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Load Image preLoad Image
검색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요 기사 바로가기
다른 기사, 광고영역 바로가기
중앙일보 사이트맵 바로가기

[라이프 트렌드]여성은 담배 끊고 남성은 엽산 섭취하세요

난자·정자의 건강 가이드

난자·정자를 냉동 보관하면 품질이 거의 그대로 유지된다. 자신의 가장 신선한 난자·정자를 보관하려면평소 품질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난자를 갖고 태어나기 때문에 품질을 개선하는 건 힘들다. 좋은 생활습관으로 난자의 품질을최대한 유지하는 게 관건이다. 정자는 그때그때 고환에서 만들어낸다. 남성도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품질 좋은 정자를 생산할 수 있다. 난자·정자의 품질을 최상으로 유지하는 생활습관을 알아본다.
 
난자 건강 유지하기
영양소 챙겨 먹기 
영양소 챙겨 먹기코엔자임Q10은 강력한 항산화 기능을 발휘하는 영양 성분이다. 특히 코엔자임Q10은 난자 채취를 위해과배란을 유도할 때 필요하다. 이 성분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난자의 성숙을 돕고과배란을 유도한다. 이노시톨은 난자의 질을 개선하고, 유산균은 난자의 품질뿐 아니라 난자의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엽산은 난자의 질을 좋게 하고 임신 이후 태아의 척추이분증을 예방하는 영양소다.

 
금연하기
담배의 니코틴은 난소 기능을 떨어뜨린다. 니코틴은여성의 난소 기능을 노화시키면서 난자의 분화를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흡연 여성은 여성호르몬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되고 난자가 손상돼 수정 능력이 30%가량 떨어진다는 연구도 있다. 자궁 내 나팔관의 연동운동도 저하돼 배아의 착상 능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
 
숙면하기
숙면이 난자의 건강을 돕는다는 일부 연구 결과가있다. 숙면할 때 나오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 때문이다. 2010년 이탈리아에선 시험관 시술 시 난자의질이 좋지 않은 여성 65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30명)엔 마이오 이노시톨 2g과 엽산 200㎎, 멜라토닌 3㎎을 하루 두 번씩 투여하고, 다른 한 그룹(33명)엔 멜라토닌을 제외하고 나머지 2종을 하루 두 번씩 투여했다. 그 결과 멜라토닌을 투여한 그룹에서만 성숙 난자의 개수, 배아의 질, 임신율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향상됐다. 또 수면장애가 있는 난임환자가 시험관 시술 시 멜라토닌을 복용하면 난자 및배아의 질이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체중 관리하기
과체중과 비만이 가임기 여성의 난자 품질을 떨어뜨려 출산에 악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김경곤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바탕으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발생한 총 84만4663건의 출산 자료를 분석했다. 그랬더니임신 전 체질량지수(BMI)가 높을수록 자간증 및 임신중독증 빈도도 높아졌다. 자간증은 단백뇨 및 고혈압을 일으키는 임신중독증 산모가 임신 기간이나분만 전후에 전신 경련 발작을 일으키거나 의식불명에 빠지는 질환이다.
 
정자 건강 유지하기
3~4일 주기로 사정하기
정자는 고환에서 만들어져 부고환을 지나 정관을통해 이동한다. 성인 남자의 몸속에서는 1초 동안1000개, 하루에 1억 개의 정자를 만들어낸다. 한번에 3억 개의 정자가 몸 밖으로 사정된다. 이러한 기전을 고려하면 사정 후 3~4일 이후에 생성된 정액내 정자의 품질이 운동성·형태 등 여러 면에서 가장우수하다고 예상할 수 있다. 오히려 사정 이후 2주일 이상 경과된 경우 체내 활성산소의 영향으로 정자의 운동성 등 전반적인 지표가 떨어지는 것으로알려져 있다.

 
고환은 서늘하게
고환 은 정자 뿐아니라 테스토스테론 같은 호르몬을 생성한다.태아의 고환은 태아의 배 속에 숨겨져 있다가 출생후 만 3세 전에 점점 밖으로 이동하면서 음낭에 안착한다. 서늘한 곳으로 나오는 것이다. 고환내 단백질은 열에 민감하기 때문에 운동 시꽉 끼는 바지·타이즈를 입거나 하체에 과도한 열이 생기는 활동을 자제하는 게 좋다. 특히 자전거를 오래 타면 성기로 가는 혈관을 압박하고 고환의 온도를 높일 수 있어 유의한다. 신체 리듬을 해치지 않을 정도로 운동하는 게 좋다.

 
체중 관리하기
BMI는 20~25를 유지하는 게 좋다. 과도한지방은 호르몬을 교란시켜 정자 성숙을방해한다. 덴마크 코펜하겐대에서 성인 남성 1558명을 대상으로 BMI에 따른 정자의 질을 비교했더니 BMI 25 이상인 남성은 BMI 20~25인 남성보다 정자 수·밀도가 각각21.6%, 23.9% 낮았다.

 
엽산·아연 섭취하기
엽산은 정자가 유해 산소의 공격으로부터 손상되는 것을 막는다. 또 정자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온전한 모습을 갖추는 데 도움을 준다. 정자 수도 엽산이 좌우할 수 있다. 건강한 정자의 머리 넓이는2.5~3.5㎛(마이크로미터, 1㎛는 0.0001㎝), 머리 길이는 5~6㎛, 중간 부분은 7.5~9㎛, 꼬리는 45㎛가량이다. 엽산이 부족하면 꼬리가 없거나 두 개인정자, 머리가 둘인 기형 정자가 생길 수 있다. 정자의 질이 떨어지면 임신 확률이 낮아지고 태아 기형을 일으킬 수도 있다. 아연은 건강한 정자를 만드는 핵심 물질이다. 난자를 만날 때까지 정자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한다. 아연과 엽산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정자 수와 운동성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가 있다.
 
정심교 기자 simkyo@joongang.co.kr, 도움말=가천대 길병원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 비뇨기과 오진규 교수
AD
온라인 구독신청 지면 구독신청

PHOTO & VIDEO

shpping&life

댓글 많은 기사