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연금저축 중 수익률 최고는?...역시 펀드

 
연금저축

연금저축

세제 혜택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연금저축 중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어떤 것일까. 금융감독원이 27일 발표한 연금저축 수익률 현황 및 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역시 펀드의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금감원 분석 결과 2001년 초 판매를 시작한 총 54개 연금저축 상품의 지난해까지 연평균 수익률은 2.90∼6.32%였다. 적금처럼 매달 초 일정액을 납입했다는 가정에 따라 산출한 수익률이다.  
 
 
이 중 연금펀드가 6.32%로 가장 높았고 연금저축보험 중 생명보험사 상품이 4.11%, 손해보험사 상품이 3.84%였다. 은행 등에서 많이 가입하는 연금저축신탁의 수익률은 2.90%로 가장 낮았다.  
연금저축 수익률

연금저축 수익률

 
 
연금펀드를 제외하면 같은 기간 저축은행 적금 상품의 연평균 수익률(4.19%)보다 낮은 수치다. 연금저축 무용론이 제기되는 이유기기도 하다. 하지만 세액공제 효과를 반영하면 결과가 달라진다고 금감원은 밝혔다.  
 
 
정부는 연말정산 시 연금저축액 납입금(최대 400만원)의 12%를 세금에서 깎아주고 있다. 이 부분을 반영하면 연금저축상품의 평균 수익률은 4.42∼7.75% 수준으로 높아진다.  
연금저축 수익률

연금저축 수익률

 
 
여기에 연금수령 시 내야 하는 연금 소득세(3.3∼5.5%)를 제외한 세후 평균 수익률은 3.74∼7.17%가 된다. 세후 기준으로 은행(2.68%)이나 저축은행(3.66%)의 평균 적금 수익률보다 높다.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수익 외에 일반 보험의 위험 보장 기능이 더해진다는 장점도 있다.  
 
연금저축 수익률

연금저축 수익률

 
김태진 금감원 연금금융실 팀장은 “다만 금융사에 따라서는 연금저축상품 수익률이 절세효과를 고려해도 저축은행 적금 수익률에 못 미치는 경우가 있다”며 “수익률과 수수료율 비교공시를 강화하고 가입자들이 체감하는 수익률이 더욱 정확히 반영될 수 있도록 수익률 공시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석 기자 kailas@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