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김성태 대표 단식과 폭행을 보는 네티즌 시각

 
[중앙포토]

[중앙포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7일 자신을 폭행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피의자 김모씨에 대해 “차후 수사과정에서 선처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자식 같은 젊은이의 미래를 생각해서라도 그의 이력에 폭력전과가 부여되는 데 대해 부모 된 심정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습니다.  
 
‘김 원내대표 폭행사건’이 벌어진 건 지난 5일입니다. 피의자 김씨는 당시 국회 본관 앞에서 단식농성 사흘째이던 김 원내대표에게 “나도 아버지도 한국당 지지자”라는 말을 건네며 접근한 뒤 얼굴을 가격했습니다. 현장에서 곧바로 경찰에 체포된 김씨는 “통일해보자는 것을 국회에서 비준해 달라는 게 어렵나”며 소리를 질렀다고 합니다. “나는 모태솔로다” “아빠도 때려봤다”는 등 횡설수설하는 모습도 보였다고 하네요. 경찰 조사 과정에선 스스로 “정신병력이 없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김씨가 조사 과정에서 “홍준표 대표도 테러하려고 했다”고도 진술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찰은 추가 범행과 배후에 대한 수사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테러’로 규정하고 “배후를 추적해 응징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의혹 부풀리기”라며 일축했습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배후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과 “말도 안 된다”는 의견이 갑론을박 중이지요. 논란이 과열되는 만큼 사정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선행돼야 하겠습니다만, 일각에선 김씨에 대한 신속한 구속영장 발부를 놓고 “과하다”며 경찰의 ‘정치권 눈치 보기’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여성 아나운서나 승무원의 안경 착용이 특별한 일?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다음아고라
“지지자인줄 알고 아무 의심 없이 악수하려다 카운터 펀치를 오른쪽 턱에 정통으로 맞았는데 이건 잘못하면 생명까지 위험한 아찔한 상황이다. 과연 때린 사람이 잘못인가? 맞은 사람이 잘못일까? 당연히 전자 아닌가? 이게 대한민국의 평범한 상식적인 평가다. 그런데 문빨들은 맞은 김성태를 ㅄ취급하고 있네? 이젠 지지자들도 오만에 이성이 상실됐냐? 이건 자한당 지지자들을 결집시키는 이벤트가 될 것이다. 어떻게 제 1당 야당 원내대표가 공개적으로 멸시당하는 걸 지지자들이 참을 수 있을까? 보수층의 약점이 결속력이었는데 그 단점을 보완해줄 좋은 시비거리를 준 거야. 그리고 김성태는 이번 건으로 상당히 비중이 커졌다. 드루킹 특검에도 힘이 실릴 테고. 병원에 실려 갔으면서도 수액 안 맞고 단식중단 안한다지? 이리 되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똥줄이 타게 되는 거야. 원래 성격이 원만한 편인데 경쟁 야당 원내대표가 자당 지지자 때문에 저 꼴이 됐는데 좌불안석이 될 수밖에. 설마 피의자가 문빨이 아니라고 변명하려는 거? 이미 문빨이라고 증거가 다 나와 있다”
ID: '코끼리손'
#디시인사이드
“특검법에서 김경수 빼고 특별검사 비토권 가진다고? 아예 특검 그냥 받았으면 아 뭐 없는가보다 생각했을 거다. 저러면서 끝까지 방어하려는 거 보니 뭔가 있어도 크게 있는 거지. 얼마나 심하면 선거전 퍼주는 추경도 포기할 정도임? 김성태도 받아줄 생각이 있는 것 같은데 저 정도면 받아주고 싶어도 못 받지 ㅋㅋ 그러면서 통 크게 특검 받으려했단다 웃기지도 않음”
ID: '종이호일'
#엠엘비파크
“구속영장도 하루 만에 청구하고 바로 구속이라.. 아무리 국회의원 개개인을 입법기관이라고 친다 하더라도 이건 너무한 거 아닌가요. 주먹 한 대 맞고 목깁스하고 있는 것도 어이가 없는데 광주폭행사건은 다구리로 실명위기까지 갔는데 아직도 몇 명 만 구속영장 하니 마니 하고 있는데 김성태 꼴보기 싫어 죽겠네요”
ID: '리마리'
#뽐뿌
“연휴동안 만난 사람들 10명이면 10명 모두 자한당 김성태 쌍욕 날렸음. 어떤 정파성도 없는 사람들이었는데 이게 단식을 할 일인지 웃기는 인간들이라고 하나같이 욕하는데요. 이게 지금 민심이라고 봐요. 특검을 해주든 안 해주든 아무것도 협조 안 할 것이고 (중략) 민주당 덜떨어진 인간들이 덥석 무슨 양보 어쩌고 할까봐 상당히 걱정이네요”
ID: 'keeping0'
#네이버
“나름 이미지 좋았던 여당 정치인이었는데 굳이 홍준표가 할 악역을 자처하시고 계신지... 드루킹으로 이번 선거 절대 이기지 못합니다. 이미지 손상만 입을 뿐.. 테러사건?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시고 통 큰 결단을 기대합니다. 홍준표 체제는 이미 끝입니다.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국민을 바보로 아는 양아치 홍준표는 정계를 떠나야...”
ID: 'ksyy****'
#보배드림
“1. 도망의 염려가 있다 2. 상해 3. 폭행 4. 건조물침입 혐의.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도주의 염려가 있다니 가면 어딜 가겠습니까. 폭행에는 당연히 상해가 따르죠. (증략) 그리고 건조물침입은 국회에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데 무슨 침입이죠? 일반인들 사이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으면 이정도로 과하게 대응을 했을까 싶습니다. 국회의원이 일반 국민들 보다 더 고귀하고 상위 계급인가요?”
ID: '오나니무스'
#클리앙
“1. 어떤 사람에게도 폭력이 정당화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 폭행한 사람은 법에 따라 처벌해야함은 마땅하겠지요.  3. 하지만 바로 계획된 것이라는 둥, 배후가 있다는 둥, 야당에 대한 테러라는 둥의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홍준표의 발언을 보자 티끌만한 동정도 안생기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 사건에 대한 생각은 딱 여기까지입니다”
ID: 'windck7'

정리: 황병준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