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Digital Life] 인공지능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 프로게이머 수준의 AI 선보였다

지난 15일 엔씨소프트의 MMORPG ‘블레이드 & 소울’ 비무(比武, 이용자 간 대전) 글로벌 최강자를 가리는 e스포츠 ‘인텔 블소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결선 현장에서 프로게이머 수준의 AI를 증명했다. [사진 엔씨소프트] 

지난 15일 엔씨소프트의 MMORPG ‘블레이드 & 소울’ 비무(比武, 이용자 간 대전) 글로벌 최강자를 가리는 e스포츠 ‘인텔 블소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결선 현장에서 프로게이머 수준의 AI를 증명했다. [사진 엔씨소프트] 

국내 대표 게임개발사이자 기술회사 엔씨소프트(이하 엔씨)가 한 단계 진화된 AI(인공지능)를 선보였다.
 
 지난 15일 엔씨의 MMORPG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 비무(比武, 이용자 간 대전) 글로벌 최강자를 가리는 e스포츠 ‘인텔 블소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결선 현장에서 프로게이머 수준의 AI를 증명했다.
 
 엔씨가 이날 선보인 ‘비무 AI’는 글로벌 최강 선수와 접전을 펼치는 수준이었다. 공수 균형, 방어형 AI는 팽팽한 접전 끝에 유럽 선수 니콜라스 파킨슨에게 1대2, 중국 하오란 선에 0대2로 패배했다.
 
 반면 공격형 AI는 한국 최성진 선수와의 대결에서 2대0으로 승리했다. 사전 테스트에서 적극적인 인파이팅 스타일을 선보이며 단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는 AI다.
 
 엔씨의 비무 AI는 변수가 많은 복잡한 상용 게임에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비무 AI는 엔씨가 지속적으로 투자해 온 심층강화학습 기술 연구의 결과물 중 하나다. 지난 3년 6개월 동안 개발했다.
 
 심층강화학습은 기존 강화학습 기술에 딥러닝을 접목한 형태다. 시합 중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의사결정에 세밀하게 반영할 수 있다. 스킬 사용이나 움직임 면에서 어떤 규칙을 주지 않고도 다양한 상대에 대응하는 최적의 의사결정 정책을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수 프로게이머를 만나도 적절하게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할 수 있었다.
 
 ◆프로게이머 수준의 반응 속도, 다양한 스킬 구현한 비무 AI=비무 AI는 프로게이머와도 충분히 싸울 수 있는 고도의 AI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심층강화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알파고 제로’와 같이 스스로와 대결하며 성장했다. 프로게이머 수준의 반응속도(0.2~0.3초), 즉 실시간으로 상대의 반응에 곧바로 대응하고 상황에 맞게 움직이는 등 다양한 스킬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렇게 실시간성을 띄는 비무 AI는 바둑 AI로 잘 알려진 알파고와는 차이가 있다. 바둑은 플레이어끼리 번갈아가며 하는 ‘턴제 게임’이다. 다음 수를 두기 위한 시간이 평균 2분 정도 주어지므로 이를 연산시간으로 활용한다.
 
 블소의 비무는 바둑과 달리 연산시간이 매우 부족하다. 비무 AI는 실시간 격투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 AI다. 실시간으로 격투하는 게임에서 AI는 0.1초 내로 바뀐 상황에 어떤 스킬을 써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게임 규칙도 바둑보다 복잡하다. 비무 AI는 스킬 사용 타이밍과 스킬 취소 등 다양한 게임 규칙에 대응해야 한다. 비무 AI에는 1틱(0.1초)당 225가지(45개 스킬 x 이동방향 5가지)의 선택지가 주어진다. 한 게임은 최대 1800틱(약 3분) 동안 진행된다. 총 225의 1800승만큼의 선택지가 생긴다. 바둑(10의 768승)보다 경우의 수가 많다는 뜻이다.
 
 ◆원천기술 확보에 집중 투자, 미래 혁신 이끈다=엔씨는 AI가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 도구라고 본다. 게임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AI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엔씨의 AI 연구개발은 윤송이 사장이 2011년 조직을 꾸리면서 시작됐다. 현재 AI센터와NLP(자연어처리)센터로 구성됐다. 두 센터에는 5개 연구실(랩)이 AI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AI센터에는 ▶게임AI랩 ▶스피치(Speech)랩 ▶비전(Vision)AI랩이 있다. NLP센터에는 ▶언어(Language)AI랩 ▶지식(Knowledge)AI랩이 있다. 현재 100여 명의 연구개발 인력이 김택진 대표 직속으로 근무한다.
엔씨(NC) 이재준 AI센터장이 인텔 블소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결선 현장에서 비무 AI를 소개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AI 대(vs) 프로게이머 블소 비무 대결.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NC) 이재준 AI센터장이 인텔 블소 토너먼트 2018 월드 챔피언십 결선 현장에서 비무 AI를 소개하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AI 대(vs) 프로게이머 블소 비무 대결.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에서 연구하고 있는 게임AI, 스피치, 비전, 언어AI, 지식AI 기반 기술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엔씨 관계자는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연구 개발보다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깊이 있는 연구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면서 “엔씨의 AI 연구는 게임에만 국한하지 않고 뛰어난 기술을 연구·개발해 혁신할 수 있는 분야라면 어디든 열어두고 적용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엔씨는 AI 전문 연구 인력의 육성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재 영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앞으로 온라인과 모바일 등 다방면에 AI를 적용,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개발·투자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중앙일보디자인=배은나 기자   
bae.eunna@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