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소년중앙] 서평 쓰고 책 선물 받자

내 곁에 있을 법하지만 절대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알아서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사람, 언제든지 함께 탐험을 떠날 수 있는 존재, 마법을 부릴 수 있다는 비밀 등을 가진 사람들이죠. 책 속에선 늘 만날 수 있다니 위안이 됩니다. 여러분도 책 속에서 마음껏 상상의 세계를 누려 보시길 바라요.
강민혜 기자 kang.minhye@joongang.co.kr
 
『행복의 히나타 식당』
행복의 히나타 식당

행복의 히나타 식당

우오노메 산타 만화, 한나리 옮김, 228쪽, 애니북스, 9000원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꼽으라면 뭐가 떠오르는가. 부모님의 손맛을 일등으로 치는 이들도 있을 테다. 책은 도시 생활 등으로 의지할 곳 없는 사람들이 위로받는 히나타 식당 이야기를 담았다. 식당 주인 데루코는 다섯 살배기 아들 간타와 돌 지난 아기 히나코를 홀로 키우고 있다. 가정 폭력으로 오사카에서 도망쳐 도쿄에 식당을 연 것. 아이들만은 다치게 할 수 없다고 다짐한 데루코는 도쿄의 작은 동네인 히키후네에 식당을 열었다. 가정식을 주로 하며 매일 메뉴는 달라진다. 돼지고기생강구이 정식, 쇠고기감자조림 정식, 햄버그스테이크 정식, 크림 스튜 정식 등 손맛이 가득한 음식으로 유명 맛집으로 거듭난 어느 날, 가정 폭력 가해자가 식당의 유명세를 듣고 찾아와 아들을 강제로 데려가려 한다. 데루코는 음식 맛으로 그를 돌려 보낼 수 있을까. 초등 저학년 이상.
 
『기묘한 사람들』
기묘한 사람들

기묘한 사람들

랜섬 릭스 글, 조동섭 옮김, 안호성 그림, 228쪽, 윌북, 1만3800원
수행평가니 뭐니 지쳐서 그만 도망치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이 책을 읽길 바란다. 여러분이 손에 쥐게 될 이 책은 특별한 뭔가를 알아챌 수 있는 사람만을 위한 책이다. 고로 현실 생활에 질린 친구들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받아들일 수 있으리라. 색다른 일상을 갈망한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이 책을 읽을 자격을 충분히 갖췄다. 책에 담긴 이야기들은 누군가에겐 짜증 나고 괴상할 것이며 탈출을 꿈꾸는 독자에겐 매혹적이리라. 유령과 친구가 된 여자, 악몽을 다스리는 소녀, 바다를 멈추게 하는 소년 등 누구나 탐낼 만한 재주를 가진 이들이 마치 평범한 사람인 양 등장하니 그 흐름에 책을 손에서 놓기 힘들 것이다. 이름부터 특이한 스웜프머크 마을에 사는 기묘한 사람과 고대 왕국 프랑켄부르크에 숨어 있는 갈퀴 혀 공주부터 만나보자. 초등 고학년 이상.
 
『탐험동화 도시탐험대 1 전주 : 도깨비 조련사의 부활』
도시탐험대 탐험동화 1 : 전주

도시탐험대 탐험동화 1 : 전주

최종구 글, Doonglim 그림, 150쪽, 비유비유, 1만2000원
한옥마을이 궁금했다거나 한복을 입고 예쁜 사진을 남기고 싶어 전주에 가본 친구들이 있으리라. 가보지 않아도 괜찮다. 친구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커다란 얼굴을 한 캐릭터와 만화로 전주를 처음부터 상세하게 소개한다. 이들이 설명하는 내용을 살짝 엿볼까. 전주는 전라북도 행정·교육·문화의 중심지이며 도청이 있다. 인구는 약 65만 명이다. 행정은 쉽게 말해 정치·업무를 행하는 거고, 도청은 도의 행정을 맡아서 하는 곳이다. 또, 전주는 동·남·서방이 둘러싸인 분지다. 분지가 뭔지 궁금한 친구들이 있으리란 걸 책은 아주 잘 알고 있다. 산으로 둘러싸인 평지를 가리키는 말인데, 이 평지를 둘러싼 또 다른 비밀이 있다. 지금의 전주와 과거의 모습을 비교하고 앞으로를 예측해 보고 싶은 독자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봐도 좋다. 초등 저학년 이상.
 
