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e글중심] 여성 아나운서나 승무원의 안경 착용이 특별한 일?

 
[중앙DB]

[중앙DB]

얼마 전 MBC 임현주 아나운서가 안경을 착용하고 TV 뉴스를 진행해 화제가 됐습니다. 한국에서 여성 아나운서가 안경을 쓰고 뉴스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는데요, 안경 쓴 여자 아나운서가 없었던 데는 일부 직군에 종사하는 여성에게 안경 착용을 금기시하는 분위기가 한몫했습니다.  
 
택시의 첫 승객으로 안경 쓴 여자가 타면 재수 없다고 기사들이 불평을 하던 시대는 지났지만 여성이 안경을 쓰는 것을 성의 없다고 보는 시선은 아직도 존재합니다. 55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취업포털 커리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사에서 여직원에게 렌즈 착용을 요구하거나 안경을 쓰면 눈치를 준 적이 있나’라는 질문에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15.8%였습니다.
 
여성의 안경 착용에 대한 네티즌들의 시각은 어떨까요? “안경 쓴 여배우나 아나운서들이 없었던 걸 보면 암묵적으로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안경을 착용하지 말 것을 강요해왔던 것이 아닌가 싶긴 하다” , “스튜어디스나 아나운서가 안경 안 쓰는 건 직업군 문제고 다른 여자들 안경 쓰는 건 여자 스스로의 선택이다” 등의 의견이 있습니다. “여자 아나운서의 안경 착용이 이슈가 되는 현실이 웃기다“는 반응도 보이네요. ‘e글중심(衆心)’이 다양한 네티즌들의 목소리를 들어봅니다. 

 

* 어제의 e글중심▷ ‘매크로’도 설명 못한 검찰, 수사의지는 어디에?
 
*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루리웹
“그러니까 걸그룹들이나 드라마의 주연 여배우들이나 무대에서 안경 착용하고 나오거나 배역을 연기할 때 안경을 계속 착용하고 하는 경우가 없다시피 하잖어. 외모가 안 이쁘게 나온다고. 걸그룹들이나 드라마의 주연 여배우들도 그런데 뉴스를 보도하는 여성 기자들이나 아나운서들은 오죽했겠냐. 그러니까 여성들이 사회 생활할 때 렌즈를 괜히 착용하는 게 아니잖어. 여성이 안경을 착용하면 자기 관리를 안 하고 외모 관리를 안한다는 인식 때문에. 암묵적으로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안경을 착용하지 말 것을 강요해왔던 것아 아닌가 싶기는 해”
ID: '대전 1988'
#다음
“나두 티비서 안경 쓴 아나운서 봤음...근데 솔직히 남녀차별 떠나서 이쁘지 않았음 그 아나운서도 안경 안 쓴 게 훨 이쁨. 남자도 안경 써서 인물이 더 나으면 쓰는 거고 안 쓴 게 더 나으면 안 쓰는 거고... 무슨 남녀차별...진정한 남녀 차별을 없애야 하는 것은 키 큰 여자 아나운서 뽑는 것 그걸 없애야 함 모델 뽑는 것도 아니고 무슨 여자 아나운서들은 다 키가 커야 하는지 모르겠음”
ID: '랑'
#뽐뿌
“남자 아나운서들은 안경 쓴 사람도 많지만, 여자 아나운서들 중엔 안경 쓴 사람을 찾아볼 수 없는 게 이상하다고 생각한 적 있는데. 그러고 보니, 여자 연예인들 중에도 안경 낀 사람이 없군요. 안경 껴도, 지적으로 보이면서 잘 어울리는 경우도 많은데. 좀 이상하네요”
ID: '힐리오클린'
#네이버
“스튜어디스는 안경 쓰면 안 됩니다. 왜냐면 승무원 안전 때문입니다. 승무원은 승객과 다르게 비상시 안전요원이 됩니다. 그래서 더더욱 안경착용이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는 기류에 따라 수시로 급강하 하기 때문에 안경이 깨지고 다치기라도 하면 큰일 나고요. 제주항공은 뭘 알고 규정이고 뭐고 해야지요. 모르면 공부 열심히 하시고요”
ID: 'horb****'
#엠엘비파크
“국가대표 안경 쓴 걸 무슨... 여자들 안경 안 쓰는 거에 비유... 스튜디어스 여자 아나운서 안경 안 쓰는 거야 직업군 문제이고.. 웬만한 여자들 안경 쓰는 건 여자 스스로 선택이구먼....이거 무슨 여성관련 주제만 나오면 정신 못 차리는 듯..”
ID: '핫콜라'
#82쿡
“서른 초반인데 알러지 비염 오거나 몸 상태가 피곤하면 어김없이 알러지 결막염 와서 렌즈를 못 껴요. (중략) 결막염 걸리면 안경 끼는 거 너무 스트레스 받는데 라식이나 라섹 하자니 부작용이 고민되고... 안경 끼고 공원에 운동하러나가면 중년 이상 분들 빼고 저만 안경 쓰고 있어요. 남자들은 죄다 안경 쓰는데 안경 끼는 여자들은 정말 많이 못 보네요”
ID: '??'
#네이트판
“여자연예인들을 봐도 안경 쓰고 유명한사람 몇 없고 모두다 안경 벗은 게 훨 낫네요..그리고 스타일도 좀 프리한 스타일이나 선생님 같은 지적인 느낌만 어울리고 치마나 원피스 입으면 완전 안 어울리자나요...남자는 어떤 스탈을 해도 다 존멋이던데.. 여자는 정말 안경을 쓰고 이쁠 수 없는 걸까요?”
ID: 'ggg'

정리: 윤가영 인턴기자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