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드론 띄워 조난자 찾고 AR 원격 진료한다…KT, 재난망 인프라 공개

25일 오전 강원도 행구동 원주시 KT그룹 인력개발원 원주연수원의 재난 구조 시연 현장. KT의 무인 비행선 '스카이십'이 조난자를 처음으로 발견한 뒤 연락을 받은 무인 로봇과 119구조대원이 현장으로 바로 출동하는 모습을 시연했다.
 
구조대원은 증강현실(AR) 안경을 착용한 다음 조난당한 환자의 모습을 경기도 수원 아주대 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의 이국종 교수에게 KT 통신망으로 실시간으로 전송했다. 이미 미국 등 서구 사회에서는 보편화하고 있는 원격 진료다. 
 
25일 오전 강원도 원주에서 KT가 개발한 무인 비행선 '스카이십'과 119 구조대원이 조난자를 응급처치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KT]

25일 오전 강원도 원주에서 KT가 개발한 무인 비행선 '스카이십'과 119 구조대원이 조난자를 응급처치하는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 KT]

이 교수는 "출혈 부위를 압박하고 관절에 스플린트(부목)를 대야 한다"며 원격으로 구조대원에게 지시했다. 재난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골든 타임에 의료진의 실시간 진료가 이뤄진 것이다. 그는 시연이 진행되는 동안 여러 차례 “여기서 아주 잘 보입니다.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는 말을 반복하며 만족감을 표했다.
 
KT는 이날 원주에서 무인 비행선 드론, AR 글라스 등을 중심으로 한 재난안전 통신망 '스카이십' 플랫폼을 언론에 공개했다. 
 
조난 현장에서 환자를 처음 발견한 무인 비행선 ‘스카이십’은 비행선 안에 초소형 LTE 장비와 드론 등을 탑재해 재난 현장에서의 구조활동을 돕는다. 비행선에 탑재된 ‘스카이 스캔’은 유사시 조난자의 휴대폰 신호로 조난 위치를 반경 50m까지 좁힌다. 원거리 재난지역에 비행선을 띄워 조난자의 위치와 신원을 특정한 뒤 119 구급대가 출동하면 AR 글래스를 이용해 조난자와 원거리의 의사를 연결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이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원격으로 조종하기 위한 이동형 통제 센터 'C3 스테이션' 도 함께 공개했다. C3 스테이션에서는 9개의 모니터로 현장 영상을 확인하고 실시간 통신을 지원한다.
 
KT 스카이십 플랫폼 이미지 [사진 KT]

KT 스카이십 플랫폼 이미지 [사진 KT]

KT는 총 68만km에 달하는 광케이블의 80%를 지중화해 각종 재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통신망 운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KT는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되는 2020년에는 더 고도화된 재난안전 플랫폼을 완성할 예정이다. 5G 통신망을 이용하게 되면 UHD 초고화질로 조난 현장을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있다. 

 
KT가 재난안전망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오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조7000억원 규모의 행정안전부 재난망 수주 사업과 무관하지 않다. 행안부는 올해 세종ㆍ대전ㆍ충북ㆍ충남ㆍ강원 등 5개 시도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8년간 부산ㆍ대구ㆍ울산ㆍ경북ㆍ전북ㆍ전남ㆍ제주ㆍ서울ㆍ인천ㆍ경기 등에 순차적으로 재난망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행안부가 사업 안정성 확보 차원에서 사업을 단계 별로 발주하지 않고 한 사업자를 선정한 뒤 망 구축에서부터 운영까지 전부 도맡게 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업계의 발걸음이 분주해졌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도 관련 기업들과 컨소시엄을 꾸려 수주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KT가 설명하는 재난 관련 플랫폼의 경쟁력. [사진 KT]

KT가 설명하는 재난 관련 플랫폼의 경쟁력. [사진 KT]

KT 컨소시엄은 2015년 338억원 규모의 재난망 시범사업(1사업)을 수주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서울과 강원 지역의 재난망 유지 관리 사업을 수주하는 데에도 성공했다.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장(사장)은 “KT가 재난사업망을 수주하게 되면 지금보다 더 많은 인력을 투입하는 등 전국구 사업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주=정용환 기자 jeong.yonghwan1@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