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트럼프 “김정은,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 “똑똑하고, 훌륭한 협상가”라며 거듭 찬사했다.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 데일리메일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이 어땠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같이 잘 지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이라며 “재미있고, 억세면서 훌륭한 협상가”라고 칭찬을 보탰다.  
 
김 위원장은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행정부와 전임 행정부는 북한에 대한 다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그에 따른 성과를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임기 말 2년 동안 북한 얘기만 했다”며 “오바마를 비난하려는 게 아니라 그것(북한문제)이 큰 문제라고 말하려는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는 “갖은 시험(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시험)이 있었지만, 내가 개입해서 다른 접근법을 취했다”며 “많은 시험, 핵실험이 강행되고 미사일과 로켓이 올라갔는데, 지난 9개월 동안은 미사일 실험도, 핵실험도 아무것도 없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속이고 북미정상회담을 국제무대에 나서는 기회로 이용했다는 취지의 비판론도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그 전부터 국제무대에 있었다”며 “내가 한 게 뭐냐고? 그를 만났을 뿐”이라고 말했다.
 
박광수 기자 park.kwangsoo@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