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중앙SUNDAY 4.14 문화가이드

무용수의 두번째 날개
타 예술에 비해 은퇴 시기가 빠른 무용수들은 인생 2막을 어떻게 보낼까. 무용인들의 직업전환과 복지증진을 지원하는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가 캐나다·체코·프랑스·독일·한국·영국·미국 등 10개국 60명의 직업전환 무용수들의 이야기를 엮어냈다. 무용수로서의 경험을 살려 공연기획자부터 사진가, 변호사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가 빼곡하다.
 
저자: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
출판사: 지엔피북스
가격: 1만원
 
킬힐은 신지 않는다
20년째 뉴욕에 살고 있는 40대 중반의 싱글 여성인 저자가 만난 다양한 여성들의 이야기. 자신을 성폭행한 동문을 고발하기 위해 캠퍼스에서 침대 매트리스 퍼포먼스를 벌인 엠마, 트럼프 당선 다음날 여성 권리 신장을 주장하며 ‘여성행진’에 참석한 캐롤라인 등 개성대로 당당하게 살아가는 여성들의 삶의 모습을 진지하고도 유쾌하게 그려냈다.
 
저자: 사쿠마 유미코  역자: 이소담
출판사: 메디치
가격: 1만2800원
 
영화
몬태나
대위 조셉 블로커(크리스찬 베일)는 오랜 군생활 동안 아메리칸 원주민 퇴치라는 임무를 수행했다. 퇴역 직전 원주민 추장 옐로우 호크 가족을 고향인 몬태나까지 호송하라는 마지막 임무가 떨어진다. 이 1000마일의 여정에 가족을 모두 잃은 여인 로잘리(로자먼드 파이크)가 합류한다. 
 
감독: 스콧 쿠퍼
출연: 크리스찬 베일 로자먼드 파이크
등급: 15세 관람가
 
당신의 부탁
효진(임수정)은 동네에서 작은 공부방을 운영하며 홀로 살아간다. 평범한 삶을 살아가던 효진 앞에 어느 날 죽은 남편의 아들인 종욱(윤찬영)이 나타난다. 친엄마를 찾던 중 오갈 데가 없어진 열여섯 종욱은 효진에게 엄마가 되어달라고 부탁하고, 효진은 그의 엄마가 되기로 결심한다.
 
감독: 이동은
출연: 임수정 윤찬영
등급: 15세 관람가
 
공연
국립극단 ‘말뫼의 눈물’
크레인 고공 농성으로 상징되는 거제도 조선업의 몰락 과정을 통해 자본주의의 구조적 문제들을 담담히 짚어낸 연극. 수현과 미숙, 두 친구의 엇갈린 인생 행로에 어촌마을의 전통적 생활 방식을 버리고 조선업에 삶을 걸었지만 헌신짝처럼 버려진 노동자들의 비극이 오롯이 담겼다.
 
기간: 4월 22일까지
장소: 백성희장민호극장
문의: 1644-2003
 
서울시극단 ‘옥상 밭 고추는 왜’
우리 사회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격렬한 갈등의 양상을 ‘옥상 밭 고추’라는 사소한 사건을 매개로 적나라하게 그려내 지난해 ‘올해의 연극 베스트 3’ ‘올해의 연극 베스트 7’등 각종 연극상을 휩쓴 작품. 뜨거운 앙코르 요청에 고수희·이창훈·이창직 등 초연 배우가 그대로 뭉쳤다.  
 
기간: 4월22일까지
장소: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문의: 1544-1555 
 
클래식
니콜라이 즈나이더 & 경기필하모닉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지휘자인 니콜라이 즈나이더가 경기필하모닉을 지휘한다. 경기필하모닉의 비르투오조 시리즈 두 번째 순서다. 바그너의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중 3막 전주곡,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을 연주한다.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이 멘델스존 협주곡을 들려준다.
 
일시: 4월 21일 오후 5시
장소: 롯데콘서트홀
문의: 031-230-3295
 
조성호 클라리넷 독주회
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수석으로 활동하고 있는 클라리네티스트 조성호가 3년만의 독주회를 연다. 브람스의 마지막 소나타인 클라리넷 소나타 1번과 2번을 연주한다. 조성호는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하고 독일에서 공부했으며 지난해 도쿄필하모닉의 수석으로 발탁됐다.  
 
일시: 4월 22일 오후 2시
장소: 예술의전당 IBK챔버홀
문의: 02-338-3816 
 
 전시
당신은 몰랐던 이야기
국립현대미술관이 아시아 현대미술의 국제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 본격 가동하는 ‘아시아 집중’ 프로젝트. ‘아시아를 무엇으로, 그리고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바탕에 깔고 아시아 8개국 젊은 작가 15명(팀)이 21점을 선보인다. 작가와 관람객이 소통하는‘플랫폼’도 있다.  
 
기간: 4월 7일~7월 8일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문의: 02-3701-9674  
 
Dare to be true: 진리를 위하여
뉴미디어 아티스트 이이남(49)이 영상 및 평면 신작 20여 점을 공개한다. 독수리 오형제와 배트맨 같은 수퍼 히어로 캐릭터의 얼굴에 초점을 맞춘 평면 작품과 쇠라, 모네, 고흐 등 프랑스 인상주의 대가들의 작품을 모티브 삼은 실험적인 작품을 볼 수 있다.  
 
기간: 4월 5일~5월 20일  
장소: 소울아트스페이스 해운대 전관
문의: 051-731-5878 
 

구독신청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중앙일보 핫 클릭

PHOTO & VIDEO

shpping&life

뉴스레터 보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 군사안보연구소

군사안보연구소는 중앙일보의 군사안보분야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군사안보연구소는 2016년 10월 1일 중앙일보 홈페이지 조인스(https://news.joins.com)에 문을 연 ‘김민석의 Mr. 밀리터리’(https://news.joins.com/mm)를 운영하며 디지털 환경에 특화된 군사ㆍ안보ㆍ무기에 관한 콘텐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연구소 사람들
김민석 소장 : kimseok@joongang.co.kr (02-751-5511)
국방연구원 전력발전연구부ㆍ군비통제센터를 거쳐 1994년 중앙일보에 입사한 국내 첫 군사전문기자다. 국방부를 출입한 뒤 최장수 국방부 대변인(2010~2016년)으로 활동했다. 현재는 군사안보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한반도 군사와 안보문제를 깊게 파헤치는 글을 쓰고 있다.

박용한 연구위원 : park.yonghan@joongang.co.kr (02-751-5516)
‘북한의 급변사태와 안정화 전략’을 주제로 북한학 박사를 받았다. 국방연구원 안보전략연구센터ㆍ군사기획연구센터와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북한연구센터에서 군사ㆍ안보ㆍ북한을 연구했다. 2016년부터는 중앙일보에서 군사ㆍ안보 분야 취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