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책꽂이] 경기, 천년의 문화사 外

경기, 천년의 문화사

경기, 천년의 문화사

경기, 천년의 문화사(경기문화재단 엮음, 경인문화사)=고려에서 조선 시대까지 1000년간 진행된 경기도의 역사와 문화를 파노라마처럼 보여준다. 고려 전기, 고려 후기~조선 전기, 조선 후기~현대로 나눠 3권에 120개의 소주제를 담았다. 풍부한 사진과 도면, 지도 등이 경기 문화 탐방을 더욱 흥미롭게 한다.

 
남자에겐 보이지 않아

남자에겐 보이지 않아

남자에겐 보이지 않아(박선화 지음, 메디치)=‘미투 운동’과 ‘펜스 룰’을 넘어 남녀의 공존과 소통을 위해 갈등의 심리적인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영화와 역사 사례를 인용해 공감도를 높였다. ‘이기는 것이 두려운 여자들’ ‘깊은 상처는 천천히 드러난다’ ‘남자도 기대고 싶다’ 같은 항목에 울림이 있다.
 
어쭈구리 야구단

어쭈구리 야구단

어쭈구리 야구단(석민재 지음, 북레시피)=야구 불모지 하동에서 2010년 창단한 어쭈구리 야구단. 2015년에는 경남도생활체육대축전에서 우승했다. 고물장수, 미용사, 포클레인 기사 등 50여 명 단원의 야구 사랑에서 희망찬 미래를 읽었다. ‘인생도 야구도 9회 말 2아웃부터’라는 메시지가 훈훈하게 담겼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4차 산업혁명 이야기(강명구 지음, 키출판사)=4차 산업혁명은 최소한 출판계 먹거리다. 관련 책들이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도 정작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배경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게 저자의 문제의식이다. 3차까지 기존 산업혁명의 그늘, 독일·중국·미국의 4차 산업혁명 전략 등을 소개한다.
 
강재형의 말글살이

강재형의 말글살이

강재형의 말글살이(강재형 지음, 기쁜하늘)=한동안 TV에서 볼 수 없었던 그 아나운서가 쓴 책이다. 노조 활동으로 핍박받다 복귀했다고 한다. 부제에 ‘우리말 특강’이라는 표현이 보인다. 쉽게 풀어썼다는 뜻이다. 도톰한 단어 뜻풀이로 봐도 무방하다. 가령 ‘의사/열사’ 항목을 보자. 두 단어의 뜻 차이를 분명히 알겠다.
 
시장 리버럴의 시점

시장 리버럴의 시점

시장 리버럴의 시점(정호열 지음, 박영사)=이명박 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저자의 경제 에세이. 현 정부의 위원장과 시각이 한참 다르다. 제목부터 그렇다. 시장경제는 비윤리적 체제라는 인식이 강한데 한쪽으로 쏠린 생각이라는 것이다. 대중영합적 규제와 간섭은 시장경제를 잘라먹는다고 진단한다.
 
드림캐처

드림캐처

드림캐처(이영란 지음, 청출판)=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자연을 섬기며 살았다. 그들이 나뭇가지 등 자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신앙부적이 드림캐처다. 나쁜 꿈은 막고 좋은 꿈만 꾸게 해준다는 믿음을 담았다. 재료와 제작 도구 구하는 방법, 기초 뜨개법 등을 풍부한 화보와 함께 설명하는 DIY 책이다.
 
늦잠 나라 백성들은 어떻게 일찍 일어나게 되었나?

늦잠 나라 백성들은 어떻게 일찍 일어나게 되었나?

늦잠 나라 백성들은 어떻게 일찍 일어나게 되었나?(이경혜 지음, 양경희 그림, 돌개바람)=잠자는 일 말고는 먹고 노는 것도 귀찮아하는 늦잠 나라 백성들. 이 나라로 출근을 하게 된 해님 덕분에 백성들은 새로운 세상을 보게 된다. 잠에서 깨니 보이는 신선한 풍경들이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과정을 그렸다.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