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분양 포커스] 하이싱글족이 ‘원스톱 리빙’ 맘껏 즐기는 고급 오피스텔

평택 고덕 아이파크 하루의 시작은 단지 안 피트니스센터에서 시작된다.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린 후 아침 식사는 오피스텔에서 운영하는 조식 서비스로 해결한다. 오후에는 친구와 함께 단지 안의 대형 쇼핑몰에서 쇼핑하고 CGV에서 영화를 본 뒤 레스토랑에서 저녁식사를 할 예정이다. 피곤한 몸은 단지 안에 마련된 힐링스파에서 날리며 즐거웠던 하루를 마무리한다. 평택 고덕 아이파크 오피스텔에서의 하루를 가상으로 꾸며본 장면이다.
수도권 부동산시장의 핫플레이스인 경기도 평택에 원스톱 리빙이 가능한 오피스텔인 평택 고덕 아이파크가 선뵌다. 단지 안에 대형 상업시설이 들어서는데다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과 주거서비스가 제공돼 관심을 끈다. 이미지는 평택 고덕 아이파크 투시도.

수도권 부동산시장의 핫플레이스인 경기도 평택에 원스톱 리빙이 가능한 오피스텔인 평택 고덕 아이파크가 선뵌다. 단지 안에 대형 상업시설이 들어서는데다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과 주거서비스가 제공돼 관심을 끈다. 이미지는 평택 고덕 아이파크 투시도.

 
최근 주거공간의 트렌드가 ‘편안한 집’에서 ‘즐기는 공간’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주거공간이 단순히 잠만 자고 휴식을 취하던 공간에서 벗어나 쇼핑·문화·여가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리빙’(one-stop living)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오피스텔시장에서도 이런 변화가 뚜렷하게 감지되고 있다. 특히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 속에서 다양한 문화·쇼핑·커뮤니티시설과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형 오피스텔이 늘고 있다. 단지 안에 쇼핑과 문화생활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초대형 상업시설을 들이는가 하면, 입주민 건강과 삶에 활력소를 주기 위해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과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쇼핑과 레저, 문화생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하이 싱글족이 늘면서 소형 오피스텔 역시 1~2인 가구 맞품형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오피스텔이 단순하게 잠만 자던 한 동짜리 주거 공간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오피스텔의 주요 수요층인 1∼2인 가구에 특화된 이런 ‘원스톱 리빙’ 오피스텔은 특히 임대시장에서 임차인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임차 수요가 풍부하면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가능한 것은 물론, 자산가치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최근 워라밸 열풍에 이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후 생겨난 저녁이 있는 삶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원스톱 주거환경,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과 입주 서비스가 제공되는 신규 오피스텔의 인기는 꾸준히 높아질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라이프 매니저 서비스 제공
평택 고덕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 이미지.

평택 고덕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 이미지.

이런 가운데 경기도 평택에 단지 내 대형 상업시설과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수준 높은 입주 서비스가 제공되는 오피스텔이 나와 눈길을 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평택시 장당동 154-2번지 일대에 짓는 ‘평택 고덕 아이파크’다. 이 오피스텔은 우선 지하 2층부터 지상 3층까지 4만1766㎡ 면적의 초대형 상업시설을 들일 계획이다. 이 상업시설에는 고덕국제신도시에서 유일한 대형 멀티플렉스인 CGV(5개관)와 대형마트, 사우나, 푸드코트, 초대형 패션아울렛(예정) 등이 입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평택 고덕 아이파크 입주자는 단지 안에서 편리하게 원스톱 리빙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입주민을 위한 조식 특가 서비스, 펫(반려동물) 케어 서비스 등 평택 고덕 아이파크 만의 ‘라이프 매니저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다 실내 골프연습장·피트니스센터·사우나(월 6회)·입주민 전용 라운지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쇼핑몰을 이용할 경우 5% 추가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계약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준다. 우선 계약금 정액제를 적용해 계약금(총액의 10%)만 내면 입주 때까지 들어가는 비용이 없어 대출 규제를 피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중도금 전액 유예와 계약금 정액제 혜택이 제공돼 수요자들의 가격 부담을 낮춰 준다.
 
대형사 브랜드 오피스텔로 상품성도 좋다. 평택 고덕 아이파크는 오피스텔에서는 보기 드문 팬트리, 테라스, 복층 등 특화설계가 적용돼 여유로운 공간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2.5~3.5m의 층고에 우물형 천정을 적용해 탁 트인 개방감과 함께 넓은 실내공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여기에다 오피스텔 내부에는 통합형 월패드 시스템이 갖춰져 조명·난방·대기전력차단(거실) 등의 다양한 기능을 손 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인공지능 난방제어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절감효과도 누릴 수 있다. 1인 가구 트렌드에 맞춰 시스템 에어컨·전자레인지·냉장고·인덕션·세탁기 등이 옵션으로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또한 단지 내에 녹지로 둘러싸인 공중정원과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지하 6~2층에는 총 1782대의 주차가 가능한 주차장이 조성돼 1실당 1대 이상의 주차가 가능하다. 특히 주차폭을 2.5m의 광폭으로 설계해 입주민의 주차 편의를 높였다.
 

지제역서 수서역까지 20분대
평택 고덕 아이파크는 또한 주변에 개발호재가 많아 투자가치가 높다. 이 오피스텔이 들어서는 평택은 최근 다양한 대형 개발호재로 부동산시장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곳이다.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이 대표적이다.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은 단일 라인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로 지난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투자금액만 약 37조원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향후 3년간 평택을 중심으로 13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여기서 창출되는 고용 효과가 하나의 도시 수준인 약 44만명에 이를 것이란 예상이다. 평택 고덕 아이파크는 특히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동문(東門)과 인접해 있어 이들 수요를 독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함께 삼성이 최근 인공지능·5세대 이동통신·바이오·전장부품 등을 미래 먹거리로 공식 발표한 만큼 향후 평택이 미래산업의 중심도시로 변화하면서 평택 고덕 아이파크도 그 수혜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배후수요도 탄탄하다. 단지 주변에 고덕국제신도시와 평택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쌍용자동차공장·송탄산업단지·장당산업단지·칠괴산업단지·평택종합물류단지 등의 대형 산업단지들이 몰려있다. 이들 산업단지 종사자 약 4만여명과 현재 주변에 개발 중인 산업단지 고용 인원 등을 포함하면 약 40만명의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교통여건도 좋다. 단지에서 2㎞ 거리에 수서고속철도(SRT) 지제역이 있다. SRT 지제역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수서역)까지 20분대에 도달할 수 있다. 여기에 올해 9월 SRT지제역~강남 간 광역급행버스(M버스)가 개통되면서 서울 강남 접근성이 한층 더 좋아졌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올해 SRT 지제역과 수서역 일대를 광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할 예정이어서 기대감은 한층 더 커지고 있다. 여기에 2021년 경기 수원시에서 지제역을 잇는 수원발 KTX가 착공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지제역은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SRT와 KTX가 동시 정차하는 철도역이 된다. 도로 교통도 편리하다. 단지 인근으로 경부고속도로, 평택제천고속도로, 1번국도, 45번국도 등이 지나고 있어 평택시 구도심은 물론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쉽다.
 
평택 고덕 아이파크 분양 관계자는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동문 앞을 독점하는 입지와 고덕국제신도시의 미래가치로 높은 프리미엄이 기대되는 수익형 상품”이라며 “단지 내 초대형 상업시설과 아이파크만의 브랜드 가치까지 누릴 수 있는데다 정부의 규제에도 적용되지 않는 상품인 만큼 수요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 1811-0888
 
김영태 기자 neodelhi@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