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서류상 가짜이혼도 법률적 효력… 섣불리 도장 찍지 말자

기자
배인구 사진 배인구
[더,오래] 배인구의 이상가족(56)

사업에 실패한 남편이 서류상으로 이혼하자고 합니다. 남편의 빚이 얼마나 되는지 저는 잘 모릅니다. 남편은 입버릇처럼 신용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고비만 넘기면 잘 될 거라고 했습니다. 친정 식구들에게 모두 도움을 청해 급한 불이라도 끄려고 했습니다. 시골에 계신 시부모님도 해 주실 수 있는 것은 다 해주셨습니다.

 
사업에 실패한 남편이 서류상으로 이혼하자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서류상 이혼이 실제 이혼이 될까봐 두렵습니다. 나중에 이 이혼을 무효로 돌릴 수 있나요? [사진 pixabay]

사업에 실패한 남편이 서류상으로 이혼하자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서류상 이혼이 실제 이혼이 될까봐 두렵습니다. 나중에 이 이혼을 무효로 돌릴 수 있나요? [사진 pixabay]

 
그런데 결국 저희 부부는 양가 부모님과 친지들에게 죄인이 되고 말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 주지 않으려고 애썼는데 무엇이 잘못되어 이 지경이 되었는지 속이 상합니다. 하지만 남편과 그 어려움을 같이 겪으면서 동지애를 가지게 됐습니다. 그것 하나로 지금까지 버티고 지냈는데 남편이 서류상으로 이혼하자는데 어지러웠습니다.
 
숨겨 놓은 재산도 없고, 남편이 처분할 수 있는 재산도 없는데 왜 이혼을 하자고 하는지 물었더니, 채권자들이 제게도 찾아오고 아이들에게 해를 가할까 봐 그렇답니다. 그리고 머뭇거리면서 이혼을 하면 국가에서 주는 혜택을 더 잘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와 아이들을 위해서 이혼을 생각했다는 남편의 말을 들으면서 많이 울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서류상만 이혼을 해놓는다고 하지만 실제로 이혼이 될까 봐 두렵습니다. 만약 지금 제가 생각하는 것처럼 서류상으로만 이혼하는 것이 아니라면 나중에 이 이혼을 무효로 돌릴 수 있나요?

 
 
배인구 변호사가 답합니다
한국은 양 당사자가 모두 이혼 의사가 있는 경우 당사자의 협의에 의한 이혼을 할 수 있습니다. 법관 앞에서 이혼 의사의 확인을 받아야 하지만 속으로는 이혼할 뜻이 없더라도 법관 앞에서 이혼의 의사가 있다고 하면 그것을 법관이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이혼할 뜻이 없지만 형식적으로는 이혼한 것, 이것을 가장이혼이라고 합니다. 
 
이혼하면서 상대방에게 재산 분할로 재산을 이전할 수 있기 때문에 채권자들이 채무자의 이혼이 가장이혼이고 본인의 채권을 집행하지 못하도록 재산을 이전한 것이라 주장하는 소송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사례자의 경우 이혼의 형식을 취하더라도 이전할 재산이 없다고 하니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속아서 이혼한 것이라면 그 이혼을 취소해야 하겠지만, 이혼한 후 나중에 실제는 이혼 의사가 없었다는 것을 주장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법원에 가서 본인 스스로 이혼한다는 의사를 명확하게 했으니까요.
 
대법원에서는 일시적으로나마 법률상 부부관계를 해소하려는 당사자간의 합의하에 협의이혼 신고가 된 이상 무효로 되지 않는다고 판시한 바 있다. [사진 pixabay]

대법원에서는 일시적으로나마 법률상 부부관계를 해소하려는 당사자간의 합의하에 협의이혼 신고가 된 이상 무효로 되지 않는다고 판시한 바 있다. [사진 pixabay]

 
대법원은 “협의이혼에 있어서 이혼 의사는 법률상 부부관계를 해소하려는 의사를 말하므로 일시적으로나마 법률상 부부관계를 해소하려는 당사자 간의 합의하에 협의이혼 신고가 된 이상 협의이혼에 다른 목적이 있더라도 양자 간에 이혼 의사가 없다고는 말할 수 없고 따라서 이와 같은 협의이혼은 무효로 되지 아니한다(대법원 1993. 6. 11. 선고 93므171 판결)”고 판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사례자 부부가 서류상으로만 이혼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사실혼 관계를 유지했다는 점이 인정되지 않는다면, 사례자든 남편이든 어느 일방에게 새로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 서류상으로만이 아니라 실제로 이혼을 하게 되었더라도 상대방에게 그 책임을 묻기 어렵습니다.
관련기사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