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닫기
닫기

"보건용 마스크 KF80 등급 이상 쓰면 초미세먼지 충분히 차단"

마스크. [중앙포토]

마스크. [중앙포토]

KF80 등급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써야 초미세먼지(PM2.5) 차단 성능이 높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2월부터 5월까지 4개월간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쓰는 보건용 마스크 39건, 방한대와 같이 면으로 만들어져 공산품으로 유통되는 일반 마스크 11건 등 총 50건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차단 성능 평가한 결과를 4일 발표했다.
 
분진포집효율 실험 결과 보건용 마스크 KF80 등급은 평균 86.1%, KF94등급은 95.7%, KF99등급은 99.4%로 모두 기준 이상의 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보였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을 인증하는 마크다. 'KF' 뒤에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성능이 높다.  
 
공산품으로 나온 일반 마스크의 경우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이 평균 46%에 그쳐 보건용 마스크에 비해 차단 성능이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용 마스크를 비누로 손세탁한 뒤에는 미세먼지 차단 능력이 22.8% 감소됐다.  
 
정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원장은 "마스크는 꼭 KF94 등급이 아니더라도 KF80 등급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쓰면 PM10은 물론 PM2.5까지 충분히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많이 본 기사

댓글 많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