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어깨 결릴 땐 생강 찜질…몸 따뜻하게하고 진통 효과

기자
김국진 사진 김국진
[더,오래] 김국진의 튼튼마디 백세인생(33)
어깨 결림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남녀 가리지 않고 힘들게 하는 성가신 증상입니다. 원인은 어깨와 목의 혈류가 막혀 그 부분에 피로 물질이 쌓이는 것입니다. 더운 여름철에 냉방으로 목과 어깨를 차게 해도 어깨 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깨 결림을 예방하려면 어깨 주위를 따뜻하게 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어깨 결림을 풀어주는 마사지는 '두드리는 것'보다 '눌러주는 것'이 좋다.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주는 마사지가 효과적이다. [사진 pixabay]

어깨 결림을 풀어주는 마사지는 '두드리는 것'보다 '눌러주는 것'이 좋다.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주는 마사지가 효과적이다. [사진 pixabay]

 
어깨 결림을 풀어주는 마사지는 ‘두드리는 것’보다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부터 어깨가 결리면 가족에게 두드려달라고 부탁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주먹으로 강하게 두드리면 긴장한 근육에는 역효과입니다. 
 
어깨 결림을 해소하려면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주는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엄지에 힘을 주고 꾹꾹 눌러주는 방법보다는 손바닥의 온기를 상대방에게 전달한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상대방의 긴장한 근육도 풀어주고 마사지하는 사람도 지치지 않습니다.
 
죽도를 쥐고 허공을 위아래로 가르는 것도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데 도움 되는 운동입니다. 어깨보다 위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은 어깨 주위에 적당한 근육을 만들고, 굳어진 근육을 풀어줍니다. 게다가 혈류를 촉진해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집에 연습용 죽도가 없다면 신문지를 둘둘 말아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하루 5분씩만 투자해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생강을 이용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듦으로써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는 찜질도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을 이용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듦으로써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는 찜질도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앙포토]

생강을 이용하여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듦으로써 진통 효과를 볼 수 있는 찜질도 어깨 결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앙포토]

 
▶ 준비물
다진 생강(150g), 생강을 쌀 수 있는 천, 고무줄, 데운 물, 세면기, 타월
 
▶ 만드는 법
① 생강 다진 것을 천으로 싸서 고무줄로 고정한다.
② 세면기에 따뜻하게 데운 물을 넣고 ①을 잘 흔들어 생강 탕을 만든다.
③ ②에 수건을 적신 후 물기를 짠다. 
④ ③을 어깨에 대고 따뜻하게 찜질한다.
 
어깨 결림 못지않게 목 결림도 자주 생기는 증상입니다. 성인을 기준으로 우리 목은 약 5kg이나 되는 무거운 머리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C를 조작하거나, 아래를 향하거나, 새우등 등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장시간 있게 되면 목 근육과 관절에 부담을 느껴 목 결림과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또 근심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머리 부위가 긴장하여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목 결림으로 이어집니다. 목 결림을 방치하면 머리 쪽의 혈액 순환이 나빠져 두통, 탈모, 백발, 우울증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목 결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혈자리 풍지와 천주. [제작 유솔]

목 결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혈자리 풍지와 천주. [제작 유솔]

 
목 결림은 적절한 혈(穴) 자리에 지압함으로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풍지(風池)와 천주(天柱)라는 혈 자리를 잘 눌러주면 목 결림과 눈의 피로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PC나 스마트 폰을 장시간 사용하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되는 지압입니다. ‘풍지’는 목덜미 약간 바깥쪽의 움푹 파인 두 곳에 있으며 ‘천주’는 ‘풍지’로부터 엄지 하나 정도 안쪽에서 약간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어깨 결림, 손 떨림에도 효과가 있는 혈자리 합곡. [제작 유솔]

어깨 결림, 손 떨림에도 효과가 있는 혈자리 합곡. [제작 유솔]

 
각 혈 자리를 양손 엄지로 누르면서 머리를 천천히 앞뒤로 기분 좋을 만큼 움직입니다. 엄지와 검지 사이 움푹 파인 곳에 있는 ‘합곡(合谷)’이라는 혈 자리는 어깨 결림뿐만 아니라 손 떨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엄지를 ‘합곡’에 대고 기분 좋을 만큼의 강도로 양손 각각 30회 정도 눌러줍니다. 
 
튼튼마디한의원 대전점 김정명 원장
김정명 원장.

김정명 원장.

-대구한의대학교 한의학과 졸업
-대한한의통증제형학회 정회원
-대한한방성장학회 정회원
-척추추나신경의학회 정회원
-울릉 KBS 라디오 한방 진행
 
글=김정명 튼튼마디한의원 대전점 원장 ttjointd@ttjoint.com
정리=김국진 중앙일보 '더,오래' 객원기자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