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중앙SUNDAY 8.11 문화 가이드

서재를 떠나보내며

아르헨티나 국립 도서관장이자 2018 구텐베르크 상수상자인 저자가 15년간 살던 프랑스 시골 마을을 떠나 파리의 방 한 칸짜리 아파트로 이사한다. 이로 인해 그는 인생 최대의 변화를 맞게 되는데, 바로 3만 5000여 권에 이르는 책을 정리해야 한다는 것. 이른바 ‘서재의 해체’를 통해 저자는 문학이 인생에서 가지는 힘이 무엇인지 다시금 사유한다.
 
저자: 알베르토 망겔
역자: 이종인
출판사: 더난
가격: 1만4000원
 
얼굴은 예술이 된다
셀피는 사실 휴대폰이 나오기 전에도 존재했다. 바로 화가들의 자화상이다. 흔히  자신의 모습을 담은 그림이라 여겨지지만, 이 책은 우스꽝스럽고 상처받은 ‘자기 고백적 자화상’을 소개한다. 또 명작으로 꼽히는 자화상을 짚어보며 시대에 따라 예술가들이 스스로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바꿔나갔는지, 왜 자신의 모습을 남기려 했는지를 살펴본다.


저자: 제임스 홀
역자: 이정연
출판사: 시공아트
가격: 3만2000원
 
영화
목격자  
아파트에 살고 있는 평범한 가장 상훈(이상민). 어느날 새벽 비명소리를 듣고 베란다에 나간 그는 단지 내 살인사건을 목격하게 된다. 살인자 태호(곽시양)와 눈이 마주친 상훈은 태호가 층수를 세는 걸 본다. 자신은 물론 가족까지 타깃이 된 것을 알아챈 상훈은 위협에 맞설 방법을 찾는다.
 
감독: 조규장
출연: 이성민 곽시양
등급: 15세 관람가
 
카운터스
카운터스는 일본 내 혐한 세력에 맞서는 시민연대다. 2013년 일본 전역에서 극렬하게 일었던 혐한 시위에 맞선 이들의 활약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다. 확성기로 혐오 발언을 일삼는 헤이트 스피치에 침묵으로 대응하는 사일런트 시위 등을 펼치던 이들은 일본 최초로 혐오표현금지법 제정을 이끌어낸다.  
 
감독: 이일하
등급: 15세 관람가
 
공연
뮤지컬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소설과 영화로 세계인을 울렸던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를 뮤지컬로 만난다. 시골 마을에서 평범한 삶을 살던 여인과 방랑하는 사진작가의 이룰 수 없는 애절한 사랑 이야기. 토니상, 드라마데스크상을 석권한 감미로운 음악과 감성적인 무대미학이 돋보인다. 가수 강타의 뮤지컬 데뷔도 주목된다.
 
기간: 8월 11일~10월 28일
장소: 샤롯데씨어터
문의: 1666-8662
 
뮤지컬 ‘록키호러쇼’
기존 뮤지컬과는 다른 독특한 캐릭터, 파격적인 의상, 특별한 관람법으로 유명한 ‘컬트 뮤지컬’. 약혼한 커플 자넷과 브래드가 고등학교 시절 은사를 찾으러 가는 길에 겪게 되는 기상천외한 하룻밤 이야기. 로비에서 벌어지는 프리쇼, 관객 전원이 함께 하는 타임워프 댄스 등 깨알 재미가 가득하다.
 
기간: 10월 21일까지
장소: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문의: 1544-1555
 
클래식
바이츠 퀸텟과 임동혁
클라리넷 김한, 오보에 함경, 플루트 조성현과 호른 리카르도 실바, 바순 리에 코야마가 만든 바이츠 퀸텟이 피아니스트 임동혁과 한 무대에 오른다. ARD, 프라하의 봄 국제 콩쿠르 등에 입상했던 목관 5중주단이다. 단치의 목관 5중주, 리게티 바가텔, 힌데미트 작은 실내악 등을 연주한다.
 
일시: 8월 14일 오후 8시
장소: 롯데콘서트홀
문의: 1577-5266
 
서울시향 실내악 시리즈
바이올린 주연경ㆍ임가진, 비올라 강윤지, 첼로 김소연 등 서울시립교향악단의 주자들과 피아니스트 김태형의 실내악 무대. 라흐마니노프 엘레지풍의 3중주 1번, 메트너 피아노 5중주, 차이콥스키 ‘피렌체의 추억’등 러시아 작곡가들의 감수성 넘치는 곡들을 들려준다.
 
일시: 8월 24일 오후 7시 30분
장소: 세종문화회관 체임버홀
문의: 1588-1210
 
전시
2018 타이틀매치: 이형구 vs. 오민  
개관 5주년을 맞아 인간의 몸에 천착해온 두 작가 이형구와 오민을 초대했다. 이 작가는 인간 신체의 개념을 확장한 신작 ‘키암코이섹’을, 오 작가는 음악을 연주자의 태도로 구현한 시리즈를 각각 선보인다. 17일 오후 2시 작가와의 대화가 열린다. 무료, 월요일 휴관. 
 
기간: 7월 24일~10월 14일
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문의: 02-2124-8928
 
머릿속을 맴도는 말  
작가 유한숙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만화풍의 그림과 촌철살인의 말로 풀어낸다. 한마디의 힘은 강력하다. 머릿속에서만 맴돌고 미처 밖으로 풀어내지 못한 내면의 응어리는 그의 작품에서 비로소 분출된다. 12일과 19일 오후 2시 작가와 함께 하는 아트 수업이 있다.  
 
기간: 8월 2~26일
장소: 롯데백화점 청량리점 갤러리
문의: 02-3707-2890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