『리얼 마래』
리얼 마래

리얼 마래

황지영 글, 안경미 그림, 이나래 옮김, 144쪽, 문학과지성사, 1만원
"우리 엄마는 에세이 작가다. 주로 내 이야기를 쓴다. 벌써 세 권이나 책으로 나왔다. 그중 올해 초에 낸 책 '숲속에서 자라는 아이, 마래'가 대박이 났다. 엄마가 글을 쓰고 사진가인 아빠가 사진을 찍은 책. 남들이 들으면 참 낭만적이라고 생각할 거다. 하지만 내가 작년 주말마다 전국 숲을 돌아다니느라 얼마나 힘들었는지는 모른다. 엄마는 그런 건 책에 적지 않았으니까. 아빠는 힘들어하는 내 사진은 찍지 않았으니까." 주인공 마래는 여러 군데서 살아야 한다는 일념을 가진 부모님 때문에 잦은 전학으로 고통스러워한다. 이뿐만 아니다. 부모님이 원하는 대상이 돼 포즈를 취하고 기쁜 체까지 해야 하니 힘든 일투성이다. 마래는 이윽고 부모님이 자신의 진짜 모습이 아닌 다른 걸 원하는 게 아닐까 의심한다. '리얼 마래'는 누구일까. 초등 저학년 이상. 
 
박규리 독자의 나도 북마스터
열세 살의 콘서트

열세 살의 콘서트

『열세 살의 콘서트』  
전은희 글, 고영초 그림, 176쪽, 책읽는곰, 1만1000원
소중 친구 여러분도 저마다 자신의 아이돌이 하나씩 있나요? 이 책은 아이돌을 좋아하는 유리, 승아, 연지, 지민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열애설에 반응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이돌 해성의 열애 기사가 나오자 네 사람의 반응은 저마다 다른데요. 먼저 유리는 펑펑 우는 모습을 보이며 거짓말이라고 부인하는 경우, 승아는 원래 유리를 따라 스킵하트를 좋아했지만 이제 탈덕하고 러브카이로 옮겨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세 번째로 연지는 해성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스케줄을 다 꿰는 사생팬으로 돌변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돌에 제일 관심이 없어 보이던 주인공 지민이는 처음으로 해성을 만나는데요, 지민이는 해성의 핸드폰을 주우면서 해성의 매니저와 갈등을 벌이게 됩니다. 이처럼 아이돌의 열애설을 들으면 각각 반응이 다를 텐데요, 여러분도 이 책을 꼭 읽고 아이돌의 열애설에 대하여 생각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글=박규리(용인 보정초 6) 독자
 
소중 책책책 9월 17일자 당첨자 발표


9월 17일자에 소개한 책 이벤트 당첨자를 발표합니다. 치열한 경쟁에서 밀린 학생에게는 다른 추천 도서를 보내드립니다. 당첨된 친구들은 책을 읽고 서평을 써서 소년중앙 홈페이지(sojoong.joins.com)의 자유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여러분이 작성한 서평은 소년중앙 지면에 소개합니다.
 
『신통방통 동물의 집』윤현식(대전 서원초 3)
『지유와 비밀의 숲』이주영(성남 수정초 1)
『아빠를 주문했다』김예원(서울 도봉초 6)
『요정 아빠』오중환(서울 두산초 5)
『상상수집가 조르주: 유령』박규리(용인 보정초 6)
『상상수집가 조르주: 공룡』김신희(용인 독정초 5)
『핑스』손지아(용인 독정초 5) 
『열다섯 생쥐 가족과 아주 특별한 인형의 집』오연하(인천 가현초 4)
소중 책책책을 즐기는 방법 세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소년중앙 신간 소개 기사를 읽고 이벤트에 응모해 책을 선물 받으세요. 읽고 싶은 책 제목과 고른 이유를 정리한 뒤, 본인의 이름·학교·학년과 책을 배달 받을 주소, 전화번호를 함께 적어 소중 e메일(sojoong@joongang.co.kr)로 보내면 신청완료! 소중이 선물한 책을 읽고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서평을 올리면 됩니다. 그 다음 되돌아오는 소중 책책책 이벤트에 또다시 응모하세요. 
 
2. 소중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책을 소개해 주세요. 눈물 나게 감동적인 책, 배꼽 빠지게 재미난 책이나 도전을 부르는 두꺼운 책도 좋습니다. 형식은 자유! 글·그림·만화·영상 모두 괜찮습니다. 소중 홈페이지(sojoong.joins.com) 자유 게시판에 [책 읽었어요]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3. 작가가 되어 보세요. 머릿속에 맴도는 이야기를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나도 작가다] 말머리를 달아 올리면 됩니다. 재미있는 소설은 소중 온라인 연재가 끝난 뒤 내용을 다듬어 지면에 소개합니다. 혹시 그림에도 자신 있다면 삽화도 그려 보세요. 친구와 함께해 봐도 좋겠죠. 
 
로우틴을 위한 신문 ‘소년중앙 weekly’  
구독신청 02-2108-3441  
소년중앙 PDF 보기 goo.gl/I2HLMq  
온라인 소년중앙 sojoong.joins.com  
소년중앙 유튜브 채널 goo.gl/wIQcM4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