 지하철 이용 팁을 소개한다. 
 
1일표(一日票) 구입하기 
 
1일표, 말 그대로 자기부상열차를 제외하고 24시간동안 상하이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를 판다. 지하철 고객센터에서 구입할 수 있다. 상하이의 주요관광지는 지하철을 이용해서 거의 방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1일표를 구입한다면 버스 등 여러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일반 교통카드를 구입할 필요도 없고, 매번 일회용 표를 발권하기 위해 현금을 준비하거나 줄을 설 번거로움도 없다. 1일표의 가격은 18위안이다. 상하이 지하철의 기본요금이 3위안(5호선의 경우 2위안)이므로, 6회 이상을 이용하면 금전적으로도 이득이다. 
상하이 엑스포 때 발행된 지하철 1일표 [사진 163 닷컴]

상하이 엑스포 때 발행된 지하철 1일표 [사진 163 닷컴]

 
3일표(三日票) 구입하기
 
1일표의 연장 버전인 3일표도 있다. 자기부상열차를 제외하고 72시간동안 상하이지하철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다. 가격은 45위안으로 3박 4일 상하이를 여행하는 여행자들에게 적합하다.
 
일반 교통카드(普通卡) 이용하기
 
한국에서 버스나 지하철을 탈 때 이용하듯이 중국에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충전해서 사용할 교통카드를 구입해야 한다. 보증금을 포함하여 20위안인 이 교통카드는 보통 지하철역의 고객센터나 자동판매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보증금 환불도 지하철역에서 가능하다. 10위안 단위로 최대 1000위안까지 충전이 가능한 이 카드로는 지하철과 버스, 택시, 페리와 일부 고속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 
 
쿤밍 지하철 [사진 셔터스톡]

쿤밍 지하철 [사진 셔터스톡]

할인 혜택도 있다. 버스와 지하철을 연달아 이용 시 120분 안에 환승한다면 1위안을 할인 받을 수 있다. ‘환승 할인’이 적용되는 셈이다. 또한 해당 월에 지하철 교통비로 70위안 이상을 사용한 경우, 그 달이 끝날 때까지 10퍼센트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를테면 지하철 교통비로 67위안을 사용한 후 3위안을 지불하는 구간(0-6km)의 지하철을 이용하면, 10퍼센트의 할인을 받아 교통카드에서 2.7위안이 공제된다. 
 
차이나랩 조채원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