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아수라가 바로 여기?...이재명 조폭 연루설 논란

 
[중앙포토]

[중앙포토]

불교에서는 전쟁이 끊이지 않는 아수라도에 머무는 아귀들의 왕을 불화에 그려 넣었습니다. 얼굴이 셋, 팔이 여섯으로 무서운 형상을 한 아수라인데요. ‘아수라’는 그 제목에 걸맞는 악인들의 세계를 그린 영화입니다. 2년 전 개봉한 영화 ‘아수라’가 최근 다시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영화 속 아수라도를 꼭 닮은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다는 의혹이 보도됐기 때문입니다.지난 21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제기해 충격을 줬습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이재명 지사와 조폭 간 유착관계를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성남 국제마피아파’의 회사, ‘코마트레이드’를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하는 등 특혜를 준 정황이 있다는 겁니다. 이 지사는 “조직 폭력배 출신인지 몰랐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2007년 그가 국제 마피아파 재판에 변호사로 참여했다는 사실도 보도됐습니다.  
 
이재명 지사는 “거대 기득권의 이재명 죽이기”라며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지지자나 사회공헌기업으로 모습을 감춘 범죄집단을 정치인이 구별해내기는 어렵고, ‘조폭 변호’ 또한 지난 20년 간 맡은 많은 수임 사건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나에게 한 문장만 달라. 그러면 누구든 범죄자로 만들 수 있다”는 괴벨스의 말을 빌려 억울함을 토로한 이 지사는 철저한 짜깁기 보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공방이 계속되는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조사해달라는 청원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의혹이 단지 흠집내기인지 실제 유착관계인지 진상을 규명해달라는 겁니다. 영화 속 아수라는 영화 속에서만 머물러야 할 텐데요. 여러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 ‘괴물’ 워마드는 하루아침에 태어나지 않았다.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중앙일보
“연좌제 욕하고 죄를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고 잘도 씨부려대던데.. 조폭 출신 기업가가 사회 봉사하고 기증하면 나쁜 것인가? 그래서 이런 사람은 시장하고 사진도 찍으면 안 되는 불가촉 천민인가? 기증과 봉사를 해서, 소기업이라서 법 체제 내에서 세제 혜택을 받았다. 나쁜가? 민주시민인 체 하면서 정작 법과 사회정의에 반하는 연좌제와 범죄 이력자의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매도하는 것... 참 웃긴다. 나도 방송을 봤지만, 법 체제 내에서 저촉될 것이 하등 없는 내용이였다. 다만 조폭 출신 기업이라는 딱 한 가지 이유로 색안경을 끼고 보는 느낌이었다. 이런 게 정상적인 민주주의 국가라 할 수 있나? 죄가 있으면 증거로 고발하면 그만이다. 그런데 조폭 출신 기업이라는 이유로 모든 것을 나쁘게 몰아가면 범좌자 출신들은 평생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하지 말라는 것인가 되묻고 싶다. 이건 아니라고 본다.”
ID ‘ryu7****’
#다음
“정치권... 복지 계통 앞으로 누가 후원한다고 하면 후원자 신원 조회부터 한 다음 그간의 생활 히스토리 조사해야 한다. 물론 본인 동의 없으면 못하고 후원 포기하거나 포기시켜야 한다 ㅋ 정치인들 표 하나 하나가 아쉬운 사람들이고, 그 사이에는 나쁜 의도로 붙는 사람도 많다고 봅니다. 의도하지 않게 함께 할 수도 있고 살짝 알았더라도 심각하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갈 수도.”
ID ‘푸른겨울나무’
#뽐뿌
“내 소중한 한표 던진게 후회스럽네요.. (민주당 표 주려 한 선택이긴 하지만) 한 때 기대했었는데... 이제 완전히 돌아 섰습니다. 이번 조폭 연루는 도저히.. 용납할수가 없네요.. 도지사 내려와라..”
ID ‘사자방이제시작이다’
 
#클리앙
“기득권들이 제일 무서워하는 사람이 이재명입니다. 많은 의혹이 있지만 다 의혹으로 끝나는 것들입니다. 우선 지켜 보십시오. 그를 칭찬하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인물은 그와 같은 기득권과 타협하지 않는 인물입니다. 왜 그렇게 물어뜯기는지 고민해봐야합니다. 이재명을 지켜봅시다. 그가 위법을 저질러서 잘린다면 다른 이재명을 뽑읍시다. 기득권과 대충 타협하는 기성 정치인들에게 우리 미래를 맡길 수는 없습니다.”
 ID ‘ifit’
#오늘의유머
““지금은 아니다, 까더라도 나중에 까라.” 경선, 지선 때 ‘내부 분열로 비춰질 수 있다, 까더라도 선거 끝나고 까라.’ 지선 이후 ‘이재명이 일은 잘한다 일단 하는거 지켜보자’ 그알 방송 이후 ’삼성 vs 이재명, 계엄령 vs 이재명, 지금 중요한게 뭐냐? 중요한게 묻히고 있다, 나중에 까라’ 이재명은 언제 까야하나요??? 그들 논리 덕에 수많은 의혹을 뒤로 하고 그는 도지사로 당선.”
ID ‘아키도라’
#보배드림
“제목대로 이재명 죽이기 선동에 놀아나지 마십시오. 이슈 물타기와 선동에 놀아나지 맙시다. 좀만 더 지켜봅시다. 당사자들끼리 싸워서 결론이 나오겠지요. 이재명의 잘못이 명명백백하게 밝혀지면 그때 씹어버립시다. 누군가 거대한 큰그림을 그려 실행시키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ID ‘프로테스’
#네이버
“이재명 죽이기라고 변명하기엔... 너무 많은 일들과 연루되어 있네... 그런데 인정을 안 하네... 의혹은 난무하는데... 김부선이 오죽하면 자기가 죽으면 자살이 아니라고 알렸을까? 게다가 이재명과 선거전에서 붙은 상대 후보가 협박에 떨면서.. 장문의 글을 올려서 가족을 보호해달라고 호소까지 했으니.. 참 무서운 배후세력일세... 이 자가 대통령되면 마피아들이 막후실세 정치하겠네... 그만 둬라 이쯤에서... 차라리 국정농단 박근혜의 죄가 더 약해보인다..

ID ‘wlru****’ 

정리: 변은샘